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용협동조합중앙회 2017년 하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통상과
  • 학점 3.53/4.5
  • 토익 630
  • 28,99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체적으로 아쉬운 점은 신용협동조합중앙회에 맞춤형 자기소개서가 아닌 것 같다는 점입니다. 신협은 금융기관인 만큼 특수한 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맞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내용에서는 이에 적합한 노력과 준비를 한 부분이 잘 보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반 영업직에 지원하는 것에 무리 없이 작성이 되었다는 느낌이 들어 아쉽습니다. 기업 지원 동기, 포부 작성시 신협에 맞추어 직무 역량이 잘 드러날 수 있게끔 작성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내용이 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걸어 다니는 스케줄러"

대학 시절, 친구들은 저에게 "걸어 다니는 스케줄러"라는 매력적인 별명을 지어주었습니다. 평소 친구들 사이에서 약속 시각, 주요 일정 등을 공지해주고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장소를 예약하는 등의 역할을 도맡아 했기 때문입니다. 이 별명의 이유는 저만의 '일정 관리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입학 전, 다양한 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작은 약속이라도 꼭 책상 달력에 작성하곤 했습니다. 또한, 매일 밤 일과가 끝난 후 다음 날 할 일에 대해 중요도에 따라 다이어리에 메모해 둔 후 이대로 활동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사소한 습관을 기반으로 해 "프리젠테이션 대회" 팀장으로서 단기간 내에 세부적인 계획을 철저히 짜 우수상을 받는 성과를 낳았습니다. 좋은점 1

바쁘게 돌아가는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직장인에게 "효율적인 계획 짜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특히 이는 누구보다 빠르게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가장 적절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신협인에게 한층 더 강조될 수 있습니다. 꼼꼼한 계획성을 바탕으로 지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입가에 큰 미소를 띄워드릴 수 있는 신협인이 되고자 합니다.

글자수 6051,030Byte

좋은점 1 본인의 강점으로 인해 좋은 성과가 났던 점을 잘 나타내 작성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하여 글의 신뢰도를 높인 점도 좋습니다.

답변
"장점 : 경청하라"

저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경청하고, 그것을 통해 상대방에게 잘 맞춰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상대가 말했던 사소한 내용을 기억했다가 다음번 만났을 때 그 이야기를 꺼내어 상대의 의견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피력합니다. 아쉬운점 1그렇게 함으로 영업을 할 때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고, 상대의 생각이나 가치관을 깊게 파악할 수 있어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단점 : 거절하라"

다른 사람의 부탁을 쉽사리 거절하지 못하는 것이 저의 큰 단점입니다. 상대의 무리한 부탁을 보면 나의 일보다 우선하여 상대방의 부탁을 처리한 적도 많이 있었습니다. 지인들을 이런 저를 보며 답답해하며 이용당하기 쉬운 사람이라며 안타까워했습니다. 저 역시 스스로 이런 부분을 단점으로 생각하고 자각하고 있었지만, 상대의 부탁을 거절하면 미움받을까 하는 걱정되는 마음이 앞서 잘 거절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서점에서 읽은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의 한 구절처럼 “지금의 거절이, 더 중요한 순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구절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불필요하거나 무리한 내용의 부탁은 거절하려고 하고 있으며, 그렇게 생긴 여유를 통해 진짜로 나의 시간을 갖고, 더 효율적인 시간 활용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581,125Byte

아쉬운점 1 강점에 대한 사례가 없어 아쉽습니다. 경청에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근거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2 희망 직무와 강점을 연관 지어 작성하려는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영업을 함에 있어 경청으로 생각이나 가치관 파악을 할 수 있다는 것 까지는 적합하지 않은 느낌이 들어 이 부분은 수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이 나타난 점 좋습니다. 본인이 직접 영향을 받은 점을 나타내어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점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답변
"지원 동기 : 인간중심의 신협"

신협을 지원한 이유는 신협만의 독특한 윤리와 이념적 경쟁력 때문입니다. 조합원 중심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맞춤형 자활지원금융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사회경제적 약자들의 지위향상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신협에서 저의 능력을 발휘하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포부 : 성장을 통한 미래 발전 계획서"

