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주택금융공사 2017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
  • 학점 3.5/4.5
  • 토익 860
  • 13,74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내용이 적어서 구체적이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때문에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을 제시하지 않은 항목도 있고, 제시한 사례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한 항목도 있었습니다.. 장점 : 항목에 어울리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단점 :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특히 1번 항목은 500자 이내로 쓸 것을 요구했는데 300자도 쓰지 않았습니다. 간단 명확한 것이 좋긴 하지만 인사담당자가 특별히 생각하지 않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쓰는 것도 중요하기에 그런 면에서 불친절한 내용이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팀원과 대부분의 참가팀은 시작부터 정면으로 로봇이 걸어가기 때문에, 정면 보행이 보편화되어 있었습니다. 대회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 측면 보행으로 수정함으로써, 장애물을 건드리지 않고도 단시간에 통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를 팀원에게 제안했고, 알고리즘 단순화, 모션이 간결해진다는 근거로 설득하였습니다.
팀원과 측면 보행으로 모션을 수정한 후, 약 30번의 테스트와 모션 최적화를 통해 이전 대비 평균 50초의 기록을 단축했습니다. 실제 대회에서는 5분 30초의 기록으로 대상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84488Byte

아쉬운점 1 현재 내용은 공백을 포함해도 300자가 안되는 분량입니다. 글자 수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교내 활동인지 교외 활동인지, 어떤 대회인지,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했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고, 항목에서 제시한 요구 조건 중 남들은 왜 그 일을 당연하다고 생각했는지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답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 신입부원 모집, 운영 방식의 변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대다수의 학회 원은 프로젝트 신설시 교육용 키트 구매로 예산 비용 증가를 우려했습니다.
컴퓨터, 기계 공학 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도록 RC 자동차 제작, 드론 등 참여 프로젝트 신설하고, 교육용 보드, 장비 등은 학부 사업비로 지원받아 구매하였습니다. 기존 게시물을 통한 홍보 대신 수업이 없는 시간에 자발적으로 1, 2학년 전공 강의, 학부 MT에서의 발표로 대체하여 비용을 절감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66451Byte

아쉬운점 1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이 항목에서 제시한 남들이 꺼려하는 일의 의미는 어렵거나 궂은 일을 의미합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도 넓은 의미로 남들이 꺼려한 일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그 결과에 대한 내용이 없어 신입부원 모집에 성공을 했는지, 그리고 이 방법이 아직도 유지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전자회로2 수업에서 팀원 2명과 'MOSFET 증폭기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짧은 7일 이내에 완성해야 한다는 점과 모든 요구 조건을 10% 오차율 내에 맞추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팀원들은 SPICE 설계 프로그램으로만 해결하려고 하였습니다.
커패시터, 저항, MOSFET 소자 값의 미세한 변경으로도 출력 값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모든 식을 엑셀에 함수와 차트로 정리하였습니다. 설계 조건에 맞게 값을 변경할 때마다 값을 쉽게 계산하여, 계산이 쉬워진다는 점을 알려주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92487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는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협업할 때, 지원자는 어떤 방식을 활용하는 지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이런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조율하는지, 그리고 제시한 사례에서 어떻게 조율했는지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