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효성 2017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신소재공학부 금속신소재공학전공
  • 학점 3.77/4.5
  • 토익 80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27,33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성장과정 및 자신의 역량을 제시한 항목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은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첫 항목에서 성장과정에 비슷하게 내용을 구성한 점은 좋았지만 학창시절에 대한 내용을 단 하나의 사례를 제시하는 것으로 대체한 것은 아쉬웠습니다. 또한 사업부 및 직무 지원동기는 진정한 지원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회사의 특징을 먼저 정하고 그에 맞게 지원자의 이야기를 짜맞춰 넣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포부 역시, 구체적인 방법론이 없이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주장만 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행동하는 사람"

제 책상에는 항상 ‘왜’라는 글자가 크게 쓰여 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항상 모든 현상에 의구심을 가져 원인을 밝히라 하셨습니다. 아버지의 가르침에 따라 공부를 할 때 ‘왜’라는 질문을 해 보는 습관을 지니게 되었고, 특히 과학 공부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후, 과학을 통해 개발된 새로운 소재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신소재공학부에 진학하였습니다. 아버지의 가르침에 의해 어릴 적부터 왕성했던 호기심과 학업을 통해 길러온 집중력으로 무엇이든 직접 해보고 제 것으로 소화하려는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격은 어떤 일을 할 때,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력’이라는 장점이 되었습니다.좋은점 1

학부 생활을 하며 ‘재료의 슬립 관찰’을 목표로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과제를 진행하던 중, 슬립이 너무 미세하여 학과가 보유한 광학현미경의 최대 배율로는 관찰할 수 없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모두 같은 문제를 겪을 때, 저는 분해능이 높은 전자현미경을 사용하면 어떨까 생각했고, 곧바로 공동실험실습관에 찾아가 문의하였습니다. 담당자와 일정을 조율하고 기기 교육을 받은 결과, 전자현미경으로 슬립을 관찰하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목표를 위한 첫걸음은 계획한 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성격을 바탕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신속하게 업무를 수행하여 효성의 부지런한 손발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011,210Byte

좋은점 1 성장과정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글을 시작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된 지원자의 특징을 잘 제시하였고, 이것저것 다양하게 제시하지 않고 하나의 특징에 집중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집중할 수 있게 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아쉬운점 1 항목이 요구한 것은 학창시절에 대한 설명입니다. 학창시절에 대표적인 경험을 요구한 것이 아닙니다. 즉, 본 항목은 지원자의 대학생활이 전반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엔지니어로 지원하는 만큼, 4년간의 대학생활 중 전공분야나 기술, 지식을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채워지면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준비된 효성人"

효성 산업자재PG의 똑 부러지는 연구원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역량을 길렀습니다.
첫 번째는 재료공학적 시야입니다. 공학인증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재료에 대한 특성과 활용법을 익혔습니다. 특히, 금속의 기계적 성질과 열에너지 전달, 표면처리법을 배우면서 금속의 강화법을 도출할 지식을 함양하였습니다. 이는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등의 타이어보강재를 개발하고 연구하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좋은점 1

두 번째는 공학 설계의 감각입니다. 유가금속 회수를 위한 ‘입자분급기’를 설계한 적이 있습니다. 기존의 원통형 입자분급기는 각 층의 원심력이 같아 속도 조절이 매우 정밀해야 했습니다. 이에 원심력과 유체저항을 계산하여 원뿔대 모양의 입자분급기를 설계하고 유가금속의 회수율을 높였습니다.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성능의 기계를 설계한 경험은 R&D 직무 수행 시 강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2

세 번째는 열린 소통입니다. OOOOO의 홍보단으로 활동하면서 무연고 아동을 위한 후원을 진행하였습니다. 하루에 약 200명의 사람들에게 아이들의 현실에 대해 설명하고 그들의 얘기도 들으며 공감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누구와도 잘 대화할 수 있는 소통능력을 길렀습니다. R&D 직무는 무엇보다 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만의 교감력으로 부서원들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업무 시 최적의 의견을 이끌어 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31,208Byte

좋은점 1 자신이 무엇을 배웠고, 그 결과 무엇을 알고 있으며, 그 지식이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지원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인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2 자신이 어떤 경험을 했고, 그 경험이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지원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인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단 하나의 경험만을 제시하면서 소통능력을 길렀다는 부분이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소통과 관련된 경험을 짧은 설명으로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샛별을 향해 나아가다"

저는 다양한 재료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싶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나일론 타이어 코드를 생산한 효성은 꾸준한 기술개발과 품질관리를 통해 세계 최고의 타이어 보강재 생산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이를 통해 효성은 타이어 보강재에 있어 세계를 선도하고 방향을 잡아주는 ‘샛별’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세계적인 기술경쟁력과 경영 역량을 바탕으로 인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선도하는 효성의 미션은, 저의 비전과 공유되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진 지식과 역량으로 샛별로서 빛나기 위해 글로벌 1위 효성 산업자재PG R&D직무에 지원합니다.아쉬운점 1

"타이어 보강재로 그린 미래"

산업자재PG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타이어 보강재의 끊임없는 경량화를 시도합니다. 친환경 차량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차량의 연비를 낮추기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스틸, 나일론, 폴리에스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타이어 보강재를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사업 영역의 다각적 확장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보강 소재는 그 활용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개발한 웨이퍼 절단용 와이어와 같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글로벌 신소재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081,216Byte

아쉬운점 1 회사의 특징을 먼저 조사하여 그 특징에 어울리는 키워드를 뽑아낸 다음 그 키워드에 어울리는 지원자의 기준과 비전을 갖다 붙인 느낌이 듭니다. 즉, 지원자의 진정성 있는 직무 선택의 동기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개인적인 이야기 보다 회사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나름대로 조사한 티가 난다는 점은 좋으나 좀 더 구체적인 방법론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깊이 없고 방법론 없는 목표를 두 가지 제시하는 것 보다 한 가지 목표를 좀 더 구체적인 방법론을 포함하게 깊이 있게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