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일동홀딩스 2017년 하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산업시스템공학과
  • 학점 3.47/4.5
  • 토익 75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3회
  • 11,54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자신의 역량을 소개할 때, 외부 교육과정 및 프로젝트 경험 하나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이 두 가지 경험 이외에는 특별히 자랑할 것이 없는 지원자 같은 느낌을 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보여 아쉽습니다. 깊이 있는 기업분석이 되어 있지 않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동제약에 들어가고자 하는 이유가 추상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개발 능력을 발휘하여 일동제약의 어떤 발전에 도모하고 싶은 지 왜 일동제약에 들어가고 싶은 지 등이 잘 나타날 수 있게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모든 의약품의 근본은 사람, 일동제약의 근본은 IT"

인간의 건강과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초일류 기업인 일동제약과 함께 발맞춰 걷겠습니다. 1941년, '모든 의약품의 근본은 사람이다'라는 창업이념을 기치로 출범한 일동제약이 창업 100년의 새로운 역사를 향해 힘차게 뻗어 나갈 수 있었던 원천은 IT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제가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사용자의 편리함을 도모하고 기업의 경영 효율을 증진시키는 직업적인 보람, 일동제약에서 찾겠습니다.

"역지사지,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의 관점에서"

여러 프로젝트 경험으로 다진 기술력에 '역지사지' 마인드를 더해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 역량이 있습니다.

'의류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에서 온라인 의류매장 이용 시, 재고 확인을 위해 매장에 직접 문의를 해야 한다는 불편함을 발견했고, 개선책으로 중앙에서 일괄적으로 접수받은 주문 정보를 매장별로 전달하는 방식인 중앙 재고관리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아쉬운점 2 그 결과, 수강생들 사이에서 어떻게 이런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었냐는 감탄이 쏟아졌습니다.
아쉬운점 3

'역지사지' 마인드로 사용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Needs를 만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겠습니다.

글자수 6121,039Byte

아쉬운점 1 기업에 대한 설명만 작성되어 있고 본인의 이야기가 없습니다. 일동제약의 창업이념과 본인이 가진 가치관이 어떠한 공통점이 있어 함께 발전을 해나 갈 수 있을 지 연관시켜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나의 이야기와 가치가 담겨 있도록 작성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 단 한가지 프로젝트 경험을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좀 더 다양하게 자신의 준비사항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성과가 구체적이지 않아 아쉽습니다. 단순히 수강생들의 감탄으로 본인의 직무 역량을 어필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수치화 시키거나 가시적으로 보일 수 있는 성과, 혹은 상급자의 인정이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역량 어필에 더욱 효과적이겠습니다.

답변
"협업, 나만의 성장 Key Point"

지금까지 이룬 가장 큰 성취는 '교내 수강신청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에서 최종평가 2등의 결과를 얻은 경험입니다. 중간평가 7등에서 최종평가 2등의 큰 성장을 일궈냈다는 점에서 가장 성취 있는 경험입니다. 성장 Key Point는 바로 협업이었습니다.좋은점 1

조기 취업을 이유로 PM을 맡았던 팀원이 도중에 열외된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뒤처지던 팀원이 있었습니다. 복수 전공생이었기 때문에 UML 기초 지식이 부족한 팀원이었습니다. 팀원을 간과한다면 기간 내에 최종 결과물을 산출하지 못할 것이라 판단한 저는 참고 자료를 전달하고 질의응답을 도우며 팀원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좋은점 2

최종평가를 일주일 앞둔 시점부터 밤샘 회의를 거듭해야 했을 만큼 시간적 부담감이 컸습니다. 하지만 처음 UML을 배웠을 당시 어려워했던 예전의 제 모습을 떠올리며 팀원의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했고, 공동의 목표라는 점을 되새기며 열성을 다했습니다. 아쉬운점 1그 결과, 낙오자 없이 모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091,026Byte

좋은점 1 핵심 내용을 서두에 작성한 점 좋습니다. 명확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이룬 성과까지 잘 작성하여 전체 내용을 한번에 파악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두괄식 작성은 내용 파악에 도움을 주고, 가독성도 높여 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잘 작성해 주었습니다.

좋은점 2 어려운 상황에 대한 설명을 잘 썼습니다. 당시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위해 본인이 했던 역할이 무엇인지 드러나게 작성한 부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앞 문장의 내용과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앞 문장에서 문제사항과 본인의 역할을 썼다면 이후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정을 다했던 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역량, 강점이 더욱 잘 나타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본인을 어필 하기에 효과적이겠습니다.

답변
"일동제약's 컨버전스형 인재"

정보전략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인 개발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고루 갖춘 컨버전스형 인재입니다.

"개발하면? 단연코 it's me!"

응용 SW 엔지니어 양성 교육에서 JSP, Oracle, JQuery, HTML5, Spring Framework를 기반으로 '무료 동영상 강의 사이트', '중고 경매 사이트' 등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개발 역량을 배양했습니다. Open API를 이용한 휴대전화 인증, Garbage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Quartz 기술 등을 구현하며 기술력을 갖추었습니다. 더불어 데이터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활용성까지 고려한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SQLD 자격증을 취득하며 SQL 작성 능력을 길렀습니다. 개발 역량을 발휘해 프로그램의 안정화 및 장애를 지원하고 더 발전된 프로그램으로 개선하는 데 일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잘 듣고, 잘 이야기하는 사람"

팀장님과 면접관님 사이에서 중간자 역할을 수행했던 인턴 경험을 통해 잘 듣고, 잘 이야기하는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 아쉬운점 2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지식 배경의 다양화, 용어 불일치 등에서 오는 대화 장벽을 허물겠습니다.

글자수 595950Byte

아쉬운점 1 개발과 관련된 외부 교육을 수강한 점은 호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이지만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전분지식이나 기술, 강점을 단 하나의 교육으로 다 설명하고 있어 이 경험 이외에는 특별히 자랑할 것이 없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제한 때문에 간단하게 작성하였는지는 모르겠으나 근거가 너무 빈약합니다. 단순히 중간자 역할을 하였다는 것만으로 본인이 경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다고 말하는 것은 부족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근거가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