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네트웍스(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통번역학과
  • 학점 3.66/4.5
  • 토익 900
  • 토스 Level7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31,13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의 장점은 지원자가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해당 기업이 선호하는 특징이 느껴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문장력이 있어 문장이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으며 성실하게 작성하고자 한 노력이 엿보였고 사례가 구체적이어서 실제로 이 경험들을 한 것 같은 신뢰를 준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다만 특정 부분에서 효과적이지 않는 내용이 보였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갈등해결 사례를 물어 본 항목에서 구체적이지 않았던 부분이 있었고, 자신의 강점을 제시하는 항목에서 제시된 두 가지 사례에서 직관적으로 어떤 역량이 있는지 느껴지지 않았다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과감히 도전하는 용기"

한국OOOO유통산업협회 소속 식품 MD로서 상품을 담당하여 판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모든 MD들에게 담당 상품이 배정되었고 저는 곶감을 담당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무더운 여름이었다는 점에서 가을 제철음식인 곶감은 상품 경쟁력이 떨어지는 품목이었습니다. 또한 곶감을 많이 접해보지 않았던 저는 곶감에 대해 문외한인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임무에 대해 도전 의지와 희망을 갖고 기획 작업에 착수하였습니다.좋은점 1

먼저 곶감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옴니채널, 오픈마켓 등 여러 유통채널들의 곶감 판매현황을 관찰했고 관련 논문을 통해 곶감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곶감에 대한 소비자들의 성향을 조사하던 중, 곶감이 추석 선물세트를 통해 판매되는 비중이 가장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점을 착안하여 추석 선물을 겨냥한 상품을 기획하였고, 추석 대비 예약 고객에게는 10% 할인 서비스도 제공하였습니다. 이러한 효과적인 전략을 통해 더운 날씨라는 불리한 조건에서도 곶감세트 100상자 이상 판매라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실패를 두려워 않고 과감히 도전하여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도전하는 마음으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처하여 SK네트웍스의 혁신에 기여하겠습니다. 저의 도전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영업전략을 세우겠습니다.

글자수 7051,212Byte

좋은점 1 본 항목의 의도에 적합한 사례이며 의도에 맞게 배경 설명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지원하는 일과 연관된 경험인 점도 호감이 갑니다.

좋은점 2 지원자가 했던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내용에 대해 신뢰가 간다는 점이 좋으며, 잘 정리되어 있어 지원자의 의도가 잘 전달되고 있습니다.

답변
"도움 요청을 통한 해결"

한국OOOO재단에서 지원하는 교육기부 봉사활동 중, 팀 와해 여부를 놓고 팀원들과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팀은 방학을 이용해 초등학교에서 교육기부 봉사를 할 프로젝트 계획을 모두 세워두었습니다. 하지만 3월 개강 시즌이 되자 팀원 간 시간 조정이 어려워지며 단합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팀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자 몇몇 팀원들은 프로젝트 중도포기 의견을 내놓았고, 저는 팀을 존속시켜야 한다는 반박 입장을 취했습니다. 해당 팀원들은 재단에서 정해놓은 활동 주기가 한 주에 최소 2회라는 점을 들며, 모든 팀원들의 시간 조정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기정 사실이었고, 저는 팀 내의 노력만으로는 문제점이 해결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외부에 도움을 청하기 시작했습니다.좋은점 1

먼저 재단에 연락하여 시간 조정 문제로 인해 프로젝트에 차질이 빚어진 상황을 자세히 말씀 드렸습니다. 사정을 고려하여 재단에서는 저희 팀에 한하여 활동주기를 한 주에 1회로 줄여주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초등학교 담당 선생님과 협의해 활동 기간을 4주에서 8주로 늘림으로써 주어진 활동량도 모두 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팀원 간 시간 조정이 훨씬 수월해졌고 팀원들은 팀 해체 입장을 굽히고 시간 조정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마침내 매주 토요일로 시간 협의가 이루어지며 팀 프로젝트를 무사히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041,211Byte

좋은점 1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에 적절한 사례를 잘 제시하였고, 그 내용도 구체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물론 이 내용 이상의 내용은 없겠지만 현재 내용에서 지원자의 행동 및 결과에 미친 영향이 크게 돋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냥 상황을 이야기하고 협조를 얻어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현하다"

