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2017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국어과
  • 학점 3.6/4.5
  • 토익 825
  • 제2외국어 1개
  • 13,6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회사의 자기소개서는 역량 위주로 항목이 구성되어 있어서 자기소개서 내용만으로 경쟁자들의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경우, 지원회사 및 직무와 관련된 항목은 평가 시 특히 비중이 높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첫 항목이 그나마 지원회사의 특징과 관련된 항목인데 이 부분에서 지원자의 내용이 크게 호감이 가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생각하는 차이점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일반적인 정의를 제시한 점이 아쉽고 정부출연연구기관이 과학기술분야에만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듯한 내용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 외 각종 경험에 대한 항목은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쓴 것은 좋았으나 제시한 사례와 내용이 연구기관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과 딱히 연관이 없는 내용이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세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業"

정부출연연구기관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 1항에 의해 정부의 투자, 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을 통해 설립된 공공기관입니다. 즉, 공적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인 것입니다. 반면, 대학은 개인의 인격을 도야하고 지식을 배우는 기관으로서 이익을 취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민간회사는 개인이 자본의 형성과 운영을 맡으며 사적 이익을 취하는 점에서 정부출연기관과 차이가 있습니다.아쉬운점 1

정부출연연구기관은 과학기술분야의 발전을 통해 국가와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業을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과학기술 전반에 혁신적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국가사회적 이슈 및 현안을 해결하고 글로벌 기술을 선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미래 가치와 기술 실용의 목적과 목표가 명확한 아이템을 개발하고 융복합을 통한 기술혁신을 이루는 아이템을 구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585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정부출연연구기관과 다른 조직의 차이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묻고 있는데, 내용은 일반적인 정의를 바탕으로 차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지원자의 생각이 중요한데 지원자의 생각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정부출연연구기관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쓴 글입니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은 과학기술분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경제사회, 인문사회 등 과학기술과 관련이 없는 연구기관도 있습니다. 질문을 잘 못 이해하거나 정부출연연구기관에 대해 잘 못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답변
"지식 접목으로 올린 매출 30%"

대학교 3학년 때, 경제론 수업에서 '상품 특성에 따라 진열방식을 변경하면 매출 20%를 올릴 수 있다'는 지식을 매장에 적용하여 성과 낸 경험이 있습니다.

OOOOOO에서 일할 당시, 유독 블루투스 이어폰의 매출이 저조하였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의 단가가 높았기 때문에 조금만 진열을 바꿔도 큰 매출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고객을 관찰하고 분석해보니, 일반 이어폰이 목적구매상품인 것과 달리 블루투스 이어폰은 충동구매상품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고객 눈높이 80% 위치에 충동구매상품을 진열하면 매출이 증가하는 지식을 적용하여, 블루투스 이어폰을 메인 3단에 진열하였습니다. 또한 충동구매상품은 계산대 가까이에 진열할수록 매출이 오른다는 점을 활용하여, 계산대 옆 End 선반에 위치시켰습니다. 지식을 활용하여 진열을 바꾼 후, 블루투스 이어폰의 매출이 전월대비 30% 증가하며 점장님의 칭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0828Byte

좋은점 1 항목의 주제에 맞는 소재를 요구사항에 맞게 잘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사례가 지원하는 조직 및 직무와 크게 연관이 없어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최대한 회사 및 직무와 연관이 있는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협력 하나로 모은 100만원"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원동력은 구성원과의 원활한 협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아리에서 총무가 1년 치 운영자금을 잃어버린 일이 있었습니다. 총무에 대한 책망과 불신으로 동아리 분위기는 절망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학생의 신분에서 총무 혼자 운영자금 100만원을 감당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했습니다.

모두가 낙담하고 있을 때, 저는 학교 은행에서 가장 많은 통장에 가입한 동아리에 소주 10박스 지원 이벤트를 찾아냈습니다. 소주를 받아 학교 축제 때 되파는 방법으로 돈을 모으자고 제안했습니다. 제가 앞장서서 동아리 선후배들에게 일일이 연락하고 이벤트에 참여할 것을 부탁하였습니다. 저의 모습을 본 동아리 사람들도 똘똘 뭉치게 되었고 각자의 시간을 할애하여, 총 78개의 통장에 가입하면서 소주 10박스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교 축제 때 지원받은 소주를 되팔은 결과, 1년 치 운영자금 이상의 큰 수익을 올리며 축배를 들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5841Byte

좋은점 1 이 사례 역시, 항목의 주제에 맞는 소재를 요구사항에 맞게 잘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내용도 흥미롭습니다. 다만 이 사례가 지원하는 조직 및 직무와 크게 연관이 없어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최대한 회사 및 직무와 연관이 있는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