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재)한국원자력연구원 2016년 하반기 인턴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화학공학
  • 학점 3.5/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15,30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가장 큰 문제는 회사 지원동기가 정성껏 쓰여져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오래 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거나, 회사에 특징과 자신의 강점의 연관성에 대해 심도 깊게 생각해 보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회사지원동기가 그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인데, 단 한 줄로 끝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항목의 요구사항과 전혀 다른 내용을 제시한 부분도 몇 군데 있었습니다. 지원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질문에 대답하는 것 보다 자신의 자랑거리를 강조하는 데 열중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지원자는 대부분의 항목을 단 하나의 사례로 항목이 요구하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요구할 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전반적인 대학생활이나 성장과정을 요구할 때는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 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경제발전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존재"

일제강점기와 6·25전쟁 이후 자원 빈국의 한계를 극복하고 경제발전에 필요한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우리는 1959년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설립하였습니다. 국내 유일의 원자력 종합연구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국가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기술고도화를 통해 국가 경제 성장의 버팀목 역할을 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에너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화석연료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세계적으로 기상이변과 지구온난화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원자력은 인류가 직면한 에너지 고갈과 환경위기를 해결할 유일한 대안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풍부한 에너지의 공급과 깨끗한 환경을 통해 국민에게 건강한 삶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는 전공 지식과 더불어 대기환경기사를 취득하고 화공기사를 공부하며 전문성을 다져왔고, 국민에게 풍부한 에너지 제공을 책임지는 한국원자력연구원에 걸맞은 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아쉬운점 3

만약 입사하게 된다면, 공업환경연구 분야에서 2차원 나노소재 제조 및 응용 기술 개발과 방사선을 이용한 환경 오염물질 제어 등 원자력 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기존 기술로 처리가 어려운 온실가스의 정화, 폐기물 감량화 및 자원고갈 문제 해결을 위한 유기성 폐기물 처리 및 자원화를 위한 방사선융합기술을 개발하는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8021,399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를 쓰라고 했는데, 회사 소개를 반 이상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이 글을 읽는 인사담당자가 다 아는 이야기 입니다. 인사담당자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지원자의 이야기 입니다. 회사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지원자에 초점을 맞추어 지원동기를 써야 합니다. 즉, 지원자 이야기를 쓰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실제적인 지원동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시되어야 할 것은 지원자는 왜 공공기관에 관심이 있는가 입니다. 지원동기와 관련하여 공공기관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이 그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원하는 회사는 언제 어떤 계기로 알게 되었는지, 그리고 지원하는 분야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 보았는지와 그 결과 자신이 준비한 것 또는 자신의 직장 선택의 기준과 어떤 점이 일치하는지 등과 같은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지원 회사에 걸 맞는 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다는 주장만 있고, 그에 대해 납득할 만한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아쉬운점 4 이와 같은 글은 누구나 쓸 수 있는 글입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막연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인턴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인턴의 업무 및 역할이 무엇인지 제대로 모르고 지원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답변
"과유불급- 소통에 대한 열정으로"

소통하기 위한 배움의 열정으로 장점은 극대화하고 부족한 점은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저의 장점은 소통입니다. 학창시절 남녀노소하고 고민이 있으면 상담을 해주곤 했습니다. 저는 상대방을 배려하고 공감해 줄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탁월해 직장생활뿐만 아니라 타 부문과의 협업에도 원만히 대처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하지만 지나친 책임감으로 인해 욕심이 많아져 일방적인 소통을 하게 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 시절, 장애우들이 모여있는 아띠센터에 갔습니다. 하루는 아이들을 데리고 수영장에 갔습니다. 저의 도움 없이는 외부활동이 쉽지 않은 아이들이라 열심히 가르치고 도와주었습니다. 수영을 가르치다 보니 한 명의 아이가 잘 따라오지 못했습니다. 모든 아이가 잘할 수 있다 생각하고 그에게 더 열심히 가르쳐주었지만, 그 친구는 힘들어했습니다. 결국, 열심히 하겠다는 지나친 책임감이 그 친구를 힘들게 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서로 대화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그 이후, 아이들과의 소통을 위해 수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수화를 배우는 과정이 어려웠지만, 아이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배웠습니다. 그 결과,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아이들의 마음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일방통행이 아닌 상대의 입장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처럼 장점과 단점 모두 장점으로 승화시키며, 제가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고 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831,351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장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족소개를 해야 합니다. 항목에서 분명히 가족 및 성장배경을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성장과정을 대표적인 경험 한 가지를 예를 들면서 제시하라고 했다면 이 내용이 그나마 어울릴 수 있습니다. 이 항목 다음 항목이 대학 및 사회생활에 대해 쓰는 항목입니다. 그 말은 이 내용이 다음 항목에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성장과정은 유년시절부터 고교시절까지를 범위에 두고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목의 요구사항과 전혀 관련 없는 내용입니다.

답변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대학 시절 봉사동아리 활동을 해왔습니다. 처음에는 선배들과 친해지기 위해서 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아 띠 센터라는 곳에 가면서부터 장애우들과 견학, 소풍을 다니며 친해지게 되었고 그들과의 소통을 위해 수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학교 축제 기간이 다가왔고, 봉사동아리 선후배들이 우리도 함께 축제를 나가자는 제의를 하여 수화와 가요를 접목하여 축제에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각 조별로 노래를 선택하고 수화를 연습하여 테스트를 했습니다. 우리 팀이 축제에 나가기로 확정된 후 이전 동아리방에서 연습했을 땐 무대가 작아 일자 배열로 촘촘히 서서 연습하였지만, 야외무대 설치를 본 후 무대가 커서 조원 간의 배열을 V자 형태로 수정하였습니다. 남자 3명을 먼저 배치하고 그 사이사이에 여자 2명을 배치한 것입니다. 배열의 변화를 주고 나니 특정 부분의 안무 수정이 필요하여 클라이맥스 부분에 실제 아이돌 가수를 모티브로 삼아 파도를 타듯 스텝을 밟고 수화를 연습했습니다. 축젯날, 우리는 긴장된 마음을 추스르고 무대 위로 올라갔습니다. 마지막 무대라 학생들의 열기가 뜨거웠고 무대 위까지 그 열기가 전해졌습니다.우린 말없이 몸짓 손짓으로 표현하였고 아마 우리들의 마음이 그들에게 잘 전해져 호응으로 보답해준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존에 있는 방식에 배열과 추가적 안무를 접목시켜 다소 밋밋했던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내가 맡은 분야에서 한 곳만 바라보지 않고 넓은 안목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661,325Byte