대학생 봉사단 활동을 하며, 팀 프로젝트에 새로운 제안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팀은 노인복지관 할머님들을 대상으로 추억 사진을 찍어드리는 프로그램을 기획했고, 이전 봉사자들의 사례에 따라 사진관을 빌려 촬영을 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촬영일자가 추운 날씨인 12월 말로 조정되었고, 당시 예약 가능한 사진관들이 모두 복지관에서 먼 거리에 위치하였습니다. 때문에 거동이 불편하신 할머님들의 참여율이 걱정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저는 ‘찾아가는 사진관’을 제안했습니다. 할머님들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복지관 안에 우리가 직접 사진관을 여는 방법이었습니다. 좋은점 1실제 사진관 못지 않은 완벽한 사진관을 재현하고자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복지관 직원에게 문의하여 복지관을 촬영 장소로 이용할 수 있을지 여부를 여쭈었습니다.

마침 복지관 1층에 비어 있는 식당이 있었고, 당일에 대여할 수 있다는 허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저희들은 사진관에 방문하여 양해를 드린 뒤, 촬영 현장을 관찰하며 사진관에 필요한 물품 목록을 적었습니다. 그 후 전문업체에서 카메라, 조명, 의상 등 모든 촬영 준비물들을 대여하여 복지관으로 가져와 사진관 분위기를 꾸몄습니다. 복지관 내에 하나의 사진관이 완성되었고, 가까운 거리라는 이점을 얻어 복지관 내 모든 할머님들의 100% 참여라는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021,211Byte

좋은점 1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흔하지 않는 소재, 그리고 최대한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춰 쓰고자 노력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복잡한 문제였다는 점이 느껴지도록 내용을 구성한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2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내용을 군더더기 없이 잘 정리하였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 수립과정을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내용에 대해 신뢰를 가지게 해 준 점도 좋습니다.

답변
제가 대학생 시절 갖추게 된 2가지 역량을 통해 SK네트웍스의 Trading 업무에서 최고치를 발휘하겠습니다.

첫째, 영어 통번역학을 공부하며 Globality, 즉 다양한 문화에 대한 열린 시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통번역입문’ 수업을 통해 ‘Source Text(화자)’와 ‘Target Text(청자)’ 일치의 중요성을 배운 바 있습니다. 한국인과 외국인의 의도가 일치해야만 서로의 소통이 원활해지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그들의 문화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했습니다. 때문에 저는 통번역 심화 과정을 밟기에 앞서, 다문화연구라는 수업을 통해 상황에 따른 표현의 다양화, 국가별 제스쳐의 차이를 배웠습니다. 그들의 맥락에서 판단하고 공감할 때, 더욱 효과적인 통번역이 완성되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와 같은 배움을 토대로 언어, 문화의 장벽을 넘어 전세계 모든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되겠습니다.

둘째, 교내방송국 영상제 준비 과정을 통해 Communication, 즉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영화 장르를 맡은 저희 팀은 한 달간 매일 기획 회의를 하여 완성된 최종 콘티를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촬영 현장에서도 방송 스텝들과 지속적으로 대화를 시도했습니다. 연출한 담당한 저는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감독들에게 촬영 전문지식을 계속 물어보며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화면 속 연기자들에게도 꾸준히 피드백을 받으며 동선 지도를 효과적으로 했습니다. 현장에서 스텝들과 끊임없이 대화한 덕에 재촬영 없이 단번에 촬영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두의 의견이 반영된 좋은 작품이 완성되어, 대회 우수상이라는 값진 성과를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2고객 및 협력업체와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그들 마음 속 깊은 곳의 니즈를 이끌어내겠습니다. 진정한 니즈를 이해하여 진정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SK의 유능한 상사맨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041,663Byte

아쉬운점 1 어학능력,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시한 것은 좋으나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현재 어학능력, 문화 이해 능력이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이 끊임없이 대화하는 사람이고 이를 소통능력으로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내용이 크게 와 닿지 않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현재 제시한 내용은 당연히 그렇게 하는 것이 맞는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연출자는 스텝, 기술, 연기자와 소통을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는 뜻입니다. 본인이 특별하기 때문에 한 행동도 아니고 이 내용을 통해 지원자의 강점이 느껴지는 내용도 아니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