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자산관리공사 2017년 상반기 인턴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사회과학부(사회복지)
  • 학점 4.25/4.5
  • 오픽 IH
  • 15,88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자기소개서 내용만으로는 합격의 이유를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해당 기관이 선호하는 다른 합격요인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장점 : 항목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춰 내용을 구성하려고 한 점이 좋습니다. 단점 : 문장 중간에 갑자기 독백하듯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었고 이는 일관되지 않은 문체이고 채용과정에 작성하는 자기소개서에 어울리지 않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문장력이 떨어지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갈등이 발생하면 우선 한 발짝 물러선다.]

보통의 사람들이 소통에서 부재를 겪는 가장 큰 이유가 `내 말을 안 들어준다.`라는 느낌 때문입니다. 사람의 심리상 자신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존중해주는 사람에게 끌리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저는 그래서 저와 의견이 달라도 우선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좋은점 1

대학 2학년 때 진행한 팀프로젝트의 일입니다. 팀은 저를 비롯하여 5명이 한 팀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당시 갈등이 있었던 것이 다른 조원들과는 주제선정에 대해서 이견이 없어서 그대로하기로 하였는데, 한명이 불만을 가졌습니다. 여기서 갈등이 발생합니다. 자기 견해가 들어가지 않으면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팀원이 있었습니다. 또한, 책임은 지고 싶지 않지만, 자기 주도적으로 방향을 정하려던 팀원이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한 발짝 물러나기로 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37742Byte

좋은점 1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에 대해 지원자의 일반적인 생각을 요약하여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상황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갑자기 독백하는 이야기처럼 작성한 부분이 어색한 느낌을 줍니다. 특별한 의도가 없다는 일관성 있는 문체가 좋겠습니다. 또한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답변
[가장 좋은 소통 방법은 들어주고 양보하기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팀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팀이 와해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각자의 맡은 역할이 있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해 내려면 팀워크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한발 물러 나서 들어줍니다. 아쉬운점 1

그 친구가 원하는 방향으로 논제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제가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을 주장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팀워크가 무너지게 됩니다. 논제가 어떤 것이 되었든 그 속에서 제가 잘하는 것을 찾아내는 것도 능력이라고 봅니다. 아쉬운점 2나의 욕심보다는 팀이 우선이기 때문에 팀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그 결과 좋은 팀워크는 좋은 결과를 양산해 내었고, 공모전에서 1등을 하여 장학금을 수여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426722Byte

아쉬운점 1 상황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갑자기 독백하는 이야기처럼 작성한 부분이 어색한 느낌을 줍니다. 특별한 의도가 없다는 일관성 있는 문체가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상황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갑자기 독백하는 이야기처럼 작성한 부분이 어색한 느낌을 줍니다. 특별한 의도가 없다는 일관성 있는 문체가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수여하게 되었습니다. -> 받았습니다.

답변
[기존의 업무 방식을 변경하여 장비의 분실을 막아보려 했습니다.]

동아리로 축구팀에서 총무일을 할 때였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조끼와 고깔과 같은 장비를 관리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그런데 항상 고질적인 문제가 장비의 분실이었습니다. 개개인이 쓰는 장비임에도 장비를 담당하는 사람이 관리를 하다 보니 사용자가 그에 대한 책임이 덜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장비의 분실책임을 개인에게 돌리는 것으로 업무를 변경하려고 시도를 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243418Byte

아쉬운점 1 축구팀 동아리에서 총무업무를 담당할 때였습니다.

아쉬운점 2 상황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갑자기 독백하는 이야기처럼 작성한 부분이 어색한 느낌을 줍니다. 특별한 의도가 없다는 일관성 있는 문체가 좋겠습니다.

답변
스키 대여소에서 스키나 보드를 대여해주는 방식으로 변경을 해 봅니다. 먼저 장비를 모두 다 걷어서 제가 관리를 합니다. 그래서 최적의 상태로 장비를 쓸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장비 출/납 대장을 만듭니다. 그리고 개인 장비에 이름과 품번을 씁니다. 개인이 이것을 가져갈 때 장비에 대한 파손여부를 확인하고 출납대장에 이름을 쓰게합니다. 그리고 반납할 때도 동일하게 하게 합니다.아쉬운점 1 이렇게 출납대장을 통한 관리를 진행하여, 개인에게 책임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출납시 관리가 더 쉬워졌고, 장비의 분실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여 그것을 계속 끌고 가기보다는, 새롭게 시도해보아서 해결하려는 이러한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만약 기존의 것에 병폐가 있다면 그것을 놔두기보다 개선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자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48770Byte

아쉬운점 1 상황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갑자기 독백하는 이야기처럼 작성한 부분이 어색한 느낌을 줍니다. 특별한 의도가 없다는 일관성 있는 문체가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