신협에 입사 후의 계획을 기간별로 나누어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성장하는 저의 모습을 어떻게 회사에 이바지할 것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단기 : Junior
신입사원이라는 마음으로 1부터 100까지 업무지식을 빨리 배워 회사에 이바지하겠습니다. 특히 신협만의 영업 Know-how를 제가 터득한 Know-how를 접목하여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매출을 증가할 수 있는지 방안을 마련하고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 : Superior
미래먹거리를 찾아보겠습니다. 지금의 시장은 IoT와 AI 등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산업의 발전방향이 다각화되고 있으며 고객들은 늘 새롭고 세련된 트렌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의 창의력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우리 상품이 장기적으로 어떤 Stance를 유지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인 방향을 세울 수 있는 최고 관리자가 되어 회사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061,176Byte

아쉬운점 1 신협의 철학에 대한 내용은 있지만 본인의 이야기가 없습니다. 이러한 이념에 적합한 본인의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여 신협과의 공통점을 찾아 작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2 신협에 맞추어 작성되었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 아쉽습니다. 미래의 먹거리를 찾겠다는 포부는 뜬금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금융기관에 맞게 포부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중간에 영어가 등장하여 문장이 오히려 매끄럽게 읽히지 않습니다.

답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협에 연관 지어, 회사에 어떤 식으로 이바지할 것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영업 경험
고객을 만나기 위해 시장개척을 했었던 경험, 상품을 어필을 하기 위해 제안서를 작성했던 경험, 그리고 고객 설득을 위해 다양한 화법을 고민했던 경험은 취급 상품은 다르지만, 영업이라는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을 겪어봤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2) 다양한 행사 기획 및 추진력 경험
OOOOOO에서 서포터즈활동을 하면서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세미나와 홍보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해 보았습니다. 특히 대규모 캠페인을 기획하면서 사람들을 이끌어 본 경험, 정기적으로 세미나를 운영하면서 신규 개척을 했었던 저의 경험들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판촉 행사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3) OA 활용능력 및 기타사항
사무직 경력으로 다양한 OA 활용이 익숙합니다. 이전직장에서 직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PPT를 활용한 세미나 발표자료 작성, 기획안건 작성 그리고 회계감사를 위해 Excel을 활용한 급여대사 등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현재는 회계 과정을 인터넷으로 수강하고 있어 매출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 구성이 가능하며, 효과적인 사업제안서 작성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6961,175Byte

아쉬운점 1 실무적인 경험을 소재로 작성한 점 좋으나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아쉽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디서 어떠한 영업 경험이 있었는지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하기 바랍니다.

좋은점 1 직무 역량이 드러나게 사례를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입사 후 어떻게 활용 될 수 있을지 연결 지어 작성한 점도 좋습니다.

답변
"성실성 : 신뢰의 공식"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덕목은 성실성입니다. 아쉬운점 1
지역 아동센터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경제 교육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동센터 선생님조차도 면학 분위기가 좋지 않으니 수업은 포기하라고 일러주었습니다. 실제로 첫 수업은 학생들의 집중을 끌어야지 못했고, 최악의 수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 날 이후 수업을 상기하며 학생들의 관심사를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돌 가수가 관심사라는 사실을 알았고, 뮤직비디오와 영상을 중심으로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그 날 진행한 참관수업은 최고의 수업이었고, 담당 선생님 또한 10년 이상의 베테랑 선생님 같다며 칭찬해 주셨습니다.좋은점 1

이러한 도전은 성실성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영업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종목과 산업에 대한 폭넓은 지식, 경제에 대한 이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그러나 제가 생각하는 1순위는 바로 '신뢰'입니다. 이러한 '신뢰'는 성실성을 가지고 고객 만족률을 위해 고군분투할 때 비소로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저는 신협의 직원으로서 고객의 신뢰를 통해 성장하겠습니다. 또한, 열정을 보답함으로써 신뢰와 열정의 선순환을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5961,026Byte

아쉬운점 1 아래의 사례는 성실성 보다는 문제 해결 능력 혹은 끈기와 도전이 더욱 잘 드러나는 사례라 키워드 선택이 아쉽습니다. .

좋은점 1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잘 제시해주었습니다. 이러한 노력 과정에서 나타난 본인의 강점이 무엇인지 작성한다면 더욱 역량 어필이 잘 될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2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삭제해도 무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