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케이티스카이라이프 2017년 하반기 신입 네트워크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사이버보안학과
  • 학점 4.18/4.5
  • 토익 895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22,79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본 자기소개서를 읽고 지원자는 논리적으로 이성적인 특징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 이유는 질문의 핵심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 요구사항에 한치의 틀림이 없이 내용을 기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배경설명과 자신의 감정 설명을 구구절절 늘어놓기 보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항목의 요구사항에 대해 결론 위주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자기소개서가 좋은 이유는 많은 자기소개서를 읽어야 하는 인사담당자에게 명쾌함을 줌과 동시에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제시한 소재들도 지원분야에 맞게 잘 선택하였고, 그 내용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고 호감 가는 내용이라는 점도 좋았습니다. 다만 회사 선택의 동기가 성의가 없이 한 줄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등학생 때 계정관리를 소홀히 하여 즐겨하던 게임 아이디와 대형 포털 사이트를 해킹당한 경험이 몇 차례 있던 후, 보안전문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후, 보안 관련 학과에 진학하게 되면서 보안 사고를 조사하는 과제를 하게되었고, 관리자 부주의나 방치된 취약점에서부터 시작하는 보안 사고가 많다는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후, 학과 수업을 들으며 얻은 보안 이론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시켜보고 취약점을 검사하는 일은 꼼꼼하고 원칙적인 저의 성격과 잘 맞는다고 생각하게 되어 보안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업무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좋은점 1 KT는 최근 2012, 2014, 2016년도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보안 사고가있었고 이 사고들을 겪고 더욱 견고하고 안전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저의 꿈과 열정을 펼쳐보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최근 4차 혁명이 시작하며 보안 피해에 대한 우려가 돌고 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저는 입사 후 iot 서비스, AI 산업과 관련된 제품들의 보안을 강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싶습니다. KT가 최근 출시한 ‘기가 지니’라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화자인식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점들을 점검하고, 장기적으로는 다른 미래 산업 제품들도 적용할 수 있는 취약점 점검 리스트를 적용시켜 ‘믿음직한 KT’라는 이미지의 기업이 되도록 이바지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841,166Byte

좋은점 1 직무선택의 동기를 구체적으로 잘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고교시절부터 직무에 대한 목표를 설정했다는 부분이 호감이 가고 막연하게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전공을 공부하면서 직무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확인해 보았다는 점도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회사명을 정확하게 써야 합니다. (주)케이티스카이라이프는 KT의 계열사이지 같은 회사가 아닙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회사 지원동기인데 단 한줄로 써져 있어서 직무선택의 동기에 비해 건성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준비한 지원자 같은 느낌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닙니다. 호감 가는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제시한 ‘기가지니’의 보안 문제점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언급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다른 미래산업제품에 대한 내용도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의 어떤 문제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저에게 가장 열심히 끈기있게 했던 도전은 어학 점수를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저의 첫 토익점수는 560점 정도였습니다. 토익을 공부한 이유는 학교에서 성적 장학금을 받기 위한 최저점수를 맞추기 위함이었고, 750점을 넘겨야 졸업할 때 까지 인정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공부를 시작하기 위해 학원을 끊었는데 잘 모르고 신청하여 700점대 학생들이 듣는 반을 같이 수업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높은 수준의 수업과 숙제에 따라가지 못하여 남아서 하는 스터디도 참여하지 못하고 집에서 숙제만 하는 날들의 연속이었습니다. 주 5일 반은 매일 새로운 숙제가 나왔고 주말에는 밀린 숙제까지 해야 했기 때문에 처음 1달동안은 친구도 못만나고 하루에 잠을 5~6시간씩 자고 생활할 정도였습니다. 하루라도 계획을 벗어나면 완전히 엇나가고 싶은 마음이 들까봐 꾸준히 공부 계획을 짜고 스케줄대로 생활한 결과 2달만에 원하던 점수를 훨씬 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이 경험을 통해 영어와는 연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깰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노력하면 합격할 수 없는 시험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은 남의 이야기일 뿐이라고 생각할 게 아니라 나를 발전시키기 위해 단계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주기적으로 진행상황을 검사하는 습관도 얻게되었습니다.

