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 CGV(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국어국문
  • 학점 3.5/4.5
  • 오픽 AL
  • 23,31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영화관에서 일해 본 경험은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이 선택한 일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그 일이 어떤 사람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합격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매 항목마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의 특징을 제대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좋고, 회사와 직무에 대해 많이 조사하고 연구한 지원자의 열정이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CGV에서 시도된 마케팅(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안 항목에서 제시한 서비스 개선방안이 실제적으로 한가지 밖에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한민국 영화 산업 매출과 극장 관객수가 사상 최고 수치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과반수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CGV는 역설적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미래에 대비해야 할 때를 맞게 되었습니다. 더는 성장이 힘든 것 아니냐는 우려 속에 각 site 내 멀티플렉스 매니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매출 목표 초과 달성을 위해 각종 활동을 영화관의 경영 전문가로서 주인의식을 갖고 수행해야 합니다. 이에 더해 매니저를 찾는 컴플레인 고객뿐 아니라 고객을 일차적으로 상대하는 미소지기까지 모두 치유하는 역할이 미래 저성장 우려에 답하는 멀티플렉스 매니저의 자세입니다.좋은점 1

저는 다양한 영화를 접하고 그 기회를 폭넓게 제공해주는 CGV라는 플랫폼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서울 시내 site를 모두 이용해보고 자주 가는 site의 경우 모든 상영관을 예매해보며 고객의 입장에서 불편할 것들을 점검하고 건의해 보기도 했습니다. 특히 상영관에 관객이 적으면 속상한 저를 보면서 매니저로서 직접 site를 관리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매장관리직 인턴 근무를 할 때도 시간대별, 연령별 등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과 니즈를 직접 응대와 설문을 통해 파악해 고객 맞춤형 전략을 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매출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고객의 소중한 경험을 뒤에서 지원해주는 매니저 업무의 매력을 체감했습니다. 좋은점 2고객의 만족을 우선시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CGV에서 고객들과 소통하고 미소지기들과 시너지를 내어 매장 매출을 매년 성장시키는 CGVian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871,346Byte

좋은점 1 Multiplex Manager의 역할과 사명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영화산업과 CGV에 대해 많이 조사하고 준비한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1 Multiplex Manager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인데 왜 CGV에서 Multiplex Manager가 되려고 하는지에 대한 설득력이 약합니다. 다양한 영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폭넓게 제공해주는 곳이 CGV에 한정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은 지원자가 다른 극장이 아닌 CGV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상영관에 관객이 적으면 왜 속상하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좋은점 2 지원하는 직무 경험은 아니지만, Multiplex Manager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는 지원자라는 것을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다만 Multiplex Manager가 되기위해 노력한 점을 인턴근무 경험 가지만 제시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답변
CGV의 특별관은 언제나 고객들에게 흥분과 만족을 느끼게 합니다. 4DX나 아이맥스부터 골드클래스, 템퍼시네마, 씨네드쉐프까지 일상을 특별한 경험으로 만들어 줄 다양한 가격대의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VIP 혜택을 통해 롯데시네마의 샤롯데를 이용하다가 작년부터 CGV 골드클래스 역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짜릿한 경험이지만 CGV만의 색깔을 갖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서비스나 시설에 있어 차별점이 없고 오히려 몇몇 서비스는 더욱 미흡하다고 느꼈습니다. 많은 회차가 10~20%에 불과한 좌석점유율 역시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골드클래스에서 느낀 아쉬움을 보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구상해 보았습니다.
첫째, 서비스의 개선입니다. 편안함이라는 가치를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한 고객의 기대에 맞춰 미소지기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엔딩크레딧 시작부터 문을 열고 나가기를 기다리기보다는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 형식적인 친절함보다는 음료를 따라드리며 말을 건네는 CGV만의 특별관 서비스를 확립하고 싶습니다. 특히 크게 감소하고 있는 30대 주말 관객을 골드클래스로 유입할 수 있도록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 모두 편안해지는 상영관을 만들겠습니다. 아쉬운점 2

