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JW생명과학(주) 2016년 하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생물공학
  • 학점 4.29/4.5
  • 토익 655
  • 수상 3회
  • 자원봉사 3회
  • 9,22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연구와 관련된 경험이나 지식과 같은 실제적인 역량에 대한 내용보다는 자신의 내적 특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즉, 연구와 관련된 사례보다, 자신의 마음가짐이나 생각, 태도와 관련된 사례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 회사, 혹은 지원 직무가 본인이 지금까지 연구한 연구분야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또한 회사 지원동기 및 포부의 내용도 회사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고 구체적이지 않아서 막연히 지원한 지원자 라는 느낌을 줍니다. 신입 인턴으로 지원한 서류이지만 본인의 가장 큰 강점은 석사과정에서 깊이 있게 연구한 경험이라는 점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차분하고 정적인 취미를 즐기고 계획을 세워 일하는 습관을 들인 덕분에 침착하고 계획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일례로 업무를 할 때 마감 기한을 정하고 남은 날짜를 카운팅하거나 플로차트로 업무를 세분화시켜 체계적으로 진행합니다. 이런 꼼꼼함 덕분에 그 동안 기한을 준수하며 만족스러운 성과들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용한 성격 때문에 사람들 앞에 나서는 일을 잘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람들 앞에 나서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활동들을 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대학생활 동안 야간학교를 운영하며 배움의 기회가 필요한 분들을 위한 검정고시 교육을 하였으며, 다양한 사람들 앞에서 강의를 하고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하면서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좋은점 1

이와 함께 성격도 추진력 있게 변하였으며 앞에 나서서 의견을 펼치는 것에 두려움이 없어졌습니다. 이렇게 변한 성격도 강점이지만, 저는 단점을 강점으로 바꾸고자 노력하고 성공적으로 바꾼 것이 더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4879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성장배경과 성격의 장단점을 쓰는 항목인데 성장배경으로 보이는 부분이 없다는 것이아쉽습니다. 질문 순서에 맞게 먼저 성장배경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이어서 성격의 장단점을 제시해 주세요.

좋은점 1 자기소개서는 논리가 중요합니다. 논리란 주장과 근거로 이루어지는데, 근거 제시를 잘했고 사례를 적절히 활용하여 내용에 믿음이 갑니다. 또한, 연구원으로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성격적 특징을 자신의 강점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성격의 장단점을 쓰라고 한 것은 현재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쓰라는 것인데, 내용을 보면 본인의 단점을 극복한 것처럼 쓰고 있어서 질문의 의도에 벗어난 느낌입니다. 즉, 단점이었던 점이 본인의 노력으로 극복했다면 더 이상 단점이 아닌 것입니다. 현재도 보완해 나가고 있다는 식으로 표현하면 좋겠습니다.

답변
선행 특허나 문헌들을 조사하여 기업에서 제시한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특허전략유니버시아드` 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전공과 유사한 주제도 아니며, 이전까지 특허 데이터를 분석해본 경우도 없는데다, 학업과 병행하여 개인/팀 분야에 모두 참여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좋은점 1 하지만 `할 수 있다`라고 되뇌며 스케줄을 쪼개어 사용하고, 주말 밤까지 새우면서 각 분야의 분석을 마쳤습니다. 또한 직접 발로 뛰며 해당 기술을 연구하는 교수님들과 기업체 사람들을 만났습니다.좋은점 2 이후 자료를 정리하여 발표하였으며, 기업과 특허청에서 제 자료에 만족스러워하여 칭찬을 듣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두 분야에서 모두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기업들이 특허 확보에 대해 매우 민감하고 이것이 산업 현장에서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익숙하지 않은 분야라도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몰두를 하고 노력하며 발로 뛰며 얻은 정보들은 절대 배신하지 않음을 알게되었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489849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첫 문장은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은 ~~~입니다. 로 시작하고 그 다음 문장은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의 내용은 어디를 봐도 이 경험이 왜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좋은점 1 당시 상황이 어려운 상황임을 느낄 수 있는 내용이라 이후 내용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게 해 줍니다.

좋은점 2 학문적이거나 이론적이 아니라 직접 발로 뛰었고, 기업체에 방문하여 문제를 해결한 점이 적극적인 지원자로 느껴집니다.

좋은점 3 배우거나 느낀 점에 대해서 요구하지 않았지만 해당경험의 의미를 적절하게 잘 설명하였습니다. 사례를 요구하는 항목은 그 경험이 어떤 의미가 있고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지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일전에, 현재에 안주하려는 자신을 발견하고, 이런 습관을 고치기 위해 `8시 기상하기`와 같이 목표를 정해서 변하기 위해 매일 노력하였습니다. 이처럼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목표를 세워서 발전하는 기업이 비전이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그런데 확고한 지향점을 세우고 목표를 향해 발전해나가는 JW가 앞서 말한 제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상과 일치하였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입사 후 5년 간은 JW의 다양한 기술들을 연구할 것입니다. 보다 나은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현재를 완벽히 아는 것이 선행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2 그리고 특허 분석을 통해 공백 기술을 파악하여 목표로 삼을 것입니다. 나아가 10년 후에는 원천 기술을 확보하여 JW가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대학원에서의 융합 연구 경험을 통해서 1+1이 3 이상의 시너지를 창출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팀원이나 관련 부서와의 활발한 교류와 소통을 통해 진정한 JW의 일원이 되어 융합 시너지를 발휘할 것입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12875Byte

좋은점 1 자신의 마음가짐을 먼저 제시하고 그와 연관 있는 내용으로 선호하는 회사의 특징을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런 자신의 생각을 최근의 행동을 활용하여 설명한 점이 아쉽습니다. ‘일전에’ 라는 단어를 빼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아무런 근거 없이 다짜고짜 ㈜JW생명과학이 본인이 생각하는 기업상과 일치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찾아본 내용이 없을 것 같다는 인상을 줍니다.

아쉬운점 2 문장이 어색합니다.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로 수정해야 합니다. 또한 막연하게 쓴 ‘JW의 다양한 기술’ 보다는 회사의 대표적인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정확한 명칭을 제시하며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전반적으로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특히 이 부분에는 협업에 대한 내용보다는 대학원에서 어떤 연구를 했고, 그 연구가 회사의 어떤 제품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으며 그것이 10년 후에 어떤 성과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지 제시하는 것이 항목의 요구사항에 더 어울리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