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솔로지스틱스㈜ 2017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국제물류학과
  • 학점 3.75/4.5
  • 토익 895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인턴 2회
  • 수상 2회
  • 교내활동 1회
  • 12,59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실패사례와 같이 글의 방향성 자체가 잘못되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항목 전반에 걸쳐 적절한 사례를 잘 선정하여 군더더기 없이 작성하였습니다. 지원자의 경험과 활동들을 항목에 적절하게 배치하기 위해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다만, 항목의 대부분에서 서두에 배치한 문장이 중심내용이기는 하지만 핵심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핵심내용이란 글을 통해 인사담당자가 내용을 다 읽지 않고도 지원자가 하고 싶은 말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문장을 말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솔직한 사람”

“너는 도대체 할 줄 아는 게 뭐냐?” , 20살이 되던 해에 시작했던 첫 아르바이트에서 사장님으로부터 들은 말입니다. 저는 본래 소심한 성격을 가진 사람입니다. 괜스레 궁금하거나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것에 대하여 무시하는 시선이 돌아올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으로 누군가에게 질문하는 것을 매우 힘들어했습니다. 이러한 성격의 문제는 첫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물어보고 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 질문에 대한 두려움으로 그냥 덮고 넘겨버렸습니다. 이로 인해, 일을 시작한 지 둘째 주에 매출감소에 큰 영향을 준 실수를 불러오며, 그 자리에서 바로 위와 같은 말과 함께 해고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사건의 계기로 작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사소한 일이든, 숨기고 넘기기만 한다면 문제를 해결은 고사하고 더 심각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이후, 어떤 일이라도 솔직히 말하는 용기를 가지자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항상 먼저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하고 무엇이든 솔직하게 말하는 방향으로 성격을 고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20여 개 분야의 아르바이트와 인턴 경험을 좋게 마무리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가는 적극적인 성격 또한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성격을 바탕으로 한솔에서 누구보다도 솔직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솔직하게 질문하고 솔직한 피드백 받으면서, 빠르게 적응하며 직무를 원활하게 이행해가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561,298Byte

아쉬운점 1 많은 인사담당자들이 ‘사람의 성향이나 성격은 쉽게 변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원자가 어떤 깨달음을 얻은 사례라 하여도 지나치게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례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내용은 ‘막연한 두려움으로 궁금하거나 모르는 것이 있어도 물어보지 못하는 소심한 성격을 가졌던 저의 성향 때문에 첫 아르바이트에서 매출이 감소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사건으로 저는 어떤 사소한 일이든 ~심각하게 만든다는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이에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자는 결심을 하였고, 이 결심을 기반으로 지금까지~~하고있습니다.’로 축약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파악여야 합니다. 항목에서는 성격, 취미, 가치관, 주변환경을 포함하여 자신을 소개하라고 되어 있는데, 글의 전반을 살펴보면 지원자의 단점과 단점으로 인해 해고당했던 사례와 단점보완 노력이 주된 내용입니다. 심지어 제시한 성격에 대한 비중이 변화한 모습을 보인다고 하여도 장점보다는 단점에 치중되어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에 맞춰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할 것 없는 일반적인 포부입니다. 이런 포부를 작성했다고 호감을 갖는 인사담당자는 없을 것입니다.

답변
"저는 천천히 가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절대 뒤로 가지 않습니다"

과거 제 삶을 바꾼 성공과 실패가 있었습니다. 약 10년 가까이 노력해왔던 수영선수를 포기해야 했을 때입니다. 중학교 졸업 이전, 2번의 교통사고로 인해 선수의 꿈을 지속하기 어려운 한계에 부딪혔기 때문입니다. 어린 나이에 꿈에 대한 좌절을 겪었던 탓에, 고등학교 학창 시절에는 많은 시간을 방황과 탈선에 허비했고, 비행 청소년이라는 편견과 무시를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2학년이 끝나갈 무렵, 담임 선생님의‘세상은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사람들도 가득하다’라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이에 저는 아직 완전히 ‘실패한 사람’이 아닌, 그저 우회 길에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멈춰있는 사람’이라는 점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이를 계기 삼아, 새로운 꿈으로 나아가기 위한 첫걸음으로 대학교 진학에 도전하였습니다. 몇 년 동안 뒤처진 학업능력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몇 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심지어 2번의 수능 시험에 거듭 고배를 마시며 다시 한번 좌절을 겪기도 했습니다. 심기일전하여 본 3번째 수능 시험에 성공하여 마침내 목표했던 대학에 4년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이후 성과와 성취가 보이지 않아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올 때, 저는 이때의 일을 거울삼아 빠르진 않지만,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글자수 7021,203Byte

