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YES24㈜ 2017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무역학과
  • 학점 3.69/4.5
  • 토익 910
  • 토스 Level6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7,70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우선, 지원하는 직무와 지원자가 제시한 강점이 연결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경영지원 직무로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직무와 관련된 준비사항보다는 해외 사업과 관련된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해당 직무가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논리적이지 못한 표현으로 인해 지원자가 제시한 강점에 대해 공감하지 못한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지원자는 팀 리더를 했기 때문에 리더십이 있다는 논리의 글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팀 리더를 하면 무조건 리더십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팀 리더를 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을 어떻게 해결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한 리더십이 생기게 되었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과정에 모두 생략되어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문화포탈기업 YES24에서, ‘세계를 연결하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인이 ‘K-POP’을 듣고 한국 가수들의 공연을 보기 위해 한국을 방문합니다. 그를 통해 한국의 관광산업, 뷰티산업 등 타 산업들이 함께 성장하며 한국의 문화컨텐츠는 대표 산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YES24는 국내 첫 온라인 도서 시장을 개척한 후, 영화, 공연, 음악의 문화 컨텐츠를 다루며 국내 문화 산업의 중심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를 넘어 베트남, 동남아시아 한류 팬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세계를 향한 역직구 시장의 문을 열며 세계와 한국을 연결하는 다리가 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무역학을 통해 갖춘 글로벌 경영지식과 저만의 소통과 기획의 역량은 이처럼 세계를 향한 한국 문화콘텐츠의 새로운 길을 기획해 나가는 YES24의 경영지원부에서 가장 잘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화예술공연의 세계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YES24의 미래를 기획하는 경영지원부의 인재로 성장하며 세계와 한국을 문화로 연결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43919Byte

아쉬운점 1 여기서 제시되어야 할 내용은 상경, 무역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온라인 콘텐츠 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가 이며 그 중에서 왜 YES24라는 도서 판매가 주력인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가 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한류 문화 콘텐츠는 너무나 폭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막연하게 문화와 관련하여 한국을 세계와 연결하고 싶다는 내용은 너무나 많은 회사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라인 마켓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가 제시되어야 하고, yes24의 주력 사업분야에 대한 관심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정확히 어떤 일로 지원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하단에 경영지원부라는 용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회사의 채용공고를 보면 경영지원 직무는 회계, 총무, 인사 업무를 담당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글로벌한 업무는 별도의 부서가 있는데, 그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저는 무역학을 전공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각으로 경영, 경제의 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G-TEP, 해외사업부 인턴, 오페라마 홍보/마케팅, 공모전까지 도전하며 실무적 역량을 갖추고 성과를 만들어왔습니다.아쉬운점 1

문화산업전략 PT 경진대회의 팀장으로서, 저만의 소통의 자세와 문제해결능력으로 성과를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서울과 충북이라는 거리, 서로 다른 전공과 학교. 다르기만 한 팀원들이 하나가 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전략 방향성을 정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었던 팀원 간 의견 차이는 쉽게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서로의 의견을 이해할 수 있도록 팀의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모든 팀원의 설명을 듣고, 자료를 찾아가며 분석했습니다. 그러자, 보이지 않던 “문화 관광산업”이라는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제각각이던 팀원들의 열정과 아이디어를 하나로 모아 시너지를 만들어 팀을 입상으로 이끌 수 있었습니다.

서로 다른 시각을 이해하기 위한 소통의 노력과 분석을 통해 찾아낸 방향성으로 이뤄낸 성과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63968Byte

아쉬운점 1 논리적인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 대표적인 표현입니다. 무역학을 전공만 하면 국내 및 글로벌 시각을 가지게 되고 경영, 경제의 지식을 무조건 쌓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자가 어떤 노력과 어떤 활동을 어떻게 했기 때문에 그런지 명쾌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함이 없는 흔한 소재의 이야기 입니다. 팀원들간의 의견차이가 있었고 그것을 지원자가 적절한 아이디어로 의견을 모았다는 사례는 많은 지원자들의 팀프로젝트 사례에서 볼 수 있는 소재입니다. 이 내용이 흔한 내용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문제를 해결한 과정이 팀원 설명을 듣고 자료를 보니 ‘문화 관광산업’이라는 키워드를 발견해 낸 것입니다. 결국, 본 사례는 소제목처럼 문제 해결능력을 보여준 사례로 보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답변
어릴 적부터 부모님이 가르쳐 주신 책임감의 중요성으로, 학창시절부터 리더의 역할을 맡아 팀을 끝까지 책임지는 리더십을 키웠습니다. 아쉬운점 1이를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에 활발하게 참여하며 다양한 나이, 학년의 팀원들과 우정을 쌓고,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덕분에 컨설팅 팀과 해외지역연구팀에서는 친근한 분위기를 만들어 팀 리더와 팀원들의 갈등 속에서 서로를 이해시키는 역할을 하며 부팀장으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아쉬운점 3

한편, 저는 한 번에 다양한 일을 해내는 역량이 부족합니다. 대학 초, 입학장학금을 위한 공부와 수많은 팀프로젝트 활동을 하며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여러 목표 속에서 집중력을 잃었고, 결국 입학장학금을 놓쳤습니다. 이후, 저는 플래너를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정해 일을 진행해왔습니다. 덕분에 대학생활 동안 아르바이트, 자격증과 장학금을 놓치지 않았고, 관심 분야였던 문화 산업의 인턴활동과 기획경험도 꾸준히 쌓아올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이처럼 소통의 역량과 계획의 습관을 통해 저는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성과를 만드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YES24 경영지원부에서 함께하고 싶은 사람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291,083Byte

아쉬운점 1 논리적인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 대표적인 표현입니다. 리더의 역할을 하면 자연스럽게 리더십이 길러진다는 논리입니다.

아쉬운점 2 이 역시, 논리적인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 대표적인 표현입니다. 어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어떤 과정을 거쳐 쌓을 수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셔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친절한 설명이 없는 내용입니다. 어떤 조직의 컨설팅 팀과 해외지역 연구팀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어야 이 활동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자신의 단점을 제시하며 요령 있게 자신의 성과를 우회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점을 솔직하게 제시하고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그 결과 어떤 성과를 만들어 냈다는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결과를 명확히 제시하여 논리적으로 공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