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6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중어중문학과
  • 학점 4.3/4.5
  • 토익 920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3,54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항목에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성실히 작성한 점은 장점입니다. 즉, 질문이 요구하는 사항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여 논리적인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그 외에 특별하게 호감을 가질만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말은 흔히 볼 수 있는 사례가 주로 제시되어 있어서 많은 경쟁자들에 비해 지원자가 가진 강점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전력을 다루는 공공기관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력산업에 대한 흥미, 공공기관의 특징이 어떤 것이며 그 조직에서 일하기 위해서 가져야 할 경험과 지식, 공공 정책에 대한 관심 등의 내용이 제시될 때, 회사 및 직무에 어울리는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자신이 어떤 준비를 해 왔는지를 설명만 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취업지원과에서 제공하는 직업기초능력 강의를 40시간 수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직업기초능력과 더불어 사무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문서작성 지식입니다. 기안 작성에 대한 강의를 듣고 실제로 기안을 작성해보는 훈련을 했습니다. 그 결과 문서기안 절차와 문서작성 규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한 지식입니다. 스프레드시트와 프레젠테이션 활용에 대한 강의를 듣고 보고서를 작성,발표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 결과 스프레트시트와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작업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 두가지 지식을 바탕으로 조직에서 요청된 문서를 목적에 맞게 작성하고 효과적으로 보고,발표하여 원활한 업무처리에 기여하겠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397694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요구한 대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타 지원자에 비해 소재가 단촐 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는 사무 행정과 관련이 없는 전공을 전공한 지원자의 약점이기도 합니다.

답변
4주 간의 교생실습을 통해 사무 업무에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사무환경조성 능력입니다. 교무실 내 소모품들의 재고량을 확인하여 담당 선생님께 구매를 요청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품목별로 사무 물품을 관리하고 사무환경을 유지하는 능력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둘째,업무관리 능력입니다. 선생님들로부터 업무처리를 요청 받고 처리 결과를 회신하는 과정을 통해 업무파악능력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처리된 결과와 담당 선생님께서 요청한 요구가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정확한 업무처리태도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 두가지 능력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사무환경을 조성하고, 요청사항 접수 시 명확하게 요구를 파악,협조하여 조직의 업무 능률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90681Byte

아쉬운점 1 교생실습의 경험을 사무관리 능력에 억지로 짜맞춰 쓴 듯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흔히 교생실습은 사무관리 업무보다는 교육과 관련된 업무가 더 크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 경험이 사무 행정과 관련한 지원자의 경험 중 대표적인 경험이라는 것이 지원자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경쟁자들이 비슷한 특징이 있는 공공기관에서의 실제적인 행정업무를 수행한 인턴 경험을 제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답변
교내 기업분석대회에 참가하여 3등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우수팀에게 제공되는 해외탐방 기회를 잡기 위해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저희 팀은 인문대 학생 3명,경상대 학생 1명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다른 팀들에 비해 팀원들의 전공 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이 가장 우려되었습니다. 좋은점 1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전공 서적과 관련 논문을 참고하며 자료의 전문성을 확보하도록 노력했습니다. 또한 취업 역량 향상이라는 대회 목적에 맞게 채용정보를 추가하여 차별화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10여개의 팀 중 3위를 했고 20만원의 상금과 해외탐방 기회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어려운 상황에 봉착할 경우에도,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로 끊임없이 학습하고 발전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8688Byte

좋은점 1 항목의 질문에 어울리는 소재라는 점이 좋고 배경설명도 적절하게 잘 설명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등수는 앞에서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도전, 몰입이라는 키워드에 어울리게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도전적으로 일에 몰 두 했다는 점이 더 크게 와 닿게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선거 출구조사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투표를 마치고 나온 유권자들을 상대로 투표 내용을 조사하는 것이 주요 활동이었습니다. 그러나 투표 비밀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판단하여 문제를 제기하는 유권자분들도 있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먼저 유권자들이 우려하는 문제를 파악한 후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대부분의 유권자들이 걱정하는 투표 비밀의 문제와 관련하여, TV 및 라디오 방송사에 한해 출구조사가 허용된다는 것을 설명했습니다. 그 후, 결과를 반드시 진술할 의무는 없으나, 방송 매체가 결과 예상을 위해 조사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습니다. 이처럼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방안을 제시한 결과 대부분의 유권자들로부터 설문 응답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고객의 불만이 발생할 경우, 우선 문제 내용을 경청하여 문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것입니다. 그 후 상황에 맞는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91845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에 어긋나는 사례는 아니지만 제시된 상황에서 상대의 까다로움이 크게 와 닿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어떠한 경우에도 한 명도 빠지지 않고 설문을 받아야 하는 조건이 있었다거나 짧은 시간에 설문을 받아야 할 인원이 배정되어 있었다 와 같은 긴장감이 없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즉, 까다로운 지원자에게 설문을 받지 않았을 수도 있는 여지가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