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의 소설을 본 것 같은 느낌입니다.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글을 잘 썼지만 평가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회사 및 직무에 맞춰 전략적으로 작성되어 있지 않고 단순히 자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장점은 자신에 대해 과장되지 않은 소소한 내용으로 진실되게 썼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식의 글을 선호하는 인사담당자도 있을 수 있겠지만 채용을 위한 자기소개서는 사람을 뽑기 위해 작성하는 글이고 이런 조건에 맞는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회사의 특징에 잘 적응하고 주어진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거의 모든 내용이 자신의 내적인 역량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이는 함께 일을 해 보아야 확실하게 검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채용을 진행하는 단계에서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준비를 했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어떤 지식과 경험이 있는지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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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의 글 솜씨는 인정합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지원자의 특징과 그 특징이 사실인지 확인할 수 있는 근거는 찾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식상한 성장과정의 포맷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어떻고, 어머니는 어떠했다는 내용에 이어 그런 부모님의 영향으로 나는 어떠하다가 식상한 형식이라는 것입니다. 식상하지 않는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이 뒤에 내가 어떠하다는 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라 다양하게 제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내용의 키워드는 배려, 정직, 노력, 자기개발로 정리됩니다. 근거가 부족한 이유는 키워드가 많아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기에는 글자수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키워드를 단순화하고 좀 더 구체적이고 깊이있는 내용으로 설득력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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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회사는 이렇다”라는 글 보다는 내가 어떻다는 내용이 주가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도대체 지원자 이야기는 언제 나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3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인사담당자는 이런 내용을 읽고 싶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4 사람마다 직장선택의 기준이 다릅니다. 지원자는 직장선택의 기준으로 미래를 내다볼 줄 아는 회사를 제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왜 자신은 그런 회사에 호감을 가지는지 그리고 그런 특징과 자신이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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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렇게 구구절절 작성할 필요가 없는 내용입니다. 회사에 대한 고마움을 알겠지만 그것과 이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것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과거에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회사에 관심을 가졌다면 지원자는 관심을 가질 회사가 참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즉, 이와 같은 논리라면 좋은 약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었다면 그 회사도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가 될 수 있습니다. 즉, 과거에 도움을 받은 회사이기에 관심의 시작이 될 수는 있지만 그 이후에 회사에 대한 내,외부적인 특징과 지원하는 일과 관련하여 회사에서 담당할 일이 어떤 특징이 있고, 그것이 지금까지 지원자가 준비한 사항과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와 같은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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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식상한 장래 포부의 대표적인 구조 및 내용입니다. 목표를 제시 했는데, 그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현재 내용은 무엇을 하겠다는 주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정말 지원자가 이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인사담당자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자신의 주장을 실제로 할 수 있는 어떤 기술적 근거나 경험이 있는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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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대고객 서비스 마인드에 대해 공감하기에는 부족한 사례입니다. 우선 단 한가지 사례를 제시하며 자신이 서비스 마인드가 있다라고 주장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공감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사례 역시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는 흔한 내용이며 불필요하게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어 채용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읽는 것인지 소설을 읽는 것인지 혼동이 되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대고객 서비스 마인드에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갑자기 팀 워크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고 있어 왜 갑자기 운동이야기가 나올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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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군 용어를 불필요하게 많이 사용했고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는 내용을 불필요하게 길게 썼습니다. 또한 소제목으로 제시한 꼼꼼한 업무수행 능력, 시간 관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서비스 학습 능력에 대해 논리적으로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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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지원자의 간절함은 느껴지지만 이 글이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