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역난방공사 2017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
  • 학점 3.73/4.5
  • 토익 750
  • 자격증 5개
  • 7,45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아쉬움이 많이 보이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먼저, 작성한 소재 자체가 호기심을 끌거나, 호감이 가는 소재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좀 더 다양한 활동들에서 본인의 사례들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고, 특히 기업, 직무 관련된 활동들을 찾아야 합니다. 단순히 항목을 채우기에 급급한 소재가 아닌 나의 강점, 가치관이 잘 드러날 수 있는 소재를 찾아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법을 활용해야겠습니다. 서두에 결론을 작성하여 핵심이 빠르고, 명확하게 파악될 수 있도록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창의하기 위해서는 소통하여 서로 함께 일해야 합니다. 함께 일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신뢰가 있다면 기술능력이 떨어지더라도 서로 상생하며 기술을 연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뢰가 떨어진다면 모두가 같이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뢰가 기본이 되어야 할 핵심가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96340Byte

아쉬운점 1 서두에 핵심내용과 결론을 작성되어 있지 않아 내용 파악이 어렵습니다. 두괄식으로 작성이 되어야 전체 내용이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내용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식으로 작성이 되어 있어 가독성이 떨어지고, 본인의 생각이 무엇인지 모호해졌습니다. 간단, 명료하게 창의, 소통, 신뢰 중 무엇이 중요하다 생각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학창시절 실습시간에 선생님께서 도면을 나누어 주시며 완성을 다하면 쉬게 해준다고 하였습니다. 그 말을 듣고 친구가 같은 도면이니까 한 사람이 하면 전부 공유하자고 말을 하였습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귀찮아서 그렇게 할까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만약 이번 한 번을 계기로 습관이 되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아쉬운점 1한번 편하자고 한 편법이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잃는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였더라면 자격증 시험에서도 떨어졌을 뿐 더러 편한 일만 찾아 하는 사람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것을 계기로 힘들어도 신뢰는 지키자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04526Byte

아쉬운점 1 소재 자체가 호감 가지 않습니다. 상대에게 신뢰를 주어 좋은 성과가 났던 사례를 다시 찾아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앞뒤 논리성이 부족하여 아쉽습니다. 신뢰를 잃는다는 것과 자격증 시험에도 떨어졌다는 것은 앞 뒤 논리성이 부족하여 매끄럽게 이어지지 않습니다.

답변
지역난방공사에서 성장하기 위해서 대부분 기술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거 같습니다. 하지만 기술보다는 신뢰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이 떨어지더라도 신뢰가 있고 책임감이 있으면 누구든지 도움을 줄 거로 생각합니다. 기술은 차근차근 배우면 나중에는 비슷해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신뢰는 쌓기는 어렵지만 무너지기는 쉬우므로 입사 후 성장할 때까지 신뢰를 유지하며 기술연마를 해 나가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기술과 신뢰를 모두 갖춘 없어서는 안 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76483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에 정확한 답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기술보다 신뢰가 왜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이 아닌 동료들에게 어떻게 신뢰를 쌓을 것이며, 신뢰를 바탕으로 어떻게 업무를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나와야겠습니다.

답변
학창시절 자격증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실기 시험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실기 시험 기간을 확인해보니 중간고사 기간과 중복이 되었습니다. 학업에 열중하면 자격증 시험에 떨어질 거 같고 실습에 몰두하면 학업성적이 뒤처질 거 같았습니다. 내신성적과 자격증 둘 다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어느 하나 포기하기 힘들었습니다.

글자수 183320Byte

답변
해결하기 위해 차근차근 생각해 보았습니다. 좋은점 1그러던 중 자격증 시험은 다시 볼 수 있지만, 중간고사는 다시 볼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는 학업에 몰두하여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실기시험 또한 포기하기 싫었기 때문에 학업을 마치고 방과 후 시간에 실습 강의를 신청하여 9시까지 연습 후 귀가하였습니다. 저녁에 연습한다고 하더라도 실습만 하는 사람에 비해 실력이 뒤처졌습니다. 그래서 주말에도 쉬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 나와 실습에 몰두하였습니다.

글자수 273473Byte

좋은점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사항이 서두에 작성되어야 합니다. 결론 위주의 작성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행동을 제시해보세요.

