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하이마트(주) 2017년 하반기 신입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어중문
  • 학점 3.78/4.5
  • 토익 93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2회
  • 12,84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이 보이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우선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에 적합한 내용이 작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가장 아쉬운 점입니다. 성장과정의 항목에는 대학생활의 경험을 작성하였고, 사회 활동 항목에는 단점을 극복한 사례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는 다른 기업에 맞추어 미리 작성해 놓은 내용을 적당히 붙여 넣기 한 것 같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포부를 작성한 내용도 롯데하이마트㈜에 맞추어 작성되었다고 보여지지 않아 지원기업에 대한 애사심, 열정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희망 기업,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연결시켜 본인이 이 기업에 적합한 인재임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상대방의 니즈 파악을 통한 협상의 달인"

대학 시절, 전주 한옥마을 근처에 위치한 백화점의 인턴으로 알리기 프로젝트를 맡았습니다. 마케팅의 특성상 프로모션 진행에 있어 대부분 비용이 필요하지만, 당시 별도의 마케팅 비용이 할당되지 않아 모두 난감해 했습니다.

핵심 타겟이었던 20대 집객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저는 20대가 맛집에 열광하는 것에 착안해 멤버십 회원에게 한옥마을의 맛집을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제안했습니다. 맛집과의 협업을 위해 서른 개의 맛집에 연락해 취지를 설명했지만, 반응은 냉담했습니다. 사장님들에게 돌아가는 대가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돈으로 대가를 지불할 수 없었기에, 무비용으로 상대방의 니즈를 채워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맛집 사장님들을 모두 인터뷰해 위치 홍보에 어려움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치 홍보를 위해 한옥마을 맛집 지도를 기획했고, 저희가 필요했던 멤버십 혜택까지 표시했습니다. 맛집 지도를 보자 사장님들도 흔쾌히 제안을 수락해 윈윈할 수 있었습니다.

MD에게는 거래처와의 협상에 있어서 상대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원활하게 업무를 진행해나가는 역량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위 경험을 통해 상대가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조율을 통해 협업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상대방의 고민을 해결함으로써 무비용으로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맛집 지도를 통해 백화점의 20대 고객 방문율이 30% 이상 올랐고, 맛집들도 매출이 크게 올랐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7671,313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 항목에 어울리는 내용이 아니라 아쉽습니다. 현재 내용은 단순히 대학 생활 중 기억에 남는 경험을 작성하였기 때문에 성장해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적성 등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성장을 한 현재의 모습을 나타내기 위해 대학생활을 작성하는 것은 괜찮지만, 이 전의 과정을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노력으로 극복한 시간 관리능력"

저는 모든 일에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는 최상주의자입니다. 이러한 성향은 꼼꼼한 업무수행으로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때때로 이러한 성향은 단점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ㅇㅇㅇ에서 근무할 당시, TFT팀 형식으로 운영되던 저희 팀의 프로젝트 매니저였던 제가 워크플랜을 조절해야 했습니다. 문제는 저희 팀이 항상 다른 팀보다 퇴근을 늦게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스스로 일에 대한 열정 때문일 것으로 생각했지만, 상사로부터 시간 관리능력이 부족하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단순히 최상주의자 성향 때문만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최고의 결과를 지향했지만, 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업 계획 없이 일했기 때문니다. 아쉬운점 1
당일 반드시 끝내야 하는 일에 대한 TO-DO 리스트를 구체화하지 않았던 것이 가장 문제였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일의 중요도를 4단계로 구분하는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가지치기를 통해 덜 중요한 일을 걷어낼 수 있었고, 업무시간을 한 시간 정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조금 더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일의 복잡성과 난이도를 고려해 목표 마무리 시간을 설정했습니다. 목표 시간을 정해놓고 일하다 보니 업무에도 탄력이 붙고, 평균 두 시간 정도 업무시간도 줄어드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데일리 워크플랜과 목표 시간 관리 덕분에 시간을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었고, 업무뿐만 아니라 일상의 모든 상황에서 위 두 가지 법칙을 활용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7961,357Byte

아쉬운점 1 관심과 열정을 다한 경험을 작성하라는 항목에 단점을 작성하여 본인의 역량을 잘 어필하지 못한 점 아쉽습니다. 단점에 대한 내용이 길고, 문제점을 너무 상세히 작성하였습니다. 대학 시절에 열정을 다해 좋은 성과가 났던 소재로 바꾸어 작성하는 것이 강점을 나타내기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내용을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사항 항목이 있다면 그 항목에 적합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답변
"매출을 창출하는 실력자"

MD는 유통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인 매입을 담당하며 매출의 성패를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는 10년 내에 카테고리 확장과 PB 브랜드 런칭을 통해 회사의 매출 확장에 기여하는 실력 있는 MD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입사 5년 차까지는 회사의 유통 구조를 빠르게 파악하고 신규 브랜드 및 상품 입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1인 가구 전성시대인 최근 사회현상에 맞게 1인 가구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카테고리 킬러로서의 명성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좋은점 1

입사 10년 차에는 '최저가'의 가치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하이마트의 PB 브랜드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베스트 상품군의 특성을 철저히 파악하고 품질력 있는 생산 공장을 발굴해 PB 상품을 탄생시킴으로써 하이마트의 브랜드 파워를 더욱 확고히 하고 고객에게는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가가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5853Byte

좋은점 1 현재 동향을 파악하여 이를 제시하며 본인의 목표를 작성한 점 좋습니다. 다만, 이러한 현상에 맞게 본인이 할 노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한 다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의지가 더욱 돋보이겠습니다.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내용이 추상적입니다. 입사 후 본인의 최종 목표가 꼭 롯데하이마트가 아니어도 어떤 회사의 내용으로 써도 문제가 없겠다 라는 생각이 드는 내용입니다. 희망 기업에 맞는 포부로 보여지지 않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