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 커피빈코리아 2017년 상반기 인턴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학점 3.59/4.5
  • 토익 87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6,85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현재의 자기소개서 만으로 지원자를 면접에서 봐야 할 이유를 찾기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지원회사 및 직무와 관련한 호감을 주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특별히 해당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쓴 자기소개서가 아니라 지원자의 경험을 특별한 전략없이 그냥 쓴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는 최대한 지원회사에 맞춰 쓰고자 노력한 흔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성장과정은 엄밀히 말해서 성장과정의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성격의 장점도 공감할 수 있는 근거가 제시 되지 않아서 막연한 외침처럼 느껴졌고, 성격의 단점은 면접에서 공격적인 질문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사소한 업무부터 제대로 처리하겠습니다]

저는 교환학생 시절을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을 비롯하여 세계 여러 국가 및 다양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기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 중에는 외국계 기업 또한 제가 커리어를 쌓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교환학생 시절, 다른 한국인들에 비해 단순히 외국인들과 잘 어울려 지냈기에 외국에 대한 이상향과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하고 싶은 것이 아닌, 관심있게 평소 즐겨마시는 커피 사업으로 한국에서 그 시장 영역을 확고히 갖춘 커피빈코리아에서 근무하며 제 꿈과 역량을 펼쳐보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저는 선배님들이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시도록 사소한 행정업무만큼은 제가 깔끔하게 처리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조 업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중요해보이지 않은 일도 적극적으로 철저하게 해내는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복사, 엑셀, 파일, 서류 정리 등 사소한 업무에 대한 깔끔하고 완벽한 처리 경험이 있어야 중대한 업무를 맡더라도 사소한 부분에서 실수 없이 잘 해낼 수 있습니다. 거래고객에 대한 문의에 대한 전화, 이메일 등에 대한 follow up과 빠르고 정확한 고객관리는 물론이고, 제가 맡게 될 사소한 일까지 선배님들이 신경 쓰시지 않도록 철저히 임하는 모습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미 이전에 다른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를 했던 경험을 살려 일한다면 경쟁력있는 인턴임을 증명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좋은점 2

글자수 7221,241Byte

좋은점 1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과 산업에 맞추어 작성하고자 한 흔적이 보였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왜 다양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가 명쾌하게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2 입사 후 포부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입사 후 포부에 대한 항목이 없기 때문에 지원동기에 그 내용을 제시한 점은 좋은 선택입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부문이 인턴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내용을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내용은 많은데, 정말 그렇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답변
"이전의 인턴 경험을 통해 경험과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갖춘 지원자입니다"

이전 회사에서 인턴을 하면서 길렀다는 역량 하나를 말한다면 일에 대한 책임감이었습니다. ‘내가 회사의 사장님이다’라고 생각하며 일한다면, 회사와 부서는 물론 옆 동료까지의 일도 나의 일이라는 생각을 갖고 업무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자세는 회사의 이윤 창출로 직결되는 영업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됩니다. 업무 하나를 수행하더라도 더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바라볼 수 있으며, 일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꼼꼼함은 자연히 따라왔습니다. 매달 5,000개 이상의 레이더 자재를 관리 해야 했기 때문에 꼼꼼함은 필수적으로 요구되었습니다.

이런 마음가짐 하나로 일에 대한 적극성도 기를 수 있었으며, 사소하다고 생각해서 일을 쉽게 생각하고 대충 처리하거나 어떻게든 될 것이라 생각하는 마인드는 결국, 일을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를 만든다고 배웠습니다. 회사의 사장님과 같은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는 것이야 말로 일에 대한 효율을 높이고 피해를 최소화 시켜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도 큰 힘이 되는 팀워크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일을 하는데 있어서 가중 중요한 책임감, 어느 다른 인턴 지원자 보다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431,107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왜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본 내용은 지원자의 강점을 보여주는 한 가지 사례를 제시한 내용이지 지원자의 성장과정에 대해 알 수 있는 내용은 전혀 없는 내용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에는 학창 시절에 대해 작성하는 항목이 없기 때문에 최근의 학창시절에 경험한 내용을 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항목의 요구사항인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은 반드시 제시되어야 합니다. 성장과정은 유년시절부터 대학시절까지를 범위로 두고 지원자가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역량과 태도를 갖추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 어떤 면에서 공통점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답변
"장점 : 한 번 더 살피는 꼼꼼함을 갖췄습니다"

기획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인턴으로서의 기본 자세는 꼼꼼함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거래처와 계약부터 시작해 수많은 서류에 작성된 글 및 수치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서류의 내용 하나, 글씨 하나가 바뀌어 큰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과제를 제출하거나 일을 마무리 할 때 최종 검토를 습관적으로 해오면서 꼼꼼함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꼼꼼함을 기반으로 성장해왔고 항상 무슨 일을 할 때 신중하고 냉정하게 판단하고 일을 함으로써 일의 정확도에 있어서 자신이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단점 : 신중함 때문에 일을 오래 끌지 않겠습니다"

가끔은 신중함과 꼼꼼함 때문에 빨리 마칠 수 있는 일도 지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신중히 결정하고 마무리 지어야 또 다시 수정 작업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일을 해서 생기는 결과입니다. 업무에 있어서는 꼼꼼함도 중요하지만 신속함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 더 신경 쓰며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29900Byte

아쉬운점 1 성격의 장점을 제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공감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이 항목에서 합격을 위해 거짓을 말하거나 과장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꼼꼼하다면 왜 그렇게 주장할 수 있는지 객관적인 사례나 주변의 인정 등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아쉬운점 2 꼼꼼한 사람이 일반적으로 가지는 단점이라는 점에서 장점과 연관성이 있다는 점이 좋지만 성격의 단점을 제시할 때는, 업무적인 관점에서 설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즉, 업무적으로 일이 지체되는 것은 이유를 불문하고 회사에서 원하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는 면접에서 공격적인 질문을 하게 되는 소재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