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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KT스카이라이프㈜ 2017년 하반기 신입 고객상담·인바운드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소비자정보학과
  • 학점 3.8/4.5
  • 토익 920
  • 토스 Level6
  • 인턴 2회
  • 5,13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자기소개서를 전체적으로 읽어보면 지원자는 고객지원과 관련된 일에 실제로 관심이 많은 것 같다는 느낌을 줍니다. 지원자의 활동이나 경험이 그런 생각을 하게 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항목에서는 논리적인 공감을 제대로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막연히 좋아하는 일이고 막연히 무언가를 배웠다라는 말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 부분에서 지원자가 왜 희망직무 및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공감하지 못했고, 열정과 끈기의 사례도 성실한 것은 알겠지만 열정과 끈기까지는 느껴지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기획력을 길렀다고 하는데 어떤 능력과 역량을 길렀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객께 가장 진솔된 모습으로"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경험이 직무 선택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성취감을 느끼며, 고객을 위한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다양한 CS팀 방문을 통해, 원하던 직무임을 알았습니다. 기업의 가장 진솔한 얼굴로 고객 만족을 위해 힘쓰는 모습이 아름다웠습니다. 저 역시, 그런 사람이 되고 싶기에 CS 직무를 선택했습니다.아쉬운점 1

437만 명의 고객과 함께하는 skyLife는 소망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또한, 위성방송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skyLife의 안에서, CS팀의 역할이 큰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고객 만족이 곧 고객 수 방어와 창출임을 명심하고, skyLife의 고객과 함께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고객 불만은 작은 것부터 시작하기에, 디테일을 아는 CS기획자가 되겠습니다. 특히, 필수재인 skyLife의 특성을 살려 품질에서 최고의 만족을 추구하고 싶습니다. 우선, 기존 사업 모델을 익히고 관련 역할을 수행하며,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역량을 기르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skyLife 가 개척중인 신규 시장에 알맞은 CS 정책을 세우겠습니다. 디테일을 바탕으로, 설치 및 A/S 정책을 수립해 고객의 혼란을 줄이고 만족은 높이겠습니다. 끊임없는 고객 만족 고민으로, skyLife가 UHD 시장을 선도하는 데 보탬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821,119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을 읽어 보았을 때, 왜? 라는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왜 고객을 위한 일을 하고 싶었는지, 왜 CS팀이 원하는 직무임을 알게 되었는지, 왜 가장 진솔한 얼굴로 고객만족을 위해 힘쓰는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대답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은 회사 선택의 동기입니다. 막무가내로 회사가 매력적이다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회사 및 지원하는 직무의 특징과 지원자의 특징 및 강점을 연결하여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이 가지도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는 포부입니다. 막연히 무엇을 하겠다는 주장만 있기 때문입니다.

답변
"새벽까지 확인, 또 확인"

인턴사원으로서, 끈기와 책임감을 느끼고 QA 작업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뭐든지 하고자 한다면 ‘장소와 시간’은 중요치 않으며, 책임감에 있어선 경중이 없음을 배웠습니다. OO 홈쇼핑 모바일 어플의 업데이트를 앞두고, 일정이 촉박해지자 개발팀 업무인 QA가 주어졌습니다. 가볍게 참여하라고 했지만, 제대로 해내고 싶었습니다.

QA를 시작하자, 오래된 저성능 스마트폰 때문에 유독 버그가 많이 발견됐습니다. 모든 고객께 완벽한 서비스를 위해선, 더 끈질기게 노력해야 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더욱 끈기 있게 QA 업무에 몰입했습니다. 화장실을 갈 때나 퇴근 후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자기 전까지 틈틈이 버그 잡기에 열중했습니다. 덕분에, 다른 팀원은 잡아내지 못하는 버그를 상당수 잡아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정 후에도 계속 나오는 버그 때문에 업데이트 일정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는 다른 계획에도 차질이 생기기에, 꼭 마쳐야 했습니다. 인턴이었지만 책임감을 느끼고, 새벽에 남아 버그를 잡는 데 열중했습니다. 덕분에, 성공적으로 업데이트를 마치며 고객껜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불만은 해결해야 하는 버그와 같습니다. 어디서든지, 언제든지 끊임없이 해결을 고민하며 더 나은 스카이라이프를 만드는 데 몰입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861,168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별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신규 모바일 서비스 QA 업무에서 버그를 많이 발견했고 그 과정이 열정과 끈기의 과정이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제시된 소재와 내용만으로는 열정과 끈기를 느끼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소재를 잘 못 선택했습니다. 이런 항목은 끈기가 핵심입니다. 끈기라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을 우직하게 하거나 어떤 일을 오랫동안 꾸준히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시된 소재는 그냥 맡은 일을 성실히 수행한 사례로 느껴집니다.

