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국제협력단 2017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중국어중국학과
  • 학점 3.67/4.5
  • 토익 925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자원봉사 3회
  • 37,12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우선 전문성이 느껴진다는 점에서 호감이 갑니다. 지원하는 기관 및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적절하게 잘 제시하였고, 지원 기관의 업무도 수행해 보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내용이 군더더기 없고 지원자의 의도가 잘 드러나고 있다는 점도 좋았고 항목이 요구하는 점을 잘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잘 구성한 점도 좋았습니다. 글 솜씨가 뛰어난 지원자입니다. 다만 두 부분에서 한 문장치고는 굉장히 길게 작성한 부분이 눈에 띄었고, 그 부분은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두 세 번 읽어야 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아프리카 말라위 구물리라 밀레니엄 빌리지(Millennium Village Project)에서 OOOO인터내셔널 교육보건 인턴으로 장학금 사업 및 보편적 초등교육지원, 핸드 프로그램(Hand Program)과 보건소 운영 및 우물개선사업을 총괄하였습니다. 좋은점 1

(1) 장학금 사업: 중등학생 및 대학생 대상 장학금을 지급 및 장학생 미팅을 통한 학업 동기 유발 및 격려 [성과] 구물리라 마을의 인재 양성
(2) 보편적 초등교육지원: 매 방학식 성적우수자 학용품 및 식료품 지원 [성과] 초등학생들의 학업동기 유발
(3) 핸드 프로그램: 손 씻기 및 양치질 교육을 통한 치위생 개선 목표 [성과] 프로그램 시작 단계부터 말라위 교육부 및 찬다웨 초등학교와 함께 논의. 수혜국의 주인의식 고취
(4) 보건소 운영: 약품 구매 및 데이터 관리 <약품 구매> 약품 가격 비교를 통해 한정된 예산 안에서 더 많은 약을 구매하여 환자들에게 제공하도록 노력 <데이터 관리> 환자의료기록 데이터화를 통한 주된 질병 조사 및 약품 구매 시 반영 <기타> 지역 보건소와 연계하여 약을 공급받았고, 지속적으로 공급받기 위한 협약을 맺기 위해 말라리아 코디네이터와의 미팅을 가졌으며, DHO(District Health Officer)와의 미팅을 가질 수 있도록 추진하였음
(5) 우물개선사업: 전통우물(Shallow Well)을 개선하여 외부 이물질이 우물 안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우물 수질을 개선시키고, 더 나아가 깨끗한 식수를 사용함으로써 설사와 같은 수인성 질병을 예방하고자 진행됨. 우물개선사업을 위해 마을 57개 우물수질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우물과 화장실, 쓰레기장, 가축 우리, 집, 욕실 등과의 거리를 점수로 매겨 개선할 10개의 우물을 선정함 [성과] 마을 촌장과의 미팅을 통하여 마을사람들이 자재 창고를 제공하고, 인부들의 식사를 준비해 줄 인력 및 땔감을 제공하는 협력을 이끌어 냄.좋은점 2

글자수 9581,556Byte

좋은점 1 지원회사의 특징과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담당 업무 역시 연관이 있는 업무인 점도 호감을 줍니다.

좋은점 2 설명 형식이 아닌 보고 형식으로 깔끔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답변
OOOO대학교 국제통상협력연구소 조교로 근무하며 '제13차 한독포럼' 운영을 담당하였습니다. 좋은점 1포럼 첫째 날, OOOOO호텔 케이터링 팀과 함께 만찬을 준비하였고, 무사히 행사를 마쳤습니다. 그런데 늦은 시간까지 이어진 만찬으로 학교 주차장이 닫히는 시간 전까지 뒷정리를 마칠 수가 없어 호텔 측 차량이 나갈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주차장 관리자에게 호텔 차량이 나갈 수 있도록 잠시 기다려 달라 양해를 구했지만, 그럴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다른 방법을 찾기 위하여 다른 주차장 입구를 찾아 갔지만, 차량 높이로 인해 그 곳으로 나갈 수 없었습니다. 호텔 측 또한 되돌아 가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서 재차 주차장 관리자에게 부탁하였지만 거절 당하였고 더 이상 제 선에서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라 판단하여 포럼 총책임자 선생님께 말씀 드린 후 총장님 비서실을 통하여 호텔 차량이 주차장을 나갈 수 있게 도왔습니다. 좋은점 2이 일을 통하여 타인과 함께 과업 중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최대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노력해야 하며, 혼자서 해결이 안 될 때는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에 재빨리 도움을 요청하는 지혜가 필요함을 느꼈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5991,018Byte

