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화재해상보험 2017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
  • 학점 3.84/4.5
  • 토익 895
  • 토스 Level6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2회
  • 13,29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지원자를 뽑아야 할 이유가 명확하지 않고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동기가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법으로 작성되어 있어 식상했습니다. 또한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 역시, 공감할 수 없는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에 대한 내용도 불필요하게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어 글자 수를 낭비할 뿐만 아니라 지원자에게 특별히 득이 되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제시하고 있어 적극적인 특징은 느껴지지만 회사와 직무에 관련된 호감을 이끌어 내지는 못했습니다. 지원하는 회사가 속한 산업의 특징, 지원하는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좀 더 깊이 있게 조사하여 내용을 그에 맞게 새롭게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취미 : 수영,그림그리기,헬스 입니다.
특기 : 고민상담 입니다.
존경인물 : 다산 정약용 선생
존경이유 : 힘든 유배 생활 중에도 백성과 나라를 생각하며 뜻을 이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3170Byte

아쉬운점 1 유배생활 중에 백성과 나라를 생각하며 뜻을 이룬 위인이 다산 정약용 선생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말은 존경 이유가 논리적으로 완벽하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답변
"더 많은 사람의 행복을 지키고 싶습니다"

2009년, 삼성화재는 업계 최초 CM채널만으로 가입이 가능한 "애니카 다이렉트"서비스를 시작했고, 고객이 보험을 더 저렴하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애니카 다이렉트는 높은 성장세와 고객만족도를 보이며 자동차 보험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저는 이 성공이 고객에게 최적의 보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삼성화재이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를 보며 삼성화재와 함께 일하는 것을 꿈꾸게 됐습니다. 행복을 위한 최소한의 예방책인 보험이, 꼭 필요한 고객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되고 싶어 삼성화재에 지원합니다.
아쉬운점 1

"대면영업의 전문가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대면영업은 보험상품을 고객에게 가장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그렇기에 RC분들을 대면영업의 전문가로 만드는 일은 삼성화재의 성장을 위한 주요수단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 마케팅 지식을 활용하여 RC분들의 컨설팅역량을 길러주는 영업관리자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마케팅기획안을 작성했던 경험을 살려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설계하도록 같이 고민할 것이고, 수차례의 발표로 얻은 자료제작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공유하여 RC분들이 포트폴리오를 더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RC분들과 함께 성장하는 우수지점을 만들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71,201Byte

답변
"저를 성장시켜 준 3명의 친구가 있습니다"

중학교 시절, 저는 오로지 좋은 성적이 목표였던 내성적이고 소심한 아이였습니다. 하지만 사춘기를 겪으면서 소극적인 제 모습이 싫어졌고, 이를 고치고자 고등학교 진학 후 기숙사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둘도 없는 친구가 된 3명의 룸메이트를 만났습니다. 아저씨같이 푸근한 OO이, 영농후계자 XX, 문학소년 --이, 이 개성 강한 3명의 친구는 소심했던 저에게 거리낌 없이 다가왔고, 덕분에 내성적인 모습에서 벗어 날 수 있었습니다.

밤새도록 연애상담, 친구 사이의 문제들을 이야기하면서 속마음을 털어놓을 상대가 생겼고, 사소한 이야기는 미래에 대한 고민으로 발전하여 삶의 목표를 다잡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성장기의 고민을 털어놓는 사이에, 친구들로부터 자연스럽게 사교성을 본받았습니다. 힘들 때면 먼저 알고 다가와 준 OO이로부터 '타인에 대한 관심'을 배웠고, 잘못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던 XX에게는 '예의'를 배웠습니다. 또, 제 얘기를 가장 잘 들어주었던 --이는 제게 '공감'의 중요성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렇게 3년간의 고교생활이 끝낸 후, 저는 그 누구보다도 사람 만나기를 즐기고, 또 재밌게 대화를 풀어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됐습니다. 그리고 친구들로부터 배운 '관심'과 '공감','예의'는 아직도 사람을 대하는 저의 기본자세가 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하나의 경험을 또 다른 경험으로 연결시키며 성장해 왔습니다"

20년 동안 살던 시골에서 벗어나 대학생활을 시작하면서,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자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그 첫 단추로 마케팅학회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학회에 가입 후, 소비자 트랜드와 산업이슈를 정리하면서 '시장분석력'을 길렀고, 이를 활용해서 마케팅전략을 구상하는 '기획력'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산학협력과 대외활동에 참여하며 기획한 것을 전달하는 '발표력'을 기르기도 했습니다. 이 1년 반 동안의 마케팅활동은 자료수집부터 발표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지식이 비단 마케팅 분야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이를 활용해 더 다양한 활동에 도전해 왔습니다. 디자인, SW 전공자들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며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기도 했고, 프로젝트 기획경험을 살려서 해외봉사-판소리공연을 기획하기도 했으며, 발표경험을 살려서 교육소외지역 학생의 영어강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제 대학생활은 마케팅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에 도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다른 분야의 지식을 접하면서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그리고 저는 삼성화재에서 또 다른 경험을 이어 나가려고 합니다. 영업관리에 필요한 인사, 영업, 재무적 지식을 익히고, 제 지식을 RC분들과 나누면서 더 크게 성장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4142,410Byte

답변
"전동휠체어 보험,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장애인을 위한 전동휠체어 보험상품이 개발되고, 내년 상반기까지 가입이 의무화된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는 장애인의 35%가 운행 중 사고를 경험하고 있지만, 관련 보험의 부재로 많게는 1000만 원가량의 피해액을 부담해야 하는 현실문제를 개선하려는 정책입니다. 정부는 이 정책이 장애인을 보험사각지대에서 벗어나게 도와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생계가 급한 대다수 장애인은 '국가의 지원이 있다 하더라도, 보험료 납부는 부담으로 다가온다'고 말하며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표하고 있습니다.좋은점 1

저는 이 같은 상황에서, 삼성화재가 전동휠체어 보험지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을 아래의 2가지 이유로 설명하려 합니다.

첫째, 전동휠체어 보험은 삼성화재에서 시행하는 장애인지원사업의 일환이 될 것입니다. 삼성화재는 1995년부터 나눔경영을 실현하고자 '안내견학교 운영'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활동들은 보험업 특성에 적합하면서도 소비자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주어, 브랜드 평판 1위를 유지하는 비결이 되었습니다. 전동휠체어 보험지원은 보험업 특성에 가장 부합하면서도 실제 장애인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므로, 삼성화재의 나눔경영을 이어가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둘째,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상품개발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노인이용자의 증가로 전동보장구 이용자 수가 11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동휠체어가 장애인뿐만 아니라 노인층의 생활편의와도 연결돼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특히, 한국은 2026년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어, 노인층의 전동휠체어 이용률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따라서 전동휠체어 보험지원은 시대변화에 대비한 보험역량을 기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이렇듯, 저는 '사회공헌'과 '미래 보험역량개발' 2가지 측면에서 삼성화재의 전동휠체어 보험사업 지원을 제안드립니다.

글자수 1,0041,726Byte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법으로 작성된 회사 지원동기입니다. 회사의 장점을 나열하고 이런 장점이 있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서 지원한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문제는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내용은 이런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좀 더 깊이 있는 조사를 통해 회사와 지원자의 공통점이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회사에 잘 적응하고 성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제시한 내용을 읽어보면 회사업무를 소꿉장난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지원자가 마케팅 지식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지식이 있는지 제시해야 하고 그 지식이 왜 RC 교육에 도움이 되는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마케팅 기획안을 작성한 것과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설계하는 것이 무슨 관련이 있는지 이해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