아쉬운점 1 10년간 노력해왔던 수영선수로의 꿈이 2번의 교통사고로 인해 좌절되었던 사례로 인생에 있어 겪었던 큰 어려움이긴 하지만 실패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실패란 ‘일을 잘못하여 뜻한 대로 되지 아니하거나 그르침’을 뜻합니다. 2번의 교통사고는 불운한 일이긴 하지만 지원자가 일을 잘못하거나 그르친 것이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례자체를 변경해야 합니다.

좋은점 1 10년간 가졌던 수영선수라는 인생의 목표가 좌절되었음에도 이에 굴하지 않고, 대학진학이라는 도전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냈던 경험이라 호감이 갑니다. 다만 성공의 결과를 글의 끝에 가서야 알게 된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목표했던 대학의 4년 전액장학생으로의 입학’이라는 성과가 잘 드러나도록 문단의 첫문장을 수정해야 합니다.

답변
"한계를 뛰어넘었던 팀워크"

원활한 팀워크를 위해서는 팀 내에서 확실한 목표 공유와 활발한 소통 그리고 각자의 강점에 따라 명확한 업무를 분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는 지난해 활동했던 비영리 대외활동 팀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는 이상적인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당시 저희 팀이 맡은 프로젝트는 해외 비영리기관을 선정 및 섭외하여 미팅을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각자의 사회문제를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며 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및 방향성 제시하는 것이 주목표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최초로 진행되는 글로벌 프로젝트였기에, 제공되는 가이드라인 없이 모든 것을 직접 기획해야 했습니다. 또, 방문 국가가 영어권 국가이기에 섭외부터 미팅까지 모두 영어로 소통해야 했습니다. 당시, 저와 팀원 모두 회화가 부족했기 때문에, 포기까지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것을 기획해 볼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기에, 팀원들과 함께 ‘외부의 도움 없이 모두 다 직접 해보자’라는 도전 목표를 공유하였습니다. 매일 팀원들과 3시간씩 모의 통화, 미팅 상황을 끊임없이 가정하며 약점을 보완했습니다. 또한, 서로의 강점을 파악하기 위해, 모의 미팅을 진행하며 역할을 끊임없이 바꾸어 보며, 팀원 각각에 가장 알맞은 역할을 배정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좋은점 1

이러한 노력에 끝내 기관 섭외를 해낼 수 있었으며, 해외에서 진행하였던 현장 미팅에서도 오히려 분위기를 주도하며 차후 프로젝트 파트너로 제안받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731,332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한대로 팀 프로젝트 활동 경험을 제시하고는 있지만 핵심내용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문장이 핵심내용이니 이를 포함한 문장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해외 비영리기관을 선정 및 섭외하여 미팅을 진행하는 비영리 대외활동 팀프로젝트에서 ~~~~하여 차후 프로젝트 파트너로 제안받는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와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프로젝트의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팀원들과 어떤 노력을 했는지가 잘 드러나 있어 좋습니다. 다만 내용에서 통화와 미팅을 잘 진행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는 알 수 있지만 정작 어떤 해외 비영리기관을 어떤 노력을 거쳐 섭외에 성공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프로젝트의 결과이고, 가장 중요한 내용인데 가장 끝 문장에 배치되어 있어 문제입니다. 핵심이 되는 내용은 서두에 배치하여 인사담당자가 글을 다 읽지 않고도 지원자가 하고 싶은 말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답변
‘‘당연함에 의문을 던지다.’

