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포스코홀딩스 2016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65/4.3
  • 토익 920
  • 토스 Level7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9,03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직무 역량이 잘 드러나지 않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 분야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희망 직무가 어떠한 업무를 하는 지 잘 모르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사무, 총무, 법무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작성할 때 본인이 이 일을 왜 잘 할 수 있기 때문에 지원하였는지, 어떠한 직무 역량이 있는지를 밝혀 작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사례를 작성할 때에는 구체적인 사건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단순히 프로젝트에서 ~~ 강점을 보였다가 아닌 어떤 프로젝트를 할 당시, 어떤 사건이 있었는데 그 때 본인의 어떠한 강점으로 좋은 성과가 났었는지 등이 구체적이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하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포스코의 핵심 가치 중 '세계인'과 '실행인'의 가치관이 저와 부합합니다. '세계인'이 되기 위해 저는 해외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여행뿐만 아니라 통일 후를 대비하는 OO리더십캠프, OOO자동차 현지 연수, 교내 베이징 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해외 경험을 쌓았습니다. 좋은점 1또한 '실행인'으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직무에 대한 전문역량과 직업의식을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는 진지한 자세는 학부시절 내내 추구해왔던 태도입니다. 7년간의 야구부 활동과 OO 인턴 등의 경험은 제게 진지함과 프로정신을 남겨주었습니다.아쉬운점 1
대일청구권 자금으로 지어진 민족기업이자 산업부흥기를 책임진 제조업의 일등 공신 포스코에 입사하여 일하는 것은 제 커리어의 시금석이 될 것입니다. 포스코는 제조업 학회를 교내 최초로 설립했던 창립회원이자 1기 회장으로 활동하며 꿈꾸었던 인생의 목표이자 동경의 대상입니다.아쉬운점 2 포스코 입사 후 철강 라인의 혁신 정신을 경영지원 업무에 활용하고 싶습니다. 최종 꿈은 저의 성공과 포스코의 번영이 함께하는 것입니다. 저 혼자만의 성공이 아닌, 저의 성공이 회사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글자수 565969Byte

좋은점 1 ‘세계인’에 걸맞은 사례들을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단순히 해외 경험이 아닌 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나열하고 있어 근거가 충분합니다. 본인의 경험을 핵심 가치와 연결 지어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앞 뒤 연결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직무에 대한 전문 역량과 직업 의식이 야구부 활동과 국회 인턴의 경험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내용을 너무 키워드화 시켜 작성하고 간추리다 보니 어떤 점을 어필 하고자 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중간 설명이 있거나 키워드를 풀어 이야기하면서 내용이 매끄럽게 연결되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왜 포스코를 가장 동경해왔는지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민족기업이자 산업부흥기를 책임졌기 때문에 포스코를 희망한다는 것은 지원 이유가 단순히 최고의 기업이라 들어가고 싶다는 것 밖에 되지않습니다. 포스코를 인생의 목표로 삼은 이유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본인의 이야기를 넣어 작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답변
경영지원 업무 수행에는 제 업무에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프로의식과 맡은 역할을 다하지 못하면 회사 전체의 업무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책임감이 가장 필요합니다. 업무를 위해 필요한 지식은 입사 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를 대하는 진지함이 결여되어 있다면 직무 역량과 지식은 무의미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저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관련 역량을 쌓았으며 삶과 일을 대하는 진지한 태도를 함께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직무와 관련하여 학회 활동과 팀 프로젝트를 통해 숱한 기업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하며 관련 역량을 쌓았습니다. 신생 학회의 신입 채용 프로세스 전체를 회장으로서 처음부터 새롭게 만들어내기도 하였고 상당액의 지원금이 포함된 큰 규모의 자금을 관리하기도 하였습니다. OO의원실 인턴을 할 때에는 언론을 응대하는 메커니즘과 높은 수준의 의전을 배웠습니다. 또한 입학 직후부터 지금까지 7년여 간의 야구부 생활을 통해 운동부 특유의 조직문화를 겪으며 매 순간 진지하게 임하는 일구이무(一球二無)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2저는 지금 당장의 스펙보다는 제가 배운 프로의식과 책임감이 입사 후 더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능력보다는 자질, 자질보다는 태도'라는 저의 좌우명처럼 저는 입사 후 자질을 춘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681,157Byte

