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피아이첨단소재(주) 2017년 하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회계세무학과
  • 학점 3.75/4.5
  • 토익 89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2회
  • 자원봉사 2회
  • 25,3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만한 내용이 많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지원자가 왜 희망직무를 선택했는지에 대한 동기도 분명하고 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도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으며 고급자격증 준비에 대한 내용도 호감을 주었습니다. 결정적으로 지원 직무와 관련된 실무 경험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 이외에 소소하게 문제가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동기는 특별함이 없는 평범한 내용이었습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대로 회사의 장점을 나열하고 그 특징을 자신의 특징과 막연히 연결하는 방식으로 썼다는 것입니다. 잘 못 쓴 것은 아니지만 이런 형식의 지원동기는 정말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이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특별하지 않은 점도 있지만 회사에 대한 정성과 애정이 느껴지지 않고 형식적으로 느껴진다는 점 때문입니다. 또한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지 않고 지원자 맘대로 내용을 구성한 점, 한번 쓴 글을 그대로 복사하여 바로 다음 내용으로 쓴 부분 등 세심하지 않은 부분이 곳곳에서 보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목표를 향해 단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해 나가는 것을 모토로 살아왔고 이러한 동력으로 발전해가는 회사에서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당사는 공격적인 투자 및 공장 증설 등을 통해 최근 어닝서프라이즈 등 좋은 실적을 기록하며 밝은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나 수소차 배터리에도 사용되는 필름 등 제품의 다변화를 통해 미래 먹거리 시장에서도 장밋빛 미래를 보여주며 해당 분야에서의 최고의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훗날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한 자기발전의 일환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특히 지원하고자 하는 회계 분야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역량 중에서도 커뮤니케이션과 분석력이 회계 업무를 하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올 상반기 6개월간 OOOOO코리아의 회계팀에서 인턴을 하며 업무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현업 부서에서 받은 바우처를 바탕으로 회계처리를 하는 데 있어서 유관 부서와 긴밀한 의사소통이 필요했습니다. 정확한 회계 처리를 위해 증빙과 규정을 확인하며 관련 내용에 대해 협의 하는 과정을 통해 사업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회사에서의 소통방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소규모 법인설립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전년도 재무제표를 작성해보기도 하고 법인이 설립되어 가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실제 현업에서 회계처리부터 정보 공시를 위한 재무제표 작성까지 어떻게, 어떤 프로세스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논리성과, 법인을 설립하는 데 있어 필요한 상법이나 회계적인 통찰력을 알려주며 향후 해당 분야에서 성장해 나가는 데 있어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경험 외에도 전공 지식과 분석력을 기르기 위해 CFA 레벨1과 AICPA를 준비하였고 이를 통해 회계나 재무를 아우르는 여러 가지 심화된 지식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SKC코오롱PI와 함께 더 성장해나가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0141,742Byte

아쉬운점 1 그래서 지원하는 회사의 지원동기가 무엇이라는 것인지 명쾌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결론적으로 앞으로 잘 될 것 같은 회사라서 지원한 것입니다. 이는 인사담당자가 듣고자 하는 답이 아닙니다. 지원동기는 내가 얻을 것에 대한 내용보다는 회사가 이 지원자를 뽑았을 때, 얻을 것이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써야 합니다. 즉, 회사의 특징에 잘 맞는 지원자,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일을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지원하는 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이고 그 산업의 해당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량을 가져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는 느낌이 들도록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직무지원동기를 써야 하는데, 직무 필요 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이 내용은 다음 항목인 자신에 대해 서술하는 항목에 써야 하는 내용입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는 내용은 아니지만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만한 경험과 지식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학창시절 능동적이며 밝은 학생이었던 저는 대학 입시에 연거푸 실패를 경험하며 위축되었습니다. 길어진 대입 수험생활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졌고, 제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기보다는 실패를 두려워하며 살았습니다. 소중한 자아를 찾기 위해 제대 후 ‘self-planning, self-acting'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는 OOOO 봉사단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self'라는 가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인간으로의 변화를 원했던 저에게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가지 기획에 발벗고 참여했고 예,결산관리 업무를 자청하여 도맡아 하는 등 열정적으로 활동에 임했습니다. 학업과 병행하며 매 월 바쁜 일정 속에서도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맡은 임무를 다하여 최우수 단원으로 선정 되는 영광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최우수 단원의 혜택으로 갔던 캄보디아 OOOO 해외봉사에서는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의 마침표를 찍을 수 있었습니다. 매일 무더위 속에서 현지학생들을 위한 건축봉사와 교육봉사를 진행하였고 특히나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게 했던 OOO 센터 개교식과 마을행사에서의 K-POP 아이돌 춤 공연도 경험하였습니다. 몸치여서 걱정이 많았지만 성공적인 공연을 위해 다른 단원들보다 2,3배로 연습하였습니다. 탈진할 만큼 힘이 들 때마다 지금 포기하면 앞으로 닥칠 어려운 일을 어떻게 해낼 수 있을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며 버텼습니다. 완벽을 기한 연습 끝에 두 번의 공연에서 성공적으로 무대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1년간 두 가지 활동을 하며 대학 입시로 인해 수동적이었던 가치관에서 벗어나 자신에 대한 가치를 높였고, 매사에 열정적으로 활동에 임함으로써 내재되어 있던 장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열정을 가지고 임하자는 삶의 모토로 이어졌습니다, 입사 후, 상황마다 단계마다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삶의 모토를 가지고 위기를 혁신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9691,640Byte

