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PC삼립 2017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화학 및 의화학
  • 학점 4.23/4.5
  • 토익 895
  • 오픽 IL
  • 자격증 2개
  • 인턴 2회
  • 수상 5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2회
  • 18,04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의 경험이 지원하는 직무와 일관성 있는 경험이고 학생으로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준비해온 것 같은 느낌은 들지만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우선 지원회사 선택이유와 만들어가고 싶은 모습이 특별한 내용이 없고 불필요한 배경설명, 근거 없는 막연한 내용을 제시했고 자신이 정규직 신입사원으로 지원하는 지 실습생 또는 인턴으로 지원하는지 구분을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한 학생은 맞지만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는 명확하게 느껴지지 않는 자기소개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SPC GFS는 2014년 7월 SPC 삼립으로부터 물적 분할로 설립 출범한 식자재 전문 유통회사입니다. 최근 식자재 관련한 '급식 인증' 같은 미디어의 주목을 통해 고객사들은 양질의 식자재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양질의 식사를 원하고 있는 소비자에 따라 고객사들은 꼼꼼하게 신선한 식자재를 요구할 현황이 이어지기에 그에 따른 식자재 품질을 관리할 신입사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신입사원 중에서도 신뢰받는 SPC GFS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좋은 품질의 식자재가 채집되고 유통되는 순간까지의 신선도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책임감이 넘치는 사원이 필요합니다. 저는 책임을 다해 다양한 산업에서 품질직무를 익혀왔습니다. SPC GFS에 책임을 지고 근무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입사 후 인턴 생활을 통하여 책임을 다하는 자세 그대로 근무하겠습니다. 품질관리부에서 근무하면서 늘 15분 이상 일찍 출근하였으며, 업무가 편중될 시에는 도와드릴 일이 없는지 늘 여쭈어보았습니다. 적극적인 근무 자세 덕분에 실습 이상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근무지에서 인정받던 대로 솔선수범하여 성실히 근무하는 사원으로 꼽히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84992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배경설명입니다. 지원자가 회사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쓴 글이지 지원자의 회사 선택의 동기에 대한 내용은 아닙니다. 지원자가 지금까지 준비한 내용, 선호하는 회사의 기업문화와 지원회사의 특징 및 직무의 특징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제시하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근거 제시가 없는 막연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책임감이라는 소재가 식상합니다. 여기서 호감이 가는 부분은 다양한 산업에서 품질직무를 익혔다는 부분인데, 이 경험이 지원하는 회사의 지원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지금 지원하는 부문은 정규직 신입지원입니다. 인턴 생활대로 일을 하겠다는 부분이 꿈이 작은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고, 제시한 내용들이 모두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식품을 제조하는 회사의 품질관리는 무엇을 신경 써야 하고 어떤 특별한 업무가 있는지를 제시하면서 그 일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쓸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품질 직무에만 8개월을 실습할 정도로 직무에 대한 열정이 컸기에 SPC GFS 품질부서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016 하계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의료기기단지에 기기제조회사 품질관리부에서 8주간 실습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시점을 시작으로, 제품이 출고되기 전 제품의 품질을 다루는 직무에 매료되었으며 적극적으로 품질부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쉬운점 1깊은 직무 이해를 위해 의료기기 품질 이외 제약회사 품질실습에 도전하였습니다. OOOO CGMP 오송 QC팀에 합격하여 2017년 1월부터 6개월간 실습을 마쳤습니다. 현재는 OOOOOOO평가원 첨단분석팀에서 국제적 품질 동등성 확보라는 연구주제 아래 실무관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성실하게 전공을 이수하며 기기를 학습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16년 가을학기에 조교님의 조언을 통해 '실험실운영 보조'로서 한 학기 동안 근무하였습니다. 평소 적극적으로 전공을 학습하는 자세와 작은 일에도 성실하게 임하는 자세를 긍정적으로 보아주신 학과장 교수님께서 2016-2학기 동문회 장학생으로 저를 추천해주셨습니다. 그 결과 2016년 10월 29일 과학기술대학 대표로 장학증명서를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001,008Byte

아쉬운점 1 여기서 묻고 있는 것은 왜 품질 직무에 열정을 가지고 직무에 매료되었는가 입니다. 그에 대한 대답을 해야 합니다. 직무의 어떤 점이 자신의 특징, 강점, 생각과 잘 맞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1 문장이 매끄럽게 연결되지 않고 짧은 문장들을 나열한 느낌이라는 점이 아쉽지만 지원자의 경험이 호감이 갑니다. 품질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들을 일관성 있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성공적으로 SPC GFS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두 가지의 전략을 통해 회사의 성장을 도모해보고 싶습니다.

