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팜스코 2017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경영계열
  • 학점 3.6/4.5
  • 토익 870
  • 토스 Level6
  • 14,42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입사 후 포부를 업무 이해도를 높여 그에 맞게 잘 작성한 자기소개서 입니다. 구체적인 목표와 이를 이루기 위한 노력 계획이 잘 나타나 있는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팜스코에 딱 맞춘 입사 후 포부가 아닌 점이 아쉽습니다. 업종, 직무에 대한 포괄적인 포부로 작성되어 있어 희망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바도 작성해 준다면 더욱 효과적인 내용이 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이 많다는 것이 강점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사례를 여러 항목에 반복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수정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경험들이 희망 직무에 어떻게 발휘 될 수 있을지를 연결시켜 어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체계적인 영업 시스템"

팜스코에 입사해서 체계적인 영업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곧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2가지에 힘쓰겠습니다.

첫째, 업계 현황과 이슈를 파악하겠습니다. 팜스코의 주력사업인 배합사료와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국제 곡물 시세와 유가, 관련 규제를 주시할 것입니다. 또한 고객의 식습관과 육류 소비 패턴을 조사하고, 상위권 경쟁사의 전략방향을 살피고자 합니다. 이처럼 업계를 이해하고 주기적으로 영업망을 확충하여 브랜드 가치를 담아낸 영업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좋은점 1
둘째, 데이터를 분석하며 다방면으로 소통하겠습니다. 영업지원의 핵심은 성과 관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역과 제품별로 영업지표를 분석하여 표준화된 관리 체제를 구축하는데에 기여하겠습니다. 더불어 업체 담당자 및 현장 관계자와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진행 상태를 공유할 것입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함으로써 향후 계획에 참고하고자 합니다.좋은점 2

글자수 498866Byte

답변
"도전 정신과 경험으로 성장하다"

저를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도전'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께서는 경험이 인생의 자산이라 말씀하시며 꾸준한 도전을 권하셨습니다. 이러한 가르침으로 성인이 된 후, 첫 음식점 아르바이트를 계기로 서비스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30여 가지 아르바이트로 다양한 분야의 업무와 고객을 접하며 책임감과 대처능력을 길렀습니다. 제대 후, 인턴과 대외활동에 끊임없이 도전하며 실무 경험을 기르고 직무 방향성을 구체화했습니다.아쉬운점 1

작년 대학생 MD 대외활동에서 감성 제품을 기획하고 판매하여 목표를 달성한 적이 있습니다. 매출 180만 원을 향해 봄 컨셉을 고려하여 '선물을 원하는 20대 여성'을 주타깃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우선, 고객과 시장을 조사했습니다. SNS의 감성 제품 트렌드를 분석하고, 가정의 달에 착안한 카네이션 디퓨저를 기획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시장의 제품군을 참조해서 요청 문구와 이름 이행시를 넣은 캘리그라피 엽서를 추가했습니다.
이후, 채널별 판매 전략에 나섰습니다. 학교 커뮤니티에 제품을 홍보하여 담당 팀원이 배달하고, 건대입구역에서 출퇴근하는 젊은 직장인에게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좋은점 1
고객 명단과 회계 데이터를 관리하며 진행한 결과, 총 매출 209만 원을 달성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기른 시장 분석 및 전략 수립 역량으로 팜스코의 사업별 영업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글자수 6951,183Byte

좋은점 1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는 점 잘 쓰셨습니다. 업계 현황과 이슈 파악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조사를 할 것인지를 나타내어 업종에 대한 관심도를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업계를 이해한 다음 어떤 식의 영업 전략을 수립할 지도 아이디어를 제시한다면 더욱 직무에 대한 열정이 보일 수 있겠습니다.

좋은점 2 희망 직무에 대한 업무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보여지는 점 좋습니다. 영업지원 업무에 대한 조사 후 이를 잘 하기 위한 노력 방향을 작성하여 현실가능성 한 포부를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답변
"원인을 찾고 소통을 중재하다"

영업에는 효과적인 영업전략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각 관계자의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작년 여름 OOO제약의 세일즈 대외활동에서 저조한 성과의 원인을 파악하고, 소통을 중재했습니다. 좋은점 1스포츠 영양제를 제휴 영업하며 12개의 헬스장을 방문했지만, 1건의 제휴에 그쳤습니다.

