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범우화학공업㈜ 2017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화학공학
  • 학점 3.5/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4,88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지원동기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은 수정해야 하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전반적으로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맞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으면서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핵심에서 벗어나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특히, 성장과정의 경우 항목의 요구사항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성장과정을 묻는 항목에서 성장과정 내용은 빠져있고, 지원자의 학교생활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원자는 항목의 요구사항에는 관심이 없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학교생활 항목이 없기에 학교생활을 작성한 것은 알겠지만 항목에서 요구하는 성장과정은 내용을 반드시 포함한 후에 학교생활로 연결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계에 도전하다"

항상 책 속 매뉴얼대로 실험을 해온 저로서는 무엇하나 확실한 정보 없이 직접 주제를 정하고 계획하는 설계를 실행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열전달 수업에서 방열판 효율을 극대화 하기위한 설계를 하였습니다. 설계 과정에서 효율을 떨어뜨리는 오차를 최소화하며 열전도와 열저항과 같은 전공지식을 통해 방열판의 효율을 극대화하였습니다. 그 결과, 방열판의 존재 여부가 열의 방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결과물을 실생활에 적용하고자 직접 컴퓨터를 분리하여 부품별로 방열판의 효율을 입증하기 위해 6번의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열전도 테이프와 겉면의 저항에 따른 열전도 값의 일부 오차가 발생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오차를 최소화한 4번의 실험을 통해 단지 부품별로 효율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첫 설계와 그것을 실생활에 적용하기 하기 위한 도전이 한계를 극복하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6877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대학시절에 경험한 특정적인 주제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이 왜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한 건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이 말이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글자수의 한계 및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대학 시절 방열판 효율을 알아보기 위한 설계를 진행하며 실제 상용화에 도전하고자 다른 학생들이 하지 않는 직접 컴퓨터를 분리하여 CPU와 RAM, 그래픽 카드 등 부품별로 방열판의 효율을 입증하기 위한 도전적인 노력을 해왔습니다. 범우연합 또한 끊임없는 창조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신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독자 기술력을 키우며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왔습니다. 그 당시 국내시장 환경이 아직은 이익보다는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는 점들이 많았지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새로운 도전을 과감히 실행하는 성향이 저와 잘 맞는다고 생각해 지원하였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99518Byte

좋은점 1 적은 분량의 글이라도 지원자의 도전적인 성향과 기업의 도전적인 투자 실행을 공통점으로 연결하여 지원동기를 잘 완성하였습니다. 내용의 앞뒤를 바꾸어 글 서두에 왜 내가 이 회사에 지원하는 지에 대해 결론을 먼저 제시하고 그에 대한 근거로 이와 같은 사례를 차례로 제시하는 것이 지금보다 문장이 구조적이고 읽기 편한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답변
"기본과 원칙 준수하며 효율성 높이자"

가스하이드레이트 형성 실험을 하며 제품의 생산시간을 줄여 수율을 높이고 안전성도 확보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실험이 반복되자 대충하고 넘어가고 싶었지만, 이것은 팀원들을 속이는 일이고 저로 인해 팀 전체 실험결과의 오차가 생길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또한, 밀폐된 용기 내에서 압력을 조정하는 실험이기 때문에 안전사고를 초래할 수 있어 더욱더 원칙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계를 재배치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실험자의 동선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힘썼습니다.

그 결과 6~700ppm 농도에서 하이드레이트 형성의 촉진이 가장 잘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예상했던 계획보다 21% 시간을 단축하였고, 실험과정을 준수하며 결과도 이론과 일치해 A+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높은 수율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본과 원칙에 충실했고, 업무 수행 시 책임감을 갖고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2859Byte

아쉬운점 1 높은 수율과 안전성 확보를 통한 업무 수행을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이 내용이 서두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면접에서 누군가가 “우리 회사에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나요?”라고 묻는데, 첫 문장처럼 “ 가스 하이트레이트 형성 ~~성과를 냈습니다.”라고 대답했다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동문서답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생산 수율을 높이고 안정성을 확보하여 ~~~~하는 것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것입니다.라는 핵심내용을 제시한 후에 사례를 설명하는 구조로 작성해야합니다.

답변
"배움의 자세로 발전하는 엔지니어"

범우연합에서 입사 10년 후 동료들에게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범우연합 생산관리 직무에서 많은 일을 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에는 선배님들과 동기들에게 저를 알리기 위해 발품을 팔아가며 실무에 대해 배우고 경청하겠습니다. 학사 4년 동안 화학공학도로 배워온 공학지식과 회사에서 배운 실무지식을 토대로 품질 안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저만의 know-how를 만들겠습니다. 저만의 방식으로 앞으로 시장기대치가 높은 방청윤활제 제품을 비롯하여 고부가가치 친환경 제품까지 회사의 수익창출을 극대화 시켜 다가오는 글로벌시장에서 우리 범우연합의 생산관리법이 표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사람은 자신의 위치와 상황에 따라 같은 것을 보아도 다르게 느끼고 배웁니다. 범우연합 생산관리직에는 다양한 공학계열이 있지만, 저는 화학공학도 관점에서 제품들의 소재를, 그리고 제품들의 성능을 바라보며 회사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503871Byte

아쉬운점 1 10년 후의 목표를 기준으로 입사 초기와 후기로 나누어 지원자의 푸부를 세부적으로 잘 제시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입사 후 포부’ 항목이었다면 이 내용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항목은 ‘경력개발 계획’입니다. 지금의 내용처럼 일반적인 내용이 아닌 지원하는 직무의 업무를 위해 어떤 지식을 쌓고, 자격증을 딸 것인지 등의 구체적인 자기개발 계획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