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엠씨넥스 2017년 하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자공학
  • 학점 3.3/4.5
  • 14,43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내용이 일부분 생략되어 있는 부분을 감안하고 분석하였습니다. 본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는 이 회사 이름이 아니라 다른 회사 이름이 써져 있습니다. 아마도 타사에 쓴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복사하여 쓰면서 실수 한 것 같습니다. 지원자는 지원 직무인 구매와 관련 경험을 강조하였고, 교육 수강 경험도 적극적으로 제시했지만 타사명이 제시된 지원동기는 이유불문하고 탈락의 사유가 됩니다. 또한 현재 내용에서는 자신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지원회사의 산업과 지원자의 전공이 연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산업의 특징과 해당산업의 구매 업무 특징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영상솔루션을 개발 생산하는 회사에 지원하는데, 식자재 부서 구매업무 경험을 너무 강조했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이를 위해 저는 다음의 세 가지를 준비하였습니다.

첫째, OO 마트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구매관리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구매 계획 및 실행을 위해 생산계획, 조업 자재 소요 주기, 생산계획과 연계한 구매량 시점의 결정, 발주 및 사후관리 등의 과정을 직접 체험하였습니다. 또한, 생산부서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입고 및 적정 수준의 재고를 관리했습니다.
둘째, CPIM, 6시그마 자격을 취득하여 이론적 지식을 쌓음으로써 업무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PSK는 일류 고객사들과 지속적인 공동협력을 통해 첨단 신기술, 가격경쟁력 및 높은 생산성, 최단 납기, 신속하고 유연한 기술 서비스 경쟁력을 바탕으로 신제품 및 해외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85649Byte

아쉬운점 1 우선 지원동기가 아닙니다. 두 번째 회사명이 틀렸습니다. 다른 회사에 지원할 때 쓴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고 쓴 내용이며 이유불문하고 탈락입니다.

답변
제가 지원하는 분야는 구매관리 직무입니다. 구매 및 출하 관리 능력, 자재관리 및 인원/인건비 관리 능력, 생산공정 이해 능력, 계약/협상 능력, 원가관리 능력, 위험 관리 능력, 관련 법규 지식 및 이해능력, 정도경영 관리 능력 등 구매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은 다양합니다. 저는 이 중 용도에 따라 가장 적정하고 적합한 것을 찾아 구입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학년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고 휴학을 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OO 마트의 수입 식자재 부서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하였습니다. 3개월간 근무하여 구매의 가치를 분석하고 구매시장을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구매관리능력, 납기에 늦지 않도록 구입하는 납기 관리 능력, 재고를 될 수 있는 대로 최소한도로 하면서 재고 고갈의 위험도를 없애는 적정재고관리 등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34738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질문을 유심히 보면 역량개발을 위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하였는지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하라고 했지, 대표적인 경험을 제시하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지원자는 앞 항목에서도 써 먹은 사례를 다시 활용하고 있고, 이 것 이외에는 특별히 한 것이 없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이 경험이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일지라도 하나의 경험만으로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답변
입사 후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기 목표 - 업체선정 및 관리, 가격 결정, 부품수급 등의 구매 관리 업무를 경험함으로써 구매와 재무, 원가 등 회계지식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또한, 회사의 프로젝트 흐름과 관련 부서의 업무 연계성을 파악하겠습니다.
중기 목표- 시장동향 자료 수집 및 분석, 원자재 구매, 단가 등록, 구매 발주 등의 업무를 진행하며 업무 간 발생하는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는 능력 그리고 이를 설득하고 협상하는 능력을 겸비하겠습니다.
장기 목표 - 구매전략 개발, 구매 시스템 운영, 원가관리, 협력업체 진단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구매전략가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적극적인 글로벌 사업 추진으로 해외 파견근무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기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2682Byte

아쉬운점 1 직무 및 기업에서 사용하는 현업 용어를 활용하여 나름대로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것 처럼 작성한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무엇을 하겠다고 했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론이 제시되어야 지원자의 주장이 납득이 됩니다. 즉,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잔뜩 써 놓았는데, 그것이 진심인지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