답변
"스포트라이트 뒤의 조력자"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선, 존중이 먼저이며 때론 뒤에서 묵묵히 일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그것이 모두가 빛나는 법임을 배웠습니다.

OO 홍보 공모전 준비 당시, 저와 친구들은 소모적 논쟁을 이어갔습니다. 공명심으로, 서로의 의견만 내세웠기 때문입니다. 작업이 더뎌지는 날들을 지내며, 한 가지의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모두가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려 한다면 팀이 깨질 수밖에 없음을 알게 됐습니다. 누군가는 뒤에서 힘을 써야 하며, 그 사람이 저 자신임을 알았습니다.

저는 태도를 바꿔 존중을 택했습니다. 욕심을 버리고, 타 아이디어의 장점을 찾고자 했습니다. 그러자, 현실성의 이유로 반대한 아이디어가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이를 메인 기획으로 제안해, 리더보단 조력자로서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친구의 말에 귀를 기울여, 자료 수집, 작성 등 필요한 것에 도움을 줬습니다. 친구의 아이디어와 저의 조력을 합쳐 만족스러운 기획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모든 사항을 저의 의견으로 이끌어 가는 것도 좋지만 남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도움을 주는 일 또한 매력적임을 느꼈습니다. 조력자는 CS 기획자와 비슷합니다. 영업 이익과 같은 수치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뒤에서 묵묵히 소통하며 일한 덕분에 공동의 목표를 달성합니다. 저 또한 뒤에서 빛을 발할 수 있는 조력자가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971,187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선택한 협업의 방법이 마음에 들고 지원자의 특성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신중하고 진정성 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런 글로 인해 앞 부분 사례의 진정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앞 부분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지원자의 특성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 부분의 글로 인해 의도적인 지원자의 특징이 느껴졌습니다. 즉, 지원직무와 연결시키면서 자신이 그에 맞는 사람이라는 것을 의도적으로 써 놓은 글로 인해 갑자기 글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지원하는 직무도 그렇다는 부분만 빠졌다면 훨씬 더 진정성이 느껴지는 글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냥 순수하게 이 경험을 통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에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배웠고 느꼈는지만 써도 되겠습니다.

답변
"귀를 기울이면 마음을 얻는다"

가장 필요한 것은 '고객 지향 마인드'입니다. CS팀에서 하는 업무는 모두 고객을 위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고객 접점 아르바이트 중, '무엇이 고객을 위한 최선인가'를 고민했던 콜센터 아르바이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 '고객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이유만으로 홈쇼핑 콜센터로 달려갔습니다. 고객 불만과 요구 사항을 처리하며, 중요한 것은 고객 마음에 귀를 기울이는 것임을 배웠습니다. 또한, 저만의 VOC 데이터를 쌓으며 제가 CS기획자라면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을 이어가며 열의를 불태웠습니다. skyLife는 skyLife 만의 특수한 VOC가 있을 것입니다. VOC를 바탕으로, 고객께 향하는 방법들을 고민하겠습니다.좋은점 1


"한달 만에 10만 고객 달성"

불만과 만족을 위한 아이디어를 서비스로 발전시키기 위해선 기획력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어플 서비스 기획에 참여해, 이를 길렀습니다.

'OO 슬라이드’의 목적은 고객 유지였습니다. 목표인 10만 고객을 달성하기 위해선, 고객의 마음을 이끄는 기획이 필요했습니다. 분석을 바탕으로, 고객이 포인트에 민감하다는 점을 파악해 실시간 랜덤 찬스를 통해 더 많은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향으로 설계했습니다. 저와 팀원들은, 작은 버튼 하나에도 수십 번 고민하며 기획안을 고쳐나갔고 고객께 편리한 서비스를 위해 끝없는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덕분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기획하며 느낀 점은 고객 관점의 중요성이었습니다. 고객께 어려운 서비스는 결국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skyLife 고객의 언제나 가까이 있는 만족스런 CS 서비스를 기획하겠습니다.

글자수 8231,373Byte

좋은점 1 고객지향 마인드라는 식상한 주제가 아쉽지만 제시한 경험은 호감이 갑니다.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는 점이 좋고 지원자가 고객지원 업무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고객지향 마인드 보다는 고객지원 서비스 프로세스에 대한 경험이 있다는 방향으로 썼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막연한 글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지원자는 기획을 잘하기 위한 어떤 능력이 있다는 것인가요? 아이디어 발상력, 고객 분석, 고객 이해, 시장 이해, 기획서 작성능력 등 구체적으로 어떤 능력이 있다는 것인지에 대한 말은 없고 막연히 기획력을 길렀다고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근거도 단 하나의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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