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글로비스(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국제물류학과
  • 학점 3.98/4.5
  • 토익 140
  • 토스 Level6
  • 오픽 AL
  • 인턴 1회
  • 수상 1회
  • 9,76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자기소개서 전반에 걸쳐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명쾌하고 군더더기 없는 답변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첫 항목에서는 현대글로비스 물류 유통분야에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에는 구체적으로 작성했지만 그래서 왜 회사에서 다른 지원자가 아닌 자신을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묻는 항목에서도 과제수행 사례를 제시하긴 했지만, 그것이 인생에서 가장 힘든 일이었는지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항목에서 요구하는 핵심은 이야기 하지 않고 주변이야기만 늘어 놓은 듯한 느낌을 주며, 지원자의 직접적인 경험이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더구나 오타도 많이 발견됩니다. ‘로써’와 ‘로서’의 사용이 헛갈려 글의 전반에 걸쳐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문성과 열린 마음가짐으로"

물류 업계에 속한 이들 모두가 현대 글로비스를 높이 사는 이유는 완성차 물류 및 계열사 물량(국제,국내 SCM) 처리를 전담하는 '전문성'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영업 안정성에 그치지 않고 진정한 종합 물류 기업으로써의 역할 수행을 위한 TPL 사업 수행에 대한 '열린 마인드' 또한 현대글로비스의 성장을 이끌어왔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저 또한 현대글로비스의 일원이 되기 위하여 다방면적으로 '전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물류의 시작인 해상 운송, 보험, 무역뿐만 아닌 물류시스템, 공급사슬 관리 등의 전공 지식뿐만 아니라 심화된 이론 학습을 위한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하여 '지식'을 갈고 닦아왔습니다. 이에 더하여 실무자로써의 실제 물류가 움직이는 '현장'에 대한 감각은 그 어떠한 역량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인턴십 경험을 통하여 W&D, 3PL, 포워딩 등의 분야에서 이론과 실무의 상호작용, 관리자로써의 현장 운영, 영업과 운영을 동시에 생각하는 마인드, 고객사 및 조직원간의 소통의 중요성, 정산, 채권, 데이터 분석 등에서 요구되는 '숫자'를 보는 힘 등을 길러 현대글로비스 물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응 기간을 최소화하고 즉시 투입 가능한 실무자를 목표로 하여 현장을 보고 듣고 느낄 줄 아는 물류인 으로써의 태도를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좋은점 1아쉬운점 2

많은 내용을 준비하였지만 새로운 환경, 선도적이고 효율적인 현대글로비스의 프로세스에 즉시 투입되기에는 아직 많이 부족할 것입니다.아쉬운점 3 '전문성'을 갖추고자 하는 노력을 자만하는데 사용하지 않고 현대글로비스의 일원이 되기 위한 저만의 준비과정으로 충분히 활용하되 항상 겸손하고 배우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열린 마인드'로 항상 소통하고 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태도를 가진 신입사원으로써의 태도를 갖추겠습니다. 준비된 전문성과 배우고자 하는 열정으로 세계로 나아가는 현대글로비스와 함께 고객에게 최우선의 가치를 전달하는 물류 서비스의 실현을 향해 도전하고자 합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9981,706Byte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닙니다.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성의껏 조사하고 면밀히 알아본 다음에 쓴 내용이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유통 물류에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직무역량을 갖추지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구체적으로 작성하려는 노력이 엿보입니다.

아쉬운점 2 (관리자로써 ->로서) 오타가 있습니다. 글의 전반에 걸쳐 ‘로써’와 ‘로서’의 사용이 잘못된 오타가 눈에 띕니다.

