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는 자신의 전공 및 희망하는 분야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수행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이 경험들이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분야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따져보기에 구체적인 정보가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자가 무엇을 공부하였고, 어떤 언어를 배웠는지, 경험한 툴은 무엇인지 제시함과 동시에 졸업작품에 대한 언급되어 있지만 개발자로 지원하는 보통의 지원자와 비교할 때, 특별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하는 회사의 소프트웨어 개발부는 S/W, 관리도구, 3D 데이터 처리 및 영상처리 알고리즘, 인공지능 솔루션 등을 개발하는 부서이며 추가적으로 UX기획 및 디자인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업무 중 지원자는 어떤 부분과 관련된 자신의 강점을 이야기 하고 싶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즉, 자신의 준비사항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 맞춰 자신의 역량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실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막연히 배웠다고만 말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787자1,347Byte
아쉬운점 1 그래서 전문분야가 무엇이라는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이 전문분야인지,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것에 전문성이 있다는 것인지, 무엇이 전문이라는 것인지 명쾌하지 않습니다. 또한 무언가를 배웠다고만 썼지 어느 정도의 실력과 지식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전공, 수강수업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이해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내용을 통해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명쾌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디자인 수업을 듣고 난 뒤, 구체적으로 어떤 실력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의 지원직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습니다.
글자수 614자1,042Byte
아쉬운점 1 흔히 볼 수 있는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경험이라는 점과 주제가 지원회사의 기술 및 제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상대의 오해를 풀어주었다는 것입니다. 특별함이 없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문제 해결 사례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문제 해결능력을 묻는 항목이 아니라 조직에 대한 헌신 또는 리더십을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초점이 잘못 맞춰져 있습니다.
글자수 595자1,034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의도에는 딱 맞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틀린 내용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 내용에서 지원자를 평가함에 있어 도움이 되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론은 휴일에 쉬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글자수 675자1,164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지원동기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왜 그러고 싶은지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왜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그것이 지원자가 지금까지 준비해 온 것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글에는 논리가 전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C, C++을 이용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믿을 수 없고 적합한 솔루션을 찾는 능력이 있다는 것도 공감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근거 없이 주장만 써 놓았기 때문입니다. C, C++을 이용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은 흔히 볼 수 없는 대단한 능력에 속하는데, 왜 지원자가 이렇게 말을 했는지도 이해가 안됩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한 내용, 구체적인 방법론이 없는 목표 및 포부입니다. 즉, 누구나 쓸 수 있는 글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