좋은점 1 자신의 어두웠던 면을 솔직하고 당당하게 제시한 점이 좋으며, 봉사활동 속에서도 지원 직무와 연관된 업무를 수행했다는 부분이 좋습니다. 이 내용을 성장과정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간략하게 제시하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환경이 열악한 곳에 봉사활동을 갔다는 점이 호감을 줄 수 있고 특별히 나쁜 내용은 아니지만 내용은 크게 호감이 가는 사례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해외 봉사활동이나 해외 활동에 자주 등장하는 사례이기 때문입니다. 이 사례가 진정으로 지원자가 가장 힘들었던 경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례가 가장 힘들었던 사례라는 점이 쉽게 와 닿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업무 수행능력은 어디에 있습니까?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은 쓰지도 않고 특별하지 않는 내용을 써 놓았습니다. 이 내용은 이 항목 처음에 이미 지원자가 강조했던 내용입니다.

답변
어렸을 적부터 숫자 다루는 것에 관심이 많아 이를 잘 살릴 수 있는 회계를 전공했고, 회사가 어떤 성과를 내왔고 향후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사업을 계획해야 하는 지에 대해 회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매력을 느껴 해당 직무에 초점을 두고 성장해왔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 사태와 같은 일이 다시는 재발하지 않기를 바라는 사명감을 가지게 되었고 제 미래가 재무분야에 있음을 확신하였습니다. 좋은점 1저는 이러한 확신 하에 최종적으로 CFO가 되어 우리 회사가 원활하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그러한 목표를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재경 분야는 아는 만큼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직급이 올라감에 따라 업무 범위도 넓어지고 책임의 깊이가 생기는 만큼 자기 시간을 잘 활용하여 재무, 회계에 대해 지속적인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먼저 입사 후 5년간,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해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인턴 기간 중 매주 미팅마다 선배님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그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것을 보며 저런 사원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항상 배우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며 배웠던 지식들이 실제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빠르게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그 후 10년간, 꿈꾸고 있는 CFO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재경 분야는 아는 만큼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직급이 올라감에 따라 업무 범위도 넓어지고 책임의 깊이가 생기는 만큼 퇴근 후, 주말을 활용하여 재무, 회계, 세무에 대해 지속적인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아쉬운점 2이와 더불어 재무 분야에 대한 직장인 MBA과정을 밟으며 엘리트로서의 코스를 밟아나가며 점차 CFO에 대한 꿈을 이뤄나가며 SK코오롱PI가 글로벌 최고를 유지하는 데 있어 발판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9321,591Byte

좋은점 1 직무 선택의 동기를 쓴 부분입니다 자기소개서 첫 번째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이기에 첫 항목에 쓰면 더 완벽한 내용이 됩니다. 직무선택의 동기를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아니라 주변 설명만 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고 당연한 이야기만 써 놓았습니다.

아쉬운점 2 바로 앞에서 쓴 글을 그대로 복사하여 재활용한 글입니다.

