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하나카드(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
  • 학점 3.7/4.5
  • 토익 935
  • 토스 Level6
  • 21,87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금융권을 가기 위한 준비를 많이 했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마케팅에 관한 경험은 작성되어 있어 열정이 드러나지만, 금융권, 카드사를 위한 준비나 적극적인 노력을 했다는 점은 잘 보여지지 않습니다. 특히, 하나카드에 대한 지원동기는 기업에 대한 설명으로 작성되어 있어 간절함, 적극적인 의지 등이 나타나지 않고 무난한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희망 업종을 선택한 이유도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업종에 대한 이해와 공부를 통해 본인이 왜 지원하게 되었는지 나타낼 수 있도록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도전, 무대 위에 서다"

버스 배차시간 40분, 전교생 30명인 중학교가 있는 시골에서 자라난 탓에 대학교 입학 초기엔 많은 사람들 앞에 서는 게 어색하고 두려웠습니다. 이런 두려움을 깨고자 대학교 신입생 때 활동하였던 마술동아리에서 무대공연을 자처하였습니다. 매일 밤 동아리방 전신거울 앞에서 연습하고, 무대 위의 공포를 없애기 위해 학생회관의 소극장에서 무대 위에 있다는 상상을 하며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공연 날 지금껏 연습한 마술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성취감을 얻었습니다. 좋은점 1

"마침표"

대학 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별명은 '마침표'입니다. 이런 별명을 얻게 된 이유는 맡은 일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수행하는 끈기와 책임감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아리 회장, 학회 회장, 각종 팀 프로젝트의 조장 등 다른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일을 자처하며 도맡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 만큼 주어진 일이 힘든 경우가 많았지만 제가 선택한 일이기 때문에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맡은 일을 해결하려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하나카드에서도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통해 마침표라는 별명을 얻어내겠습니다.

글자수 580992Byte

좋은점 1 어린 시절 환경에 따른 단점을 극복하려 노력한 점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노력 과정과 성과를 제시하여 본인의 강점으로 어필 되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에도 어떤 면모를 보이고 있는지 이 후 다른 경험도 간단히 덧붙여 쓴다면 더욱 완벽한 내용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1 키워드가 나열 되어 있고, 충분한 근거로 사례가 없어 아쉽습니다. 끈기, 책임감, 주인의식 등의 반복적인 키워드 나열이 아닌 이러한 모습을 보였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답변
"아빠 그런다고 세상이 바뀌어요?"

농부이자 환경운동가인 아버지를 통해 '이 세상은 함께 살아간다'는 가치관을 형성했습니다. 제 고향의 넓은 논엔 벼대신 유채가 심겨 있고, 이를 가공해 자동차 연료를 만들어 냅니다. 고등학교 때, 아버지께서 처음으로 유채유를 연료로 달리는 차에 태워주신 날이었습니다.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은 일반농사를 짓는 것보다 훨씬 소득이 적은 일이었기에, 사춘기 소년이었던 전 답답한 마음에 ‘돈도 별로 안 되고, 아빠 혼자 그런다고 세상이 바뀌어요?’라고 철없는 말을 드렸습니다. 아버지께선 ‘지금 당장은 바뀌지 않겠지만, 아빠 같은 사람이 한 사람 한 사람 늘어난다면 네 자식들에게는 좀 더 깨끗하고 더 나은 세상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라고 대답해주시며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고 계십니다. 아쉬운점 1눈앞에 보이는 이익을 고려하기보다 지금, 그리고 앞으로 함께 살아갈 세대를 위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고 자라며 저 역시 '세상은 함께 살아가는 곳이다'라는 가치관을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가치관은 사람을 '배려'로 대하는 온화한 성격이 되었고, '나'보단 '우리', '개인'보단 '조직'을 우선시하며 단체생활의 기본 마음가짐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5971,022Byte

아쉬운점 1 현재의 이야기는 아버지에 대한 스토리입니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생긴 가치관을 바탕으로 본인이 어떤 경험이 있는지, 경험을 통해 나타난 강점 및 성과가 무엇인지 작성되어야 합니다. 자기를 소개하는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작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답변
"산학 프로젝트 기획"