답변
수업시간에 학업에 열중했기 때문에 성적이 좋게 나왔습니다. 또한, 방과 후 시간과 주말에 나와 실기 연습을 한 덕분에 자격증 취득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간 분배의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생각만 하지 말고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시간을 투자하여 노력한다면 결과는 언제나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고 입사를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278479Byte

좋은점 1 얻게 된 교훈에 대해 키워드를 살려 잘 작성해주셨습니다.

답변
군대에는 성격이 다른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훈련하던 중 분대별로 업무를 담당 받아 일을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분대장이었던 저는 많이 해본 훈련 덕분에 신속히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분대원인 후임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멍하니 서 있는 것을 보고 함께하는 것보다 혼자 하는 게 더 편하다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180309Byte

아쉬운점 1 핵심 키워드가 없어 내용 파악이 정확히 되지 않습니다. 타인과 의견대립이 발생한 상황에 대한 설명을 길게 작성하기 보다 어떤 원인으로 대립이 있었는지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해보세요.

답변
훈련하는데 속도가 생명입니다.아쉬운점 1 하지만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있는 후임을 보고 화가 났습니다. 그때 처음 왔을 때는 아무것도 몰라서 힘들어했던 시절이 떠올랐습니다. 후임에게 화를 내는 게 아니라 차근차근 임무를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 덕분에 후임이 적극 임무수행을 하였습니다. 동기들보다 속도도 빠르고 이해력도 높아 훈련을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만약 이때 화를 냈더라면 후임은 주눅이 들어 아무것도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또한, 선임되어서 후임에게 같은 실수를 했을 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둘 다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298510Byte

아쉬운점 1 결론을 첫 번째 문장에 작성하는 두괄식 작성법을 쓰시기 바랍니다.

답변
노력 덕분에 후임은 동기들보다 우수한 사람이 되어 칭찬을 받으며 군 생활에 적극 임했습니다. 또한 자신의 후임에게도 친절히 설명을 해주며 리더로써 분대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회사에 입사하였는데 일을 못하는 상사나 동료가 있으면 화를 내는 것이 아니라 잘하는 분야를 찾아 부족한 부분은 제가 맡아 하고 잘하는 분야에 일하게 함으로써 일의 능률도 상승하고 팀워크도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의견이 맞지 않더라도 공통점을 찾아 그 분야에 일을 함께 수행함으로써 조금씩 배려하며 끝까지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293506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대답에 대한 핵심내용으로 작성되어있지 않습니다. 군 생활의 상황 설명은 앞 항목에서 마무리 짓고, 입사 후 본인이 같은 상황이 온다면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 되어 작성되어야 합니다.

답변
한국사에서 소통을 활성화한 위인을 선택하라면 세종대왕님을 선택하겠습니다. 만약 세종대왕님이 없었더라면 한글이 존재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영어나 한문을 사용하고 불편함을 느꼈을 것입니다. 또한, 배우지 못한 사람은 말도 안 통하는 곳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님을 뽑은 이유입니다.

글자수 198345Byte

답변
세종대왕님은 남의 나라 글자인 한문을 빌려 쓰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백성이 쉽게 읽을 수 있는 문자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세종대왕은 백성의 불편을 덜어 주고 우리말의 자주성과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새로운 문자인 훈민정음을 창제하였습니다. 만약 훈민정음을 창제하지 않았더라면 지금 우리는 한문을 이용하여 의사소통 표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었을 것입니다. 국가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그 나라에 말이 필요한데 그것을 만들어주신 분이 세종대왕님이기 때문에 국가에도 큰 영향을 주셨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77484Byte

아쉬운점 1 마치 교과서를 읽는 느낌을 주는 글입니다. 본인의 견해는 잘 드러나지 않고, 훈만정음을 창제한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어 아쉽습니다.

답변
만약 한글이 없다고 생각해 보면 알기 쉬울 것 같습니다. 지금 당연하게 쓰고 있는 말이 없고 어려워하는 한문이나 영어를 이용하여 의사소통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답답합니다. 젊은 사람들도 배우기 어려워하는 언어를 우리나라 모든 국민이 사용해야 한다면 문맹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배우지 못했다는 이유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일이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세종대왕님께서 이런 백성에 마음을 아시고 한글을 창조해준 덕분에 우리나라가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덕분에 우리 사회에 소통이 원활해진 거 같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88503Byte

아쉬운점 1 내용이 전반적으로 추상적입니다. 소통이라는 의미를 너무 광범위하게 잡아서 백성들의 소통의 매개체인 한글에 집중이 되어 위인의 소통 방법, 소통으로 얻은 성과 등이 교훈으로 나타나기에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