아쉬운점 3 신입이 경험이 적거나 없다는 것은 인사담당자가 더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경험이 없다는 자신의 단점을 드러내는 것은 인사담당자에게 자신감이 부족한 지원자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회사입장에서는 경험 없는 신입 중 자신감마저 부족한 지원자를 선택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아쉬운점 4 크게 나쁜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이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해당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의 포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자기계발을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포함하여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신사업 기획과 개선 방안 탐색 과제를 수행했던 경험입니다. 변화와 혁신, 개선에 대한 두려움과 경영,기획에 대한 경험이 전무하여 뚜렷한 성과 없이 고민만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그 와중 '기업이 신입사원을 뽑는 이유는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매너리즘을 지향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패기, 현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개선 방향을 찾아내는 사고방식, 새로운 글로벌 환경에 대한 지식과 지혜를 갖춘 젊은 인재가 조직에 변화와 도전의 바람을 불어오는 것이다.'는 조언을 듣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은 미래에 어떤 먹거리를 찾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있다'는 마인드로 개선점을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새로운 태도로 밤새 자료를 탐구하고, 개선점을 찾기 위하여 현장과의 소통을 거듭한 끝에 전남 지역 농협 물류센터 운송 사업 입찰 제안서를 작성하는 등의 발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OOO 테이프 방식을 벤치마킹하여 홍보 및 연비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하여 어떠한 문제이던 마음가짐을 달리하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길은 열려있다는 자신감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화하고 계획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는 체계적인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961,198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는 주어진 일 또는 경험 중 가장 힘들었던 상황과 극복과정을 기술하라고 요구하였습니다. 지원자의 어려움에 대한 기준을 알아보고, 이런 상황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며 극복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가장 힘들었던 상황 -> 가장 힘든 상황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 문제상황 제시 -> 극복과정’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지원자의 글은 이런 구조를 잘 갖추어 작성한 것으로 보이지만 문제는 가장 근본적인 것에서 발생하였습니다. 과제수행 경험이 가장 힘들었다고 선택했는데, 글 그것이 가장 힘든 상황이라는 것에 대한 논리적 설득이 빈약합니다. 글을 읽어보면 ‘어떤 방향의 기획을 하고 과제를 잘 끝마칠 것인가.’ 정도의 어려움으로 과제를 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게 되는 경험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답변
"하나가 되는 다름(락 밴드 동아리)"좋은점 1

밴드에서는 보컬, 기타, 드럼 등 다양한 파트가 한 곡을 연주하기 위하여 각자 다른 소리를 냅니다. 아쉬운점 1성격, 성향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 각자 '다른 악기'를 연주하여 '하나의 곡'을 만드는 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습니다. 각자의 실력과 곡 취향이 다르며 추구하고자 하는 스타일 또한 다릅니다. 하지만 이 많은 '다름'을 하나로 묶어주는 것은 음악에 대한 '열정', 학생으로써도 계속 음악을 할 수 있고, 공연을 할수 있다는 '비젼과 미션'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밴드' 안에서 서로 이해하고 협업하는 과정이었습니다.. 드럼 연주를 할 때에는 베이스의 리듬에 맞추어 보컬, 기타와 계속해서 눈빛으로 말하며 박자를 조절합니다. 수많은 의사갈등에 지칠 때도 있지만 한번 말하고 두 번 듣는 소통의 태도와 밴드 전체를 위한 일정 부분의 자기희생 등을 통하여 틀림이 아닌 '다름'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조직과 기업에서의 협업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글로비스 또한 다른 사람들이 모여 서로 '다른 업무'를 하지만 '고객지향 글로벌 물류 서비스'라는 하나의 비젼, 물류와 가치 실현에 대한 '열정' 으로 모인 것입니다. 이제는 밴드를 하면서 얻은 협업 경험을 살려 현대글로비스라는 밴드에서 하나의 목표를 위하여 조직원들과 소통하고 협업하는 물류 연주자가 되고자 합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6781,147Byte

좋은점 1 과제를 위한 프로젝트 팀과 같은 1회성 모임이 아닌 오랜 시간 동안 소속되어 있었던 조직을 선택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중심내용을 한두문장으로 정리하여 서두에 배치하는 것은 첫 문장을 통해 소재와 내용전반을 추측할 수 있게합니다. 각자 다른 소리를 내는 악기를 통해 하나의 곡을 연주한다는 누구나 알고 있는 밴드의 특성이 아닌 지원자가 락밴드 동아리에 가장 소속감을 느꼈던 이유를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각기 다른 악기를 통해 하나의 음악을 연주하는 과정을 설명하며, 밴드동아리에서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을 드러내려는 구성의 글입니다. 글을 잘 쓴 것 같아 보이지만 사실 여러 번 읽어보아도 동아리 내에서 협업을 위한 지원자의 역할이나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지원자의 희생 등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습니다. 이런 식의 글쓰기는 지원자의 역량, 강점, 경험을 효과적으로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해야 하는 자기소개서의 기본 특성을 전혀 살리지 못합니다. 동아리 활동 중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의 팀원으로서의 지원자의 역할과 노력, 갈등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여 목표를 완성했는지 등의 내용으로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오타가 있습니다. (학생으로써 ->로서)

아쉬운점 3 소속조직에서의 협업모습 -> 회사의 구성원으로서의 회사발전 기여 방법의 구조로 연결하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문제는 글의 분량입니다. 500~700자의 짧은 글에서 특별할 것 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다짐보다는 항목에서 묻는 협업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