기존 방식에서 개선점을 찾아 더 높은 목표를 세워 달성하는 과정은 개인과 단체의 성장에 밑거름된다고 생각합니다. 경영학회에서 활동할 때 학술제 행사를 산학프로젝트로 발전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연 1회 개최하는 학술제는 학생들끼리의 행사로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피드백이 부족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행사를 기획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고, 기획단장을 맡게 되어 학술제를 산학 프로젝트로 진행하자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과거보다 굳이 어렵게 행사를 기획하는 것에 대한 불만을 가진 구성원들을 설득하는 것부터 난관이었습니다. 저는 이론지식을 실제 기업사례에 적용해보고 실무진들의 피드백을 통해 대학생의 관점이 가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산학프로젝트의 의미를 강조하며 구성원들을 설득했습니다. 좋은점 1오랜 회의 끝에 구성원들을 설득시켰고 학술제 개최 의지를 확립했습니다. 그런 뒤 모두의 노력으로 에버랜드와 산학협력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산학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주최한 경험을 통해 목표를 세우고 구성원과 협업하는 능력과 기업 실무진, 지도교수님 등 다양한 나이대의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941,040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가 활동사항 경험 등을 묻고 있기 때문에 현재 작성한 내용이 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라 작성하게 되었는지 서두에 밝힐 필요가 있겠습니다. 산학 프로젝트 기획 경험이 뜻 깊은 이유, 이를 통해 배운 점, 성과 등을 첫 문단에 밝혀 전체 내용을 파악 할 수 있도록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좋은점 1 힘든 사항을 이겨 내기 위한 노력을 작성하여 본인의 역량을 어필 한 점 좋습니다.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당시의 경험이 생생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답변
"지급결제시장의 망망대해 속 나침반, 하나카드"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금융서비스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지급결제 시장은 이전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업태와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하나카드가 금융의 현명한 변화를 선도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하나카드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용카드로 시작해 업계 최초로 생체 인증시대를 열고, 멤버십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변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시장에서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고객들의 Smart Life를 선도할 수 있는 혁신을 하나카드에서 함께 이루겠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고 마케팅학회 활동을 통해 쌓은 분석력을 바탕으로 하나카드의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4차 산업혁명의 능동적인 대응을 위해 디지털 환경을 이해하고 개인 업무의 디지털화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또한, 디지털 원주민 세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반적인 카드 산업과 미래 방향에 대해 고심하겠습니다. 타 카드사와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 하여를 하나카드의 고객을 넘어서 Fan을 만드는 마케팅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73986Byte

아쉬운점 1 업에 대한 무난한 설명이 나열 되어 있어 아쉽습니다. 그래서 왜 하나카드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동기가 잘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단순히 하나카드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용카드를 시작한 최초 기업이기 때문이라고 되어있지만, 이러한 내용은 단순 설명일 뿐입니다. 본인이 하나카드와 어떤 공통점이 있고,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연관성이 무엇인지 밝히며 기업 동기를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이 추상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목표는 드러나지만 목표 자체가 포괄적이고, 추상적이라 와 닿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목표와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제시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개인 업무의 디지털화를 위해 어떻게 힘쓸 것인 것 고민하여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한다면 더욱 구체적인 포부가 될 수 있습니다.

답변
"데이터 기반의 문제 해결력"

마케팅 직무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하나카드의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싶습니다. 직무 수행을 위해선 데이터 기반의 문제 해결력과 다양한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약 20회의 경영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산업과 기업 그리고 소비자를 논리적으로 바라보는 시야를 키우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경영전략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마케팅조사방법 수업의 '마케팅조사를 통한 피자헛의 불황 타개 전략 제시'입니다. 피자헛의 주 고객층인 2030세대 약 200명의 정량조사와 8명의 정성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도출하였습니다. 데이터 분석결과 주문방법에 따라 선호하는 피자 브랜드군에 차이가 있었고, 피자를 소비하는 상황 중 특정 상황에서(연인과 데이트)에서 피자헛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2030세대의 연인과 데이트 상황에서 배달 애플리케이션과 연계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였고, 교수님과 학우들의 상호평가를 통해 최우수 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글자수 569984Byte

아쉬운점 1 문장의 앞 뒤 연결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할 것만 같은 첫 번째 문장 뒤에 나오는 내용이 본인의 직무 역량입니다. 논리성이 어긋나는 글이라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앞 뒤 문장의 연관성을 생각하며 작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좋은점 1 구체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본인의 역량을 어필 한 점 좋습니다. 수 많은 경영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얻은 점, 배운 점을 잘 정돈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