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바이오로직스(주) 2017년 하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화학공학과
  • 학점 4.31/4.5
  • 토익 810
  • 오픽 IM2
  • 인턴 1회
  • 수상 1회
  • 14,9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항목의 질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자신이 쓰고 싶은 내용을 쓴 자기소개서 입니다. 관련 경험과 지식이 아무리 많다 하더라도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 지원자는 회사에서 호감을 가지지 않습니다.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성실히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첫 항목에서 지원동기를 묻고 있는데, 배경설명, 회사설명을 제시하였고, 입사 후 이루고 싶은 꿈역시 한 줄로 공허한 주장만 적혀 있습니다. 성장과정을 묻는 항목에서는 성장과정 내용은 빠져있고, 지원자의 학교생활로 채워져 있습니다. 학교생활 항목이 없기에 학교생활을 작성한 것은 알겠지만 항목에서 요구하는 성장과정은 내용을 반드시 포함한 후에 학교생활로 연결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뛰어난 기술력을 기반으로 첨단제조설비를 갖추고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의약품 허가기관인 EMS, FDA로부터 7건의 공장설비 승인을 받았습니다. 특히 송도 1공장은 483건의 FDA 검사항목을 전원 통과하여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 의약품 제조기업입니다.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는 세계 CMO 챔피언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열정과 다양한 분석 장비의 전문성을 갖춘 연구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아쉬운점 1

저는 학부와는 다른 화학공학 석사에 진학하여 석사과정 동안 6번의 국제학술대회참가와 구두발표 1회, 포스터 상 1회 수상, 4편의 논문 게재로 연구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생물을 이용한 유전자 재조합, 단백질 생산 및 정제부터 무기소재를 활용한 나노입자 합성 및 특성분석까지 다양한 연구 경험과 PCR, 전기영동, SDS-page, UV-spectrophotometer, SEM, TEM, HPLC 등의 분석과 장비들을 경험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의 이러한 역량은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아쉬운점 2바이오로직스에 입사 후 최고의 품질관리 연구원으로 성장하여 CMO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이 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191,020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신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문서입니다. 그래서 어떠한 질문이라도 나의 이야기가 주가 되어야 합니다. 본 항목은 지원회사에 지원한 이유와 이루고 싶은 꿈을 쓰는 항목입니다. 하지만 내용의 대부분이 배경설명, 회사설명, 산업 설명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지 않는 불필요한 내용들만 제시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자신에 대해 작성한 부분이고 그 내용도 좋지만 왜 삼성바이로직스에서 일하고 싶은지와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불필요한 내용을 많이 쓰다 보니 정작 중요한 회사 지원동기와 이루고 싶은 꿈은 각각 한 줄로 끝내고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이기에 분량이 많아야 하는 것은 지원동기와 입사 후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한 내용입니다. 입사한 후에 어떻게 일을 하여 어떤 성과를 만들고 어떻게 인정을 받을 것인지를 담당하는 업무로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하고 싶은 게 뭐니?"

학부 시절 세포생물학 강의를 듣던 도중 교수님께서 농담처럼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머릿속으로 생각만 하지 말고 지금 자리에서 일어나 그것을 하러 가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그 말을 듣고 그날 수업을 다 마친 후 가장 빠른 기차를 타고 바다를 보러 갔습니다. 그 바다를 보면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인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때 이후로 저는 생각으로만 하지 않고 하고 싶은 것을 직접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평소 낮은 성적을 받을까 두려워 수강하지 않고 있던 과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저하지 않고 상경대 학생들 틈에서 증권투자의 이해 수업을 듣고 인문대 학생들과 함께 인권과 법, 철학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해외여행을 꼭 가보고 싶어 해외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해 선발되어 미국을 갈 수 있었습니다. 생각만 했던 하고 싶던 것들을 직접 하면서 책임감을 갖게 되었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부 졸업 후 고등학생 때 진학하고 싶었던 화공학과를 석사로 진학했고 하고 싶었던 것이기에 열정을 갖고 연구에 몰입해 석사과정 1년 만에 주저자 논문을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개미처럼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

더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노력하는 정신은 저의 큰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학년 80등 주변을 맴돌 정도로 친구들과 어울리기 바빴던 저는, 군 전역 후 저보다 한 학기 먼저 복학한 친구가 성적장학금을 받았다는 말을 듣고 `졸업 전 학과 1등을 한 번만이라도 해보자`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복학 후 전공수업과 책도 모두 영어로 되어있어 수업이 어렵고 공부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대로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아 공부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수업내용을 녹음해서 복습하고, 전공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들을 위주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첫 성적을 받고 보니 스스로 실망도 하고 의욕도 많이 꺾였지만 조금 더 노력하면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학과 1등을 하기 위해 좀 더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계속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왕복 2시간의 통학시간 동안 지하철에서 전공 책을 읽었습니다. 처음엔 주변이 시끄럽고 내용이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나중에는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 보다 1시간이라는 시간제한이 있는 지하철에서의 공부가 더 효과적일 때도 있었습니다. 남들보다 30분 일찍 도서관에 도착하고 30분 늦게 자리에서 일어나보기, 복습을 두 배로 해보기, 그날 배운 내용으로 예상 시험문제를 만들어 풀어보기 등 계속해서 새로운 방법들을 시도했습니다.

저만의 방법을 찾아 꾸준히 학습한 결과, 매 학기 성적이 조금씩 꾸준히 올라 4학년 1학기에 전 과목 만점으로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한계를 극복하고 뛰어넘을 수 있다`는 도전 정신과 `무엇이든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해주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4892,534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대학시절에 경험한 특정적인 주제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이 왜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한 건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이 말이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글자수의 한계 및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의 특정 경험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구절절 설명한 내용이며 그 내용도 크게 호감이 가지 않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케미포비아"

살충제 달걀 파동, 발암물질 생리대, 기준치를 초과한 카드뮴과 납이 검출된 스마트폰 케이스, E형 간염 유발 소시지 등 최근 우리 사회는 유해물질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이러한 일로 발생하는 피해는 대상이 국가 전체가 될 정도로 크며 사용자들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직접피해를 보고 그 피해를 되돌릴 수 없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피해가 발생하는 다양한 이유 중 두 가지를 생각했습니다. 첫 번째는 품질을 고려하지 않은 맹목적인 생산방식 때문입니다. 단지 많은 양의 제품을 쉽고 빠르게 생산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화학물질을 사용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규제를 교묘하게 피하거나 애매한 허점을 노린 맹목적 제품생산 때문에 그 피해가 고스란히 사용자들에게 전해지게 됩니다. 두 번째는 새로운 화학물질이 만들어지는 속도보다 그에 대한 유해성 검증작업이 더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물질을 어느 정도의 양을 얼마나 사용해도 인체에 무해한지 명확한 규정이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유해성이 모호한 물질들 사용을 규제하고 충분히 검증된 화학물질만을 사용하게 해야 합니다. 또는 꾸준한 개발을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유해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한 물질을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6491,124Byte

좋은점 1 지원직무 및 전공분야와 관련된 이슈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지원분야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회이슈는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내용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생산현장에 대한 관심이 많은 지원자는 생산현장에 대한 뉴스가 이 순간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술직은 기술에 대한 이슈를 경영은 경영과 관련된 이슈를 영업은 시장의 트렌드에 대한 이슈를 제시할 때, 지원분야에 대한 지원자의 애정, 애착,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