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코리아써키트 2016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
  • 학점 3.3/4.5
  • 토익 855
  • 오픽 IM2
  • 자격증 1개
  • 12,01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특별하게 나쁜 점도 없고 특별히 좋은 점도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의 장점은 내용이나 문체가 진솔하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강점을 억지로 과장하지 않고 꾸미지 않았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좀 더 효과적으로 자신을 어필 할 수 있는 부분을 잘 활용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장점 : 어려운 상황에서도 열심히 자신의 의무와 역할을 다한 지원자의 장점이 잘 드러나고 있다는 점이 좋으며 전공 및 직무 선택동기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단점 : 항목이 요구한 사항에 충족되지 않았던 부분도 있고, 회사 지원동기 및 입사 포부가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결과를 만드는 성실의 힘"

아버지 회사의 부도로 약 10년 동안 어려운 환경으로 단 한번도 학원을 다녀본 적이 없습니다. 대신 그 누구보다 열심히 학교 수업을 들었고 집에 가면 꼭 그날 배운 것들을 복습했습니다. 당장 그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기에 중학생 때에는 반에서 10등 안에 들기도 힘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실한 습관이 쌓여 탄탄한 지식 기반을 만들었고 고등학교 진학 이후 전교 20등을 유지하며 같은 환경에 있는 친구들 중에서 최고 우수생으로 장학금을 받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원하던 대학교를 진학하였고, 하고 싶던 전자 공학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뒷심 있는 공학도,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다."

전자 공학 중에서도 회로 설계를 중점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공학 인증 제도를 이수하기 위해 회로이론, 전자회로, 논리회로와 그 설계 등 한 학기당 18학점이 넘는 전공 수업을 듣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화학과 물리, 수학에 관련된 전공기반 수업 또한 충실히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회로 전반에 걸친 통섭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고 이후 마지막 학기의 종합 설계 프로젝트에서 라즈베리파이라는 컴퓨팅 회로 기판을 통해 스마트 CCTV, 대화하는 로봇을 설계하여 A 학점을 취득하였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5:1의 경쟁을 뚫고 연구실 견학에 참여하여 한 학기동안 반도체 공정 과정을 보며 연구 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좋은점 1

"공부에 지친 학우들이여, Jump Jump"

IT 대학 소속 밴드 동아리에서 보컬로 활동하며 학과의 가요제, 축제, 체육대회 때마다 공연을 기획하고 사회자를 맡아 학우들이 즐길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글자수 8311,399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모든 내용이 성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부분은 간략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성적도 중요하지만 지원자의 특징 및 관심분야 전공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및 동기 등 직무와 관련된 지원자의 어린 시절의 특징을 소개한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1 자신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많았는지를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으며 전공과 관련하여 수업을 충실히 들은 것을 강조한 점도 좋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경험을 제시한 점도 좋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활동을 통해 현재 어떤 지식과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지원하는 분야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자지고 있는 지식 및 역량을 정리해 주면 더 좋겠습니다.

답변
"원리원칙주의자, 이해와 배려를 배우다"

어려운 환경을 딛기 위해 원리와 원칙을 고수해온 저의 성격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장점도 되었지만 또한 단점도 되었습니다. 특히 팀 프로젝트를 할 때에 그러한 장단점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좋은점 1 리더로써아쉬운점 1 목표를 이루기 위한 추진력은 있었지만 그 과정에서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는 팀원과의 마찰 또한 잦았습니다. 이렇듯 항상 "원리원칙만이 옳다"고 생각하던 저에게 이해와 배려를 일깨워준 사건이 있었습니다.

3학년 때 외국인과 협업한 경험이 있었는데 매번 지각을 하고, 미팅에 참석하지 않는 그녀의 태도에 불만이 극에 달했습니다. 결국 저는 그녀와 단 둘이 이야기를 하게 되었고 대화 후 큰 망치로 머리를 맞은 듯한 충격을 느꼈습니다. 외국인 팀원은 한국말을 전혀 할 줄 몰랐음에도 불구하고 저를 비롯한 팀원들은 자신도 모르게 한국말로 미팅을 진행하기도 하고, 교수님 말씀을 듣느라 수업 내용 또한 그녀에게 알려주는 걸 까먹곤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그녀는 고립심을 느꼈고, 점점 미팅에 참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후 팀원들과 상의하여 미팅때는 힘들더라도 영어로 대화하고 그녀가 수업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꼭 다시 설명해주었습니다. 그렇게 하자 그녀의 태도는 적극적으로 바뀌었고 최종발표까지 멋지게 해내어 2등에 입상하였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원리원칙으로 팀원들을 옭아매는 것보다 때로는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팀워크를 해치지 않되 원리원칙을 지켜 좋은 성과와 기업의 신뢰, 두마리 토끼를 잡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7731,336Byte