원인은 기존 제휴와 마진 분배 문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에 스포츠 산업을 조사하고, 소통 중재에 무게를 두기로 하였습니다. 현직자 의견과 SNS를 종합하고, '크로스핏' 업체로 재도전해서 매장 관계자와 제품 담당자의 이견을 조율했습니다. 결국, 3개의 크로스핏 업체와 제휴를 맺고 신규 판매 채널로 확보했습니다.아쉬운점 1

이를 통해 기른 문제 해결력과 소통역량으로 팜스코에서 영업전략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영업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방법을 고민하고, 장기적인 관계로 유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교류하겠습니다.

"즉시 도전해서 경험하고 배우다"

기회가 있을 때 즉시 실천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7~8월, 위의 세일즈 대외활동과 함께 마케팅 인턴을 병행한 적이 있습니다. 인턴에 도전할 당시에는 휴일없이 두 활동을 잘 병행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인턴은 조직 생활과 실무를 동시에 경험하고, 영업직과 밀접한 마케팅을 배울 기회라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이러닝 업체의 마케팅부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리서치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고객 커뮤니티를 관찰하여 의견을 파악하고, 분야별 문의 내용에 주목했습니다. 이에 더하여 경쟁사의 판매 전략을 주시하며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고객 피드백과 업계 이슈에 따라 운영 방향을 조정한 결과, 8월 매출을 전월대비 10% 이상 신장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이 경험을 계기로 즉시 실천하려는 도전정신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팜스코의 구성원이 되어 축산업계를 꾸준히 선도할 수 있도록 늘 도전하는 자세로 근무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0061,715Byte

아쉬운점 1 앞 항목에서 비슷하게 작성을 하여 반복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너무 한 가지만 강조되어 보일 수 있으므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좋은점 1 성과가 나타난 사례를 잘 선택하여 작성해주었습니다. 특히, 어떠한 부분에서 도전적이라 할 수 있었는지가 잘 드러난다면 항목에 더욱 적합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답변
"멈추지 않는 성장의 아이콘"

경험을 성장의 원동력으로 여기고, 영업 관련 대외활동과 인턴에 임해왔습니다. 성장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였기에 위와 같은 슬로건으로 저를 표현하였습니다.

작년의 인턴 경험을 살려 올 상반기 마케팅 인턴에 도전했습니다. 4개월간 e-러닝 업체에서 조직생활과 실무를 경험했습니다. 프로젝트를 담당하며 콘텐츠를 기획하고 서비스를 보완하여 월매출 향상에 이바지했습니다. 아쉬운점 1또한, 블로그 체험단을 운영하며 고객 유입 경로, 마케팅 성과를 분석했습니다. 이처럼 꾸준히 도전하는 자세로 영업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글자수 301519Byte

좋은점 1 행동약속 중 ‘끊임없이 궁리하고 개선’ 에 적합한 내용으로 잘 선택하여 작성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문제를 해결한 내용을 작성한 점은 좋으나, 해결 과정이 더욱 자세히 작성되어야 합니다. 해결 과정에서의 본인의 강점이 어떻게 발휘되었는지 등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나타낼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2 당시 맡은 업무와 이를 통한 성과까지 구체적으로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희망 직무 와도 연관 있는 좋은 소재 입니다.

아쉬운점 2 희망 직무에 연결이 추상적으로 되어 있어 아쉽습니다. 즉시 실천하여 했던 경험 에서 얻은 직무 역량을 해당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 할 수 있을지 연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습니다.

답변
"업계를 선도하는 자부심"

축산업은 식량 자원에 필요한 필수산업으로 많은 기업의 노력으로 발달해왔습니다. 특히 팜스코는 식품질을 개선하고 건강한 식문화를 추구하며 축산업을 선도해왔습니다. 이러한 고객 만족과 산업 발달을 지향하는 경영방향에 공감했습니다. 팜스코에 입사하여 필수산업을 이끄는 자부심으로 근무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팜스코가 저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30여 가지 아르바이트로 서비스 마인드를 길렀습니다. 음식점·편의점 등의 식품 업종에서 경험을 쌓으며 매장을 관리하고 고객을 응대했습니다. 친절한 서비스는 보람을 주며 브랜드를 성장시켜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둘째, 작년 영업 대외활동으로 소통 역량을 개발했습니다. 현장에서 매장 관계자와 제품 실무진의 이견을 조율했습니다. 소통을 중재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고려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웠습니다.좋은점 1
입사 후, 서비스 정신과 다방면 소통으로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글자수 502874Byte

아쉬운점 1 이전 항목에 작성한 내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똑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항목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