둘째, 낮은 좌석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1인 예매를 허용하고 소규모 토론이나 강연, 톡프로그램 등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CGV는 단순한 스크린 확대를 넘어 영화관이라는 한정적인 공간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채롭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와의 협업, 취미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원데이 클래스부터, 영화를 통해 사회와 역사, 철학 등을 사유할 수 있는 다양한 톡프로그램까지 문화로 가득 찬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합니다. site의 특성에 맞는 소규모 프로그램을 통해 골드클래스를 활성화하고, 지불한 가격 이상의 고객 맞춤형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의 경험을 No.1으로 만드는 지원 임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9611,647Byte

아쉬운점 1 롯데시네마의 샤롯데를 이용하다가 어떤 이유로 CGV의 골드 클래스를 이용하게 되었는지, 무엇이 짜릿하다는 것인지, CGV만의 차별성이 없다는 것은 다른 곳과 어떤 공통점이 있다는 것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서비스 개성방안을 제시한다고 하였지만, 실제로 어떤 서비스들을 제공할지는 ‘음료를 따르며 말을 건네는 서비스’이 외에는 없습니다. 엔딩크레딧 시작부터 문을 열고 나가기를 기다리기보다는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일상에 지친 30대가 편안해지는 상영관을 만들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좋은점 1 2인, 4인 등 짝수로만 예매가능한 골드클래스의 점유율이 10~20%에 불과하다는 점을 들어 1인 예매 허용이라는 아이디어, 공간을 영화상영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하여 매출로 연계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신입사원으로서의 창의성을 보여준 점이 좋습니다.

답변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직장은 퇴근 후에도 일의 즐거움이 지속되는 곳입니다. 멀티플렉스 매니저는 교대 근무와 운영자로서의 책임감 등으로 결코 쉽지 않은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여러 site를 돌며 매니저분을 만나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힘들지만 고객에게 즐거움과 휴식을 제공하며 에너지를 얻는다고 모두가 입을 맞추어 강조했습니다. 5년 후 저는 2~3개의 site를 순환하며 멀티플렉스 매니저라는 업무를 완성해 가고 있을 것입니다. 퇴근 후 개봉 영화의 반응을 보며 상영 스케쥴을 고민하고, 지역사회 이모저모에 귀를 기울여 이벤트를 기획, 관리하는 등 업무를 고민하고 보충하는 시간으로 하루를 쪼개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 12%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혼영족'과 낮시간 주부 관객들을 타겟팅한 관람 경험 개선과 관람료 이벤트 및 모임 활동 지원 프로젝트 등 다양한 기획으로 site를 운영하며 차세대 문화공간을 만들고자 힘쓰는 책임감 있는 매니저로 성장할 것입니다. 좋은점 1

지속적인 해외 사업장 실적 개선으로 CGV는 또 다른 시장 개척에 도전할 것입니다. 매니저 직무의 전문가가 되어 10년 후에는 미국, 유럽 등 전통적인 시네마 강국에 진출할 CGV site에서 현지화 업무를 담당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M&A나 인구수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극장 사업자는 분명 한계가 존재합니다. 국내에서 영화뿐 아니라 문화 전반적인 트렌드를 선도하며 쌓은 CGV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관리할 것입니다. CJ가 제작, 배급에 참여한 콘텐츠를 비롯한 우수한 한국 영화들을 상영하는 동시에, 관람객들의 경험을 다채롭게 하는 CGV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CGV가 글로벌 TOP3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10년 후 멋지게 성장할 제 자신을 상상하면서 CGV university 교육부터 차근차근 받아가며 꿈을 키워 나가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9511,596Byte

좋은점 1 직접 여러 site를 돌며 매니저들을 만나 인터뷰를 할 만큼 직무에 대해 열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내용 전반에 걸쳐 Multiplex Manager에 대해 많은 조사와 고민을 했다는 것이 보여 면접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좋은점 2 10년 후 회사의 미래와 자신의 미래에 대해 많이 생각했고, 어떤 일을 할 것인지, 하고 싶은지에 대한 계획과 확신을 가진 지원자라는 것이 잘 드러나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