좋은점 1 항목의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하여 명쾌하게 정리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리더로써 -> 리더로서

아쉬운점 2 이 사례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불필요하게 길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항목은 성격의 장단점뿐만 아니라 생활신조, 가치관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 한 가지 사례를 집중하여 길게 설명하다 보니 생활신조 및 가치관에 대해서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답변
"코리아 써키트를 꿈꾸다"

고등학생 때 저의 학습을 체계적으로 도와준 전자기기가 있습니다. 바로 손바닥만한 작은 전자 시계입니다. 비록 크기도 작고 가격도 1500원으로 싼 편이었지만 시계 기능과 타이머, 알람, 날짜 표시 기능까지 갖춘 완벽한 시계였습니다. 이 작은 시계에 어떻게 이런 기능이 다 들어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시계를 해체해 보았고 그 안에서 작은 회로기판을 발견했습니다. 이 작은 부품 하나로 사람들이 원하는 기기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너무 신기했고, 이러한 전자 기기에 대해 더 알고 싶어 전자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이후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브레드보드에 간단한 전지와 전선, 소자를 연결하는 것부터 연습하여 3학년 때에는 PCB 기판에 pic칩을 사용하여 고등학교 때 쓰던 전자 시계를 구현할 정도로 실력을 키웠습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작은 기판에 전자 회로를 구현하는 것에 재미를 느꼈고 학부시기를 지나 사회의 편리함을 위한 회로를 개발하고자 하는 욕심이 생겼습니다. 좋은점 2

그러던 중 코리아 써키트라는 기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3년부터 꾸준한 성장을 이뤄왔고 PCB 시장의 불황에도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Intel, Broadcom 등 글로벌 시장을 새로 개척해왔습니다. 그러한 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매료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PCB 연구개발 업무를 배우고, 배운 것들을 기업의 기술력으로 다시 돌려드릴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기업의 미래는 기업의 이름을 따라 간다고 생각합니다. '코리아 써키트'라는 말 그대로 한국을 대표하는 PCB 제조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위로는 선배들에게 업무를 배우고, 아래로는 후배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8291,396Byte

좋은점 1 전공 선택의 동기를 제시한 부분입니다. 지원자가 고교시절부터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졌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호감을 주는 내용입니다.

좋은점 2 이 부분은 직무 선택의 동기를 작성한 부분입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지원동기를 체계적으로 잘 작성하고 있으며 그 내용도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1 회사 선택의 동기를 작성한 부분입니다. 내용이 나쁘지는 않지만 좀 더 건설적인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현재의 내용은 앞으로 잘 될 것 같아서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 보다는 지원 회사의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관심을 소재로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포부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너무 간단하고 특별함이 없는 포부입니다. 건성으로 쓴 듯한 느낌이 듭니다.

답변
"성공 바이러스를 퍼뜨리다"

학창시절에 방학마다 간식과 반찬, 김치를 해다 주시는 고마운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당시에는 부끄러운 생각도 많이 들었지만 어머니가 일하러 가시면 동생과 반찬을 해서 밥을 먹곤 했습니다. 그러한 작은 도움이 힘든 사람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 것인지 알기 때문에 기회가 닿는 대로 도움이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헌혈회원으로 등록하여 3개월에 한 번씩 헌혈을 하고 있습니다. 몸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자제하지만 그런 상황을 제외하고는 주기를 지키려고 합니다. 그리고 몇 달전 공원에서 어르신들께 무료로 따뜻한 식사를 제공해주는 단체를 보게 되었고 도움이 되고자 적은 금액이지만 정기 후원을 하고 있습니다. 씀씀이가 여유롭지는 않지만 어르신들이 식사하시던 모습을 생각하며 후원 금액은 꼭 떼어놓고 소비를 합니다. 또 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는 친구를 도와 아이들의 공부를 봐주기도 합니다. 좋은점 1


이러한 도움으로 누군가가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하게 된다면, 저는 저의 삶 또한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받은 것들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577999Byte

좋은점 1 소재와 내용 모두 좋습니다. 지원자의 봉사활동에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점이 좋고 내용이 사실일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