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국토정보공사 2017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공생명공학
  • 학점 2.4/4.5
  • 토익 875
  • 오픽 IM2
  • 자격증 1개
  • 23,00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자기소개서는 자기소개서라는 느낌보다는 한 편의 보고서를 본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기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지원자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다양한 활동을 했다는 막연한 내용과 수험생이던 1년간의 어려움에 대한 내용 밖에 없습니다. 지원하는 회사는 공공기관입니다. 왜 공공기관에 지원자가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자신의 어떠한 면이 공공성에 맞는지, 지원하는 직무가 무엇이고 그 일을 함에 있어 필요한 업무적인 역량이 무엇이며 지원자는 그와 관련하여 어떤 강점이 있는지 등과 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때, 진정한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면서 이런 내용들이 조금씩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창조자이다.좋은점 1

첫째로, 한국국토정보공사는 땅의 지적측량을 통해서 토지의 위치, 형태, 경계를 시작으로 권리까지 기록하게 하는 지적을 형성하는 작업을 하고 이 지적을 통해 토지는 모호한 개념을 벗어나 명확한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3D레이저를 이용한 지적측량을 통해 대상물의 3차원적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디지털 시스템 속에 가상의 공간을 창조하는 일도 맡고 있습니다. 이 역할을 통해 시간이 흐름 속에서 바뀌어 가는 공간들을 변함없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누리게 됩니다.

두번째로, 공사의 업무 중 하나인 첨단정밀 측량은 소실되어 버린 문화유산을 디지털 시스템 속에서 만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원형복원을 통해 실제로 존재하도록 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두가지 역할을 통해서 한국국토정보공사는 모든 토지들에 대해 명확한 의미를 가져다 주고, 이를 데이터라는 방법으로 구축할 뿐만 아니라 잃어버린 모습을 다시 원형 그대로 복원해 존재케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고 이는 창조자에 빗대어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2

글자수 536928Byte

좋은점 1 항목에서 요구한 대로 간단 명쾌하게 결론 위주로 잘 제시하였습니다.

좋은점 2 지원자의 주장과 내용이 일치한다는 점이 좋고, 이 항목의 의도에 맞게 지원회사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바를 체계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나름대로 조사한 흔적이 있고, 그 내용을 자신의 주장에 잘 연결하고 있습니다.

답변
4차 산업에서 지적산업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앞으로의 지적산업에 가장 큰 변혁을 가져다 줄 기술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입니다. 최고의 정보는 누구나 어디서든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성이 뛰어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적 정보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산업·경제, 문화·관광 및 행정적 정보를 포괄하는 국토와 관련된 총체적 복합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좋은점 1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최고의 국토정보 전문기관이라는 역할에 걸맞게 국가공간정보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는 공간을 대상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입체적이 아닌 평면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쳐있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는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국토정보 분야에 대한 전문성 위에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라는 기술이 맞물려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이런 기술의 융합속에 사람들은 누구나 어디서나 국토에 대한 자연, 사회, 문화 및 관광에 이르기까지 복합적 정보를 한번에 입체적 정보로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고 공간에 대한 정보제공이라는 면에서 가장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사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5881,030Byte

좋은점 1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관련된 이슈를 결론 위주로 잘 제시하였고, 제시한 소재도 지원기관과 잘 어울리는 소재라는 점에서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현재 내용이 크게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이 완벽하게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관련 이슈를 지원회사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즉,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입체적인 정보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이 기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답변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역할은 최고의 지적측량 서비스 제공을 기반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지원해 국가공간정보 인프라를 강화함은 공간정보산업 강국으로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태도는 기존과는 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소중히 하는 것, 그리고 이런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산업기술로 육성시키기 위해 산학협력, 국제기술협력과 같이 다른 조직과의 활발한 협력을 추구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중고등학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단체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시각을 함께 공유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 있어도 그 사람이 보지 못한 측면이 다른 사람에 의해서 발견되는 경우도 많고 한 때는 가벼이 여겨졌던 생각이 후에 재조명되는 일 또한 많았기 때문입니다. 작게는 학생모임부터 크게는 산업체에 근무하며 했던 직무회의까지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사소한 아이디어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좋은 생각은 조직에의 기여를 위해 더욱 확장, 발전시켜나가도록 주변과 협력하는 태도를 가질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런 경험을 통해 길러진 창조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서로 이런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하는 화합적 자세, 작은 아이디어라도 귀 기울여 듣는 소통을 우선시하는 자세는 한국국토공사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정확히 들어맞을 것이고 공사의 발전을 이끌것입니다.

글자수 7001,230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직접적인 역량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즉, 내가 지원하는 분야가 어떤 일을 하는지 제시하고 그 일을 함에 있어 필요한 업무적 스킬, 지식, 경험이 무엇인지 설명한 다음 지원자가 그와 관련하여 어떤 실력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불필요하게 광범위한 역량을 제시하고 있고 쉽게 검증하기 어려운 소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명쾌하게 이야기 하고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과는 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소중히 하는 것’ 이 대표적인 내용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도 아니고 소중히 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명확하지도 않고 자신감이 있어 보이지도 않습니다.

아쉬운점 2 현재 내용에서는 지원자의 주장만 있을 뿐 내용에 대해 공감할 만한 근거가 아무것도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주장을 무조건 믿을 이유는 없습니다. 논리적으로 공감이 갈 수 있도록 적절한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공사의 인재상 중에서 저와 가장 부합하는 것은 믿고 협력하여 공동의 성공을 실현하는 화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언제나 혼자하기 보다는 협동과 소통을 통해서 여러 사람들과 같이 조직적인 생활을 하는 것을 선호해왔습니다. 이를 통해서 얻는 성공은 저 혼자의 성공보다 더욱 값지고 큰 만족감을 가져다 주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수험생이었던 때에 1년간 지속되는 긴장감과 압박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다른 모두가 겪었던 것과 같이 힘든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서로 힘들때 함께 소소한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문제에 부딪히게 되면 각자의 강점을 활용해 발벗고 나서 상대방을 돕는 저와 제 주변에 있었던 친구들이 있었기에 모두가 끝까지 낙오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수험생활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서 서로 믿고 의지하며 같은 목표를 두고 협력하여 공동의 성공을 추구하는 것이 얼마나 힘이되며 개인의 능력 이상을 발휘하게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큰 만족감을 주는지 크게 깨달았기 때문에 그 이후로 전공이나 업무 수행 등 다른 일에 있어서도 이러한 가치를 우선시하여 행동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59973Byte

아쉬운점 1 소재가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감상적으로 작성되어 있는 부분이 있어 채용을 위한 자기소개서라는 성격에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지원자는 자신이 쓴 자기소개서 전체 내용을 다시 한번 읽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글 전반에 걸쳐 지원하는 조직과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의 역량이 제대로 표현이 되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원회사의 자기소개서 질문이 요구하는 대로 내용을 제시했지만 그 어디에도 지원자가 왜 공공기관에 어울리는 사람인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업무적으로 어떤 지식이 있고 어떤 준비를 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