좋은점 1 지원회사의 특징(국제업무)과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문제를 해결한 방법은 간단한 느낌이 들어 아쉽지만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딱 들어맞는 내용인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해당 경험이 어떤 가르침을 주었는지 설명하며 마무리 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개발협력 분야의 전무가가 되기 위해 장하준 교수의 나쁜 사마리아인들,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제프리 삭스의 빈곤의 종말 등 경제서적을 통해 전세계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을 알아보고 공부하며 국제대학원 진학을 준비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이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개발협력을 전공하며 '국제정치학개론', '경제학개론', '국제구호와 개발' 등 개발협력분야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정치, 경제에 대한 지식과 긴급구호 및 개발협력에 대한 이해를 쌓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시리아 내전' 분석을 통해 수년간 시리아 정부가국민들을 학살하고 있음에도 '리비아 사태'와는 달리 국제사회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는 이유가 석유와 같은 천연자원이 부족한 시리아에 개입함으로써 경제적인 실리를 얻을 수 없고, 시리아 정부군을 지원하는 러시아와 반군을 지원하는 미국 등 두 서방국가의 대립 등으로 인한 국제사회의 미온적인 반응이 시리아 내전을 종식시키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을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개발협력의 관점으로 볼때, 내전으로 인하여 발생한 많은 시리아 난민들을 위하여 국제사회가 매우 적극적으로 인도주의를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72995Byte

아쉬운점 1 오타가 있습니다. 전무가 -> 전문가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한 문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문장이 너무 길어서 의미 전달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항목에서 지원자가 강조한 것은 개발협력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앞 부분에서 그에 대한 준비사항을 잘 설명하다가 갑자기 시리아 문제를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이 부분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겠지만 이 내용의 분량을 반으로 줄이고 다른 활동을 더 추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답변
첫 째, 전문성을 갖추었습니다. 대학원에서 개발협력을 전공하였으며, 국제개발협력의 기본 이해부터 경제, 정치, 여성, 인권, 사회적기업, 문화 등 다양한 개발협력분야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좋은점 1

둘 째, 실무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아프리카 말라위 구물리라 밀레니엄 빌리지(Millennium Village Project) 개발협력 현장에서 장학금 사업 및 보편적 초등교육지원, 핸드 프로그램(Hand Program)과 보건소 운영 및 우물개선사업을 통해 MDGs 달성을 위한 노력과 프로젝트 운영능력을 쌓았습니다. 또한 한국어 및 중국어 강의, KOICA 연수사업지원활동, 한독포럼 운영 등을 통해 사무행정부터 홍보 브로셔 및 책자 제작, 타 기관과의 협업 및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업무 경력을 쌓았습니다.
좋은점 2

저의 전문성과 실무 능력은 코이카 개발협력일반 직무에서 경영지원, 사업기획 및 관리 운영, 성과 평가, 개발효과 분석 등 대한민국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원조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521854Byte

좋은점 1 결론 위주로 간단 명확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주장과 근거가 적절합니다.

좋은점 2 지원회사의 특징과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담당한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도 호감이 갑니다. 내용에 대해 신뢰가 가기 때문입니다. 지원회사와 관련된 업무 경험도 잘 제시하였습니다.

답변
저는 KOICA와 함께 우리나라와 개발도상국가와의 우호협력관계 및 상호교류를 증진하고 이들 국가들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통해 국제협력의 증진에 기여하여 지속가능한발전을 이루고 전세계 빈곤을 종식시키자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좋은점 1교육, 보건, 농업, 공공행정, 경제, 환경 등 범분야를 다루는 KOICA에서 국별협력사업, 해외봉사단파견사업, 글로벌연수사업, 민관협력사업, 국제기구협력사업, 인도적지원사업 등을 통해 개발협력 제너널리스트(Generalist) 로서 실무능력을 키우고, 교육 또는 보건분야의 전문성을 키워 교육보건분야 스페셜리스트(Specialist)로서 정부, 기업, 시민사회, 대학 등 다양한 주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KOICA 원조전문성과 각 기관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 및 재원·비재원 기여를 연계하는 협력사업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 내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아쉬운점 1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한국ODA 중요성과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들로부터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 내어 우리나라가 선진공여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35909Byte

좋은점 1 결론 위주로 간단 명확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다만 왜 이와 같은 목표가 있는지 이유를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도 좋고 내용은 좋으나 한 문장이 너무 길어서 의미 전달에 약점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