답변
6개월간 소규모 비영리의료단체에서 재무팀장으로 단체의 재정을 관리하였습니다. 좋은점 1자금관리가 팀장에게 주로 일임되어 있어서 팀원일 당시에는 단체의 재정이 잘 관리되고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팀장에 임명된 후 자금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영리단체이니만큼 각종 기업 및 개인의 후원금을 제외하고는 수익 사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있지 않았기 때문에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였습니다. 이번 기회에 체계를 확실히 세워야지 향후 단체가 지속적으로 존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1 기존에는 지출 시에 특별한 목적 확인 없이 송금하거나 영수증 확인 없이 송금하는 등 프로세스가 정비되어 있지 않았었습니다. 인턴을 하며 직접 보고 배운 개인지출결의서, 송금요청서를 이용한 지출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위해 각 부서에 사전에 계획서를 제출한 후에만 승인 후에 자금이 지출 되도록 프로세스를 확립하였습니다. 새로운 프로세스의 도입은 단원들뿐만 아니라 팀장인 저 자신에게도 확인과 승인 절차로 인해 번거로움을 안겨주었고 일각에서는 봉사를 하러 왔는데 왜 굳이 회사처럼 해야되냐는 원성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어찌되었든 우리 단체가 NGO라는 사업자 등록번호를 가진 단체이며 회사라는 생각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돈을 써야 후원자들도 믿고 후원해줄 것이라는 것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렇게 단원들을 설득하여 프로세스가 자리잡았고 효율적으로 자금을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한 단체의 재정을 책임진다는 것이 얼마나 책임감이 필요하며 회원 및 후원자, 기업의 경우 구성원과 고객들에게 재정 상황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SK코오롱PI에 입사 후에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의견을 개진하여 실천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081,587Byte

좋은점 1 활동 자체가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입니다.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살아오면서 가장 어려운 일에 도전한 경험인지 설명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좋은점 2 사례가 지원하는 일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점과, 구체적인 설명으로 인해 사례에 대해 신뢰가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도전에 대한 사례를 쓰는 항목이므로 글의 마무리도 도전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마무리되어야 합니다.

답변
2년전 한국OOOO재단에서 시행하는 초등학교를 직접 컨택하여 토요일 오전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특별수업을 진행하여 다양한 수업기회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저는 예산과 결산을 담당하는 총무 역할과 부팀장 역할을 겸임하였습니다. 학교 컨택부터 수업 기획과 예산안 작성, 물품 구매, 사전탐방 등 실질적 활동을 위한 사전활동이 매우 많아 이로 인해 8명중 3명이 중도하차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좋은점 1

기존에 분배한 역할이 붕 뜨고 이대로는 학생들에게도 실례이니 남은 5명중 다수가 해체하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이미 학교 컨택을 완료한 상황에 우리를 기다리며 즐거운 토요일을 상상하고 있을 학생들과의 약속을 깰 수 없었습니다. 남은 팀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유일하게 저와 뜻이 맞았던 팀장과 해결책을 강구하였고 결국 답은 소통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팀원들을 일일이 만나 학생들과의 약속이라는 점, 어렵겠지만 5명이 똘똘 뭉쳐 팀워크를 발휘한다면 우리 자신과 아이들에게 큰 의미가 될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이라며 설득을 하였습니다. 다행히 팀원들이 설득에 공감해주었고 중도에 나간 3명의 역할을 잘 분배하여 사전활동을 재개하였습니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처럼 우리들에게 이 경험은 결속력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고 합심하여 시간을 쪼개가며 기획 회의를 몇 차례 진행하였습니다. 결국 학생들에게 6주간 요리프로그램을 통해 즐거운 토요일을 보내게 해줄 수 있었고 저는 부팀장과 총무, 구매 역할을 잘 담당하며 맡은 임무를 잘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인생을 살다 보면 혼자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언제든 이런 상황이 발생하여도 당황하지 않고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팀워크를 최대한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겠습니다.

글자수 8731,509Byte

좋은점 1 사례의 배경설명을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하였습니다. 사례를 제시할 때, 이런 배경설명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글 전체의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타인 또는 타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키운 사례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한 사례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지원직무와 관련 있는 내용이 있어 호감을 줄 수 있는 사례이지만 결론적으로 이 항목이 요구한 사항에 대한 이야기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