첫째, 식자재 정보 문서화 작업을 통해 고객사의 신뢰를 얻고 싶습니다. 식자재 정보 문서화 작업은 초기 투자 시간은 많이 필요할 수 있지만, 타사와의 경쟁력확보를 위해 필요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협력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유통기한, 보관온도 및 습도, 재배 식자재라면 토양의 pH, 당도 및 재배 년 차를 문서로 만드는 등의 식자재 기준을 세웁니다. 기준을 통과한 식자재에 한해서 유통하는 시스템을 정착한다면 고객사의 많은 수요를 얻는 업체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둘째, 신선한 식자재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앱을 고객사에 제공하는 전략입니다. 자사만의 특유한 앱을 개발하여 우수한 품질의 식자재를 공급한다면, SPC GFS가 고객사에 우수한 식자재를 제공하고 있다는 인식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또 다른 전략이 될 것입니다. 앱으로 식자재가 어떤 시험항목을 적합을 받았는지 현재 궁금한 식자재 정보를 실시간으로 질문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 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61,01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 나름대로 구체적인 목표와 방법론을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다만 지원회사의 현황과 특징이 반영된 내용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질문에서도 요구했지만 지원 회사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지원회사의 품질관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회사가 고민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먼저 제시한 다음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 및 앞으로의 계획을 제시한다면 더 호감을 주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물론 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그 정도의 노력이 반영된 내용이라면 분명 회사가 만족하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혁신"

저는 기존 시험법을 혁신하여 새로운 시험법으로 개선한 적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실험과목은 본 실험에 들어가기에 앞서 예비시험을 통해 실험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검증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유기화학실험의 기존 핸드아웃 경우에는 방법의 주어가 확실하지 않아, 시험자가 실제 실험을 수행할 때 과정을 잘못 이해하여 수율의 오차가 심하게 발생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실험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핸드아웃 뒤 편에 있었기 때문에, 시험자가 흄 후드에서 실험해야 하는 사항을 간과하여 실험실 내의 악취가 진동하기도 하였습니다.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예비실험 발표 ppt를 작성하면서, 특히 실험과정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기존시험법을 명확하게 개선하여 주어 혼동을 줄였으며, 뒤 편에 위치한 주의사항을 실험과정 주변에 재배열하였습니다. 그 결과 본 실험에 들어간 다수의 시험 조가 이상적인 수율을 얻어 재시험에 필요한 시약의 양을 20% 줄이는 데 기여하였습니다.좋은점 1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존 방법을 완전히 익히고 끊임없이 변화할 사항이 없는지 추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지만 개선 후엔 효율적인 생산법을 얻어 낼 수 있기에 혁신은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031,043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내용이 좀 더 체계적이고 그럴듯하게 보이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자가 생각하는 혁신이 무엇인지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사례를 제시한다면 읽는 사람도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론을 서두에 제시한 점은 좋지만 이후의 내용을 보면 단순히 문제를 개선한 사례라 지원자가 혁신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해 집니다.

좋은점 1 실험경험을 통해 지원자의 섬세한 면이 느껴졌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혁신을 단순히 문제 해결로 생각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단기적 목표: 신뢰받는 사원"

단기적인 목표로 사내 많은 사원분의 신뢰를 받는 사원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맡은 직무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우선으로 적응하겠습니다. 직무를 완벽히 체득할 수 있도록 직무 공정 실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 후 타인의 신뢰를 받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부모님께서 늘 제 말에 경청해주셨기에 타인의 고민을 경청하고 용기를 주며 성장해왔습니다. '신뢰'를 얻고 사회활동을 하며,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동료에게 신뢰를 받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신뢰 가는 사원이 많아야 신뢰가 가득한 이미지의 SPC GFS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장기적 목표: SPC 품질 전문가"

맡은 직무 이상으로 부서의 업무를 파악하여야 품질부서의 전체적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인 목표로 품질 외의 타부서 직무학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품질부서는 최종 검증된 식자재에 대한 품질을 관리하고 검증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타부서와의 협업능력이 많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적합한 품질 시험성적서를 내어 자신 있게 식자재의 품질을 책임질 수 있도록 늘 고군분투하며 근무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901,006Byte

아쉬운점 1 특별함이 없는 흔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적응하고 경청하겠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이는 당연한 태도입니다. 그리고 내용 중에 공정 실습 이라는 말이 있는데 실습생으로 일하는 것도 아니고 인턴 지원도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특별함이 없는 흔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협업을 잘 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당연한 말입니다. 그리고 내용 중에 직무학습 이라는 말이 있는데 용어가 아직 학생을 벗어나지 못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사회인으로서의 비전, 목표를 제시하는 항목임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