아쉬운점 1 직무 역량이 업무를 대함에 있어 진지함 이라는 것은 추상적인 내용입니다. 물론 업무를 함에 있어 진지한 태도로 접근하는 것은 필요로 하지만 이 역량에 대한 측정을 하는 것도 어렵고, 모든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이기 때문에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희망하는 직무에 있어 강점이 될 수 있는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기본적인 성실, 책임, 진지함 등이 아닌 경영 지원에 있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어필해보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는 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현재 지원하는 직무에 어떻게 활용 될 수 있을지를 연관시켜 작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직무 활용도를 작성한다면 지원하는 직무의 업무이해도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답변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전역 두 달 전 왼 손목 골절 접합 수술을 받고 재활을 했던 경험입니다. 육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통의 두 측면에서 무척 힘들었습니다. 좋은점 1

우선 재활의 고통이 컸습니다. 사고 직후 군의관의 오진으로 8주를 아무런 조치 없이 방치했습니다. 민간 병원에서 골절 판정을 받고 수술을 받을 당시 상태가 매우 악화되어 있었습니다. 군병원에서는 아무 보상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미 왼팔 근육이 다 풀려버린 상태에서 재활 과정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다음으로, 회복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과 정신적 고통이 컸습니다. 전신에서 가장 유합이 어려운 주상골 골절상이었기에 집도의 선생님도 완치를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수술 후 6개월여가 지나서도 예전 근력의 50%정도만 회복했습니다. 회복세가 더뎠고 전역 후 실천하고자 준비했던 목표를 거의 실행에 옮기지 못했습니다. 목표한 바를 목전에서 무기력하게 바라만 보는 괴로움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아쉬운점 1

그렇지만 반드시 회복하겠다는 일념으로 묵묵히 재활에 힘썼습니다.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회복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을 잊고 재활 운동 프로그램에만 매진했습니다. 다행히 꾸준히 재활에 임한 결과 수술 후 1년여 지난 시점에서부터 근력이 예전과 같은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재활을 겪으며 자기관리의 중요성과 의지를 배웠습니다. 스스로의 나태함과 나약함을 극복한 경험은 자신감의 자산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7091,222Byte

좋은점 1 결론을 서두에 작성한 점 좋습니다. 두괄식 작성으로 전체 내용을 빠르게 파악 할 수 있도록 한 점 가독성을 높이고 핵심을 파악하기 좋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아쉬운점 1 힘들었던 상황에 대한 설명이 너무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서 보였던 본인의 강점을 작성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힘든 상황 설명을 줄이고, 극복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답변
제게는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사람들을 잘 챙기는 것이며, 둘째는 두세 수 뒤의 상황을 고려하는 사고 습관입니다.

우선 사람들을 배려하고 챙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지인들의 경조사는 반드시 나서서 챙깁니다. 일상에서도 사람들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해 즉각적으로 행동합니다. 여러 동아리와 숱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제가 집단의 장을 맡으면 항상 성공한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우선 뒤떨어지는 팀원을 따로 챙겨주었습니다. 발언에 힘을 실어주며 기를 살려주었습니다. 이후 중요한 일을 처지는 팀원에게 분배한 후 뒤에서 도와주면서 성과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뒤쳐지는 사람이 없도록 팀원들의 기를 살려주었고 매번 저를 중심으로 팀이 결속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어려운 일에 항상 솔선수범하였음은 물론입니다.

다음으로 저는 일을 할 때 두 세수 앞을 앞서 고려합니다. 상황을 예측하고 컨트롤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예측되는 상황별로 선제적으로 옵션을 준비합니다. 제가 팀 프로젝트 조장을 맡으면 교수님의 중간 피드백을 몇 가지로 예측하여 다음 진행을 각각의 경우에 따라 미리 준비했습니다. 과정상의 다양한 변수에 대해서도 대응 방법을 습관적으로 구상합니다. 덕분에 어떠한 피드백이나 변수가 개입하더라도 흔들림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일상에서도 장기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지 않으면 부정적 감정을 표출하지 않습니다. 필요에 의해서만 화를 냅니다.

글자수 7071,228Byte

아쉬운점 1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러 팀 프로젝트에서의 역할을 작성하기 보다 가장 좋은 성과가 있거나 가장 뜻 깊었던 프로젝트를 예로 들어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그 당시 본인의 역할과 강점이 드러난 상황을 작성하여 스토리로 보여준다면 근거가 훨씬 탄탄해 지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또한, 구체적인 에피소드가 없어 신빙성이 떨어집니다. 두 세수를 앞서 고려한 결과 좋은 성과가 있었던 이야기를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항상 근거로 사례를 작성할 때는 사건 위주로 작성하여 강점을 어필 할 수 있어야합니다. 다양한 경험과 프로젝트들이 반복되지 않는 사례로 작성된다면 강점 뿐 아니라 경험과 활동들도 내보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