아쉬운점 1 단독 사례로 보면 나쁘지 않은 사례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대학 및 사회생활 전반에 대해 쓰는 항목인데 지원자는 단 한가지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작성하여 지원자의 대학 및 사회생활에 대한 내용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스토리 텔링을 잘 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스토리 텔링은 질문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라는 요구가 있는 경우에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 항목처럼 대학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요구할 경우에는 한 가지 사례에 집중하기 보다 다양한 내용을 제시해 주는 것이 더 어울리는 내용이 됩니다.

답변
"열정과 도전정신"

첫째로, 저의 취미는 운동입니다. 운동 중에 특히 축구를 좋아합니다. 축구는 팀 게임이기 때문에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고, 포지션이 경기 흐름을 읽어야 하는 미드필더여서 그런지 한 곳만 바라보지 않고 넓은 시야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둘째로, 저는 제품이나 부품을 다루는 것을 좋아해 방열판의 효율을 알기 위한 설계를 했습니다. 알루미늄판에 방열판 부착 여부에 따라 핫플레이트를 이용해 열판이 부착된 판에 열전대를 통해 온도측정을 했습니다. 그 결과 판만을 뒀을 때보다 판 위에 방열판을 세웠을 시 더 많은 열을 방출했습니다. 이것을 컴퓨터 부품에 적용하여 HW monitor로 결과를 산출했습니다. CPU에서는 확실한 효율을 보였지만 VGA경우 최고 온도가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다른 이유는 이론값에서는 열전달이 정상상태로 가정하지만 실제는 컴퓨터의 내부 및 CPU 냉각팬이 강제대류를 발생시켜 열전도도에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열을 방출시키는데 외부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으로 정확한 설계가 제품의 품질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어떤 설계를 하든 처음처럼 두서없이 진행하지 않고 방향을 설정하여 시작할 수 있을 거라 확신이 듭니다.좋은점 1


살아오면서 독하다는 말보다는 승부욕이 강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팀 게임을 하면 우리 팀이 지는 것이 너무 싫어 시합을 할 경우에는 이긴다는 생각 말고는 일절 하지 않았습니다. 업무 시에도 아무리 어려운 일이 닥쳐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8001,366Byte

아쉬운점 1 축구를 좋아하는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팀워크와 넓은 시야에 대한 내용이 흔한 내용입니다.

좋은점 1 전공 및 기술과 관련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이공계 전공자로서 지원자의 강점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소재는 기술과 관련된 소재입니다. 다만 너무 세세하게 설명한 부분은 정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 사례의 분량을 반으로 줄이고 제품이나 부품을 다루는 것과 관련된 다른 사례를 한 가지 더 제시하면 지원자의 주장에 더 큰 신뢰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
"포기를 모르는 인재"

학창시절 조별 프로젝트로 SDS 첨가에 따른 HFC-152a 가스 하이드레이트 형성 실험을 했습니다. 최근 지구온난화와 기상이변에 의한 수자원의 오염과 고갈이 심화되며 물 부족 현상이 심각하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10년 후에는 30억 명이 물 부족 사태에 직면할 전망을 하여 수자원의 확보에 관심이 생겨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해수 담수화 플랜트의 95%를 점유하는 증발법과 막 분리법 모두 한계를 지니고 있어 이것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좋은점 1

실험원리는 가스 하이드레이트는 순수한 물과 가스만 결합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바닷물에 녹아있는 염분과 각종 오염물질은 자연스럽게 외부로 밀려나 바닷물을 얼음과 유사한 순수한 물의 결정체로 만들어 분리해내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촉진제 양에 따른 반복 실험을 하였는데, 압력과 온도를 조정하여 하는 실험이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렸고 결정이 생기지 않아 실험을 반복하는 때가 많았습니다. 저는 실험에 더 집중하기 위해서 학교 내 동아리방에서 숙박하였습니다. 이렇게 일주일간을 수업과 실험을 병행하며 학교에서 지냈습니다. 하루는 실험하며 밤을 새우게 되면서 이것이 잘하는 행동인가라는 생각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았습니다. SDS를 촉진제로 이용할 시엔 600~700ppm 농도에서 하이드레이트 형성의 촉진이 가장 잘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끊임없이 노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직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8011,368Byte

좋은점 1 전공 및 기술과 관련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이공계 전공자로서 지원자의 강점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소재는 기술과 관련된 소재입니다. 그리고 이 실험을 하게 된 동기도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전반적으로 자신의 주장에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한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험에서 지원자가 말하고자 한 핵심은 꾸준히 노력하는 자신의 특성입니다. 하지만 이런 지원자의 특성이 일반적인 특성인 것인지, 이 실험에서만 보였던 특성인 건지 인사담당자는 알 수가 없습니다. 즉, 한 가지 사례는 인사담당자로부터 확실한 믿음을 얻기에 부족한 사례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항목 역시, 지원자의 업무수행 자세를 물어 본 항목이므로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요구한 것도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