글자수 6491,116Byte

좋은점 1 본 항목의 결론을 글 서두에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으며 이어서 경험을 왜 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한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2 당시 상황을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하였고, 그 내용도 공감이 간다는 점이 좋습니다. 문제가 되는 점은 아니지만 원하던 점수를 훨씬 넘는 결과를 얻었다는 표현 대신, 명쾌하게 점수를 제시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답변
지난 학기 빅데이터 응용보안이라는 수업에서 빅데이터 공격 로그를 분석하고 ip spoofing 탐지방법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팀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프로젝트는 4명의 조원이 Python, R, Hadoop, Arena를 각각 나누어 개별적으로 맡은 부분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저는 대량의 로그들로 부터 추출된 ip 헤더 필드간의 상관관계를 R을 사용하여 분석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좋은점 1 협력을 통한 다양한 툴 습득이 목적이었으나 초반 팀원들은 ‘내가 맡은 부분만 잘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다른 팀원들이 맡은 부분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종 결과물인 Arena 파트를 맡은 친구가 몇주 동안 진전이 없고 아무도 이에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단체 카톡방 분위기에 저는 ‘나라도 도움이 되자'는 생각으로 팀원이 만든 중간 시뮬레이션을 따로 돌려보고 피드백을 주며 단체 카톡방을 활성화 시켰습니다. 나중에 그 팀원이 저에게 ‘팀원들 중에 너가 제일 열심히 하는 것 같다’고 말해주었을 때는 뿌듯함을 느꼈고, 저희 팀 최종 발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이 경험을 통해 팀원들 모두가 소극적이더라도 내가 타인에게 도와줄 수 있는 사소한 것이라도 열정을 보이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6421,086Byte

좋은점 1 관련 프로젝트 경험을 소재로 할 때, 반드시 포함해야 할 주제, 참여인원, 본인의 역할을 정확하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배경 설명입니다. 그리고 소재도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어 더 호감이 갑니다.

좋은점 2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 경험을 본인의 역할 중심으로 써야 하는 항목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반영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내용에 쉽게 공감이 간다는 점도 좋습니다.

답변
제가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실무자들과 업무관련 대화를 할 때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아쉬운점 1우선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용어는 물론, 기본 지식을 나의 것으로 갖고 있어야합니다. 지난해 모바일sw보안 수업을 들으며 CISO직을 맡으셨던 교수님께 ‘실제 업무에서 it보안 부서인데 기본 용어도 몰라 대화가 안된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인턴 업무를 하며 본부장님의 충고에 따라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올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재는 정보보안산업기사 자격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필기 공부를 하면서 4년 가까이 배웠던 보안 용어들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정리할 수 있어 좋았고 책에 나오는 보안 툴을 직접 실행시켜보고 각 옵션 사용법을 익히는 식으로 실기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또한 2개월간의 보안 회사에서 인턴 경험을 통해 빠르게 변하는 보안 동향과 새로운 공격 기법들을 알아야 이에 대응하여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로 보안뉴스, 데일리시큐, 안랩최신보안뉴스 같은 사이트를 참고하여 최근 발생한 보안 사고 뉴스나 새로운 취약점 분석 정보 위주로 챙겨보고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자격증 취득에도 도움이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보안 사고 발생 시 팀원들과 회의하거나 타사의 보안 장비를 운영할 때 어떤 대응을 해야 할지 미리 공부하는 것과 같고 작은 경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2

글자수 7101,220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에 대한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은 좋으나, 그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은 성실하게 응답해야 합니다.

좋은점 1 제시한 사례들이 지원자가 글 서두에 제시한 내용과 잘 맞는다는 점이 좋고, 단순히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식으로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도 좋습니다. 즉, 내용에 대해 신뢰가 가도록 썼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2 지원분야과 관련된 인턴경험을 제시한 점도 좋고, 최신 트렌드 습득을 위해 지원자가 하고 있는 활동도 인사담당자가 호감을 가질 수 있는 활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