때로는 기존의 것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찾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생각을 반대로 해보는 것도 창의성을 산출할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올해 초, OOOOOO재단에서 주관했던 사회혁신프로젝트에서 우승을 통해 이를 경험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해당 프로젝트는 사회적 약자를 발굴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프로젝트였는데, 당시 저희 팀은 탈북민을 주제로 삼았으나, 노인과 어린이 중 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팀원들과 회의 과정에서 “우리는 왜 어린이와 노인만 도와야 한다 생각할까?” 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청년은 도움의 대상이 아니라는 ‘당연함’의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인식과 탈북 청년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청년과 인터뷰를 하고 같이 고민하면서, 수많은 문제 중 특히, 자신의 정체성 혼란과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적응의 어려움이 있음을 알게 됐습니다. 이에, 프로젝트에서 탈북 청년들이 대중과 터놓고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제안하였습니다. 이 제안은 최종 프레젠테이션에서 성공적인 발표와 함께 대상자들의 호평과 우승이라는 성과를 산출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7311,256Byte

아쉬운점 1 핵심내용이 아닙니다. 지원자가 어떤 창휘성을 발휘했는지를 이 문장을 통해 알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아산나눔재단에서 주관한 사회혁신프로젝트에서 노인과 어린이를 사회적 약자로 한정했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 탈북청소년들을 대상자로 한 온라인 플랫폼을 제안하였고, ~~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우승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와 같이 핵심내용이 들어가게 작성하면, 인사담당자가 글을 다 읽지 않고도 지원자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좋은점 1 생각의 틀을 벗어나 창의성을 발휘했던 적절한 사례를 군더더기 없이 잘 작성하였습니다.

답변
“한솔 로지스틱스의 연결 다리가 되겠습니다”

한솔 로지스틱스에서 SCM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솔 로지스틱스는 설립 이후, 탄탄한 내부 물량을 바탕으로 도약을 위해 지속해서 도전하고 있습니다. 외부 대기업 그룹사의 물류 수주 성공과 더불어 활발한 해외 법인 설립, 영업매출 기반을 개선하기 위한 오라클 세일즈 클라우드 도입 등 남다른 행보를 보인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전들은 뒷받침하는 맞춤 물류전략이 있을 때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SCM 전문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해왔습니다. 대학교에서 국제물류를 전공하면서, 직접 물류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를형성하고 운영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물류관리사 자격증의 취득을 할 수 있었으며, 교내외 학술제, 공모전 등에 참가할 다양한 물류 이슈와 지식의 기반을 습득하였습니다. 더불어, 물류 기사와 논문을 꾸준히 구독하며 최신이슈 및 유통전략에 관심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OOOOOO의 연료조달부서에서 인턴으로 일하면서 연료의 입고, 재고관리, SCM 업무를 보조하며 물류의 실무감각을 익혔습니다. ‘입고조정을 통한 연료단가 효율화’를 주제로 기안하며, 효율적 재고 유지를 위한 적정 입고량을 제안하는 도전을 하며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좋은점 1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선 기존의 사업 운영은 잘해야 함은 물론, 한발 앞서 도전해야 합니다. 한솔 로지스틱스의 구성원이 되어, 최적화된 물류관리와 공급망을 고안하며, 안정적 운영을 위한 연결 가교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7721,323Byte

아쉬운점 1 인터넷을 통해 조금만 검색해도 찾을 수 있을 것 같은 내용입니다. 크게 노력을 들이지 않은 것 같은 지원동기는 지원자가 한솔로지스틱스㈜에 입사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해 온 사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게합니다. 지원동기는 시간과 노력을 들여 지원하는 회사만의 내용으로 제시 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신입이 가져야 할 회사에 대한 최소한의 관심과 애정이라고 인사담당자가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공모전 참가 등 SCM전문가가 되기위해 쌓아온 노력들을 일목요연하게 제시되어 있어 좋습니다. 또한 인턴으로 일하며 SCM업무 현장경험은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자에 대해 호감을 느끼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