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대한적십자사 2017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무역
  • 학점 4.05/4.5
  • 토익 77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37,58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소재로 쓰기에 좋은 경험을 곳곳에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례의 상황이나 문제 해결방법이 좋기는 하지만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과 다른 내용을 작성한 곳에 여러 부분 보입니다. 아무리 소재가 좋고 내용이 좋아도 자기소개서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내용을 쓴다면 결론적으로 잘못된 내용이 되며,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의심을 받게 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생명 나눔의 실천"

혈액사업을 포함하여 구호활동, 특수복지사업 등 인도주의적 사업을 하고 있는 대한적십자사에서 근무한다면 사람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나눠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좋은점 1저는 ‘사람이 사랑하며 살아가는 것이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을 베풀며 국민의 삶을 이롭게 하는 대한적십자사의 일원이 되어 인도주의 운동을 실천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헌혈을 알리는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마케팅’ 과목에서 홍보 전략을 배웠고, 실제 OOOO EXPO 서포터즈 활동에서 전략을 적용했습니다. 엑스포 개최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SNS에 게시하였고, 강의 시작 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홍보 활동을 하였습니다. 특히,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던 홍보 방법은 엑스포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듣고, 다트를 던져 당첨된 경품을 받아갈 수 있게 이벤트를 열었던 것이었습니다. 그 결과, 2014년 OOOO EXPO 참여 인원수가 역대 엑스포 중 가장 많았다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3850Byte

좋은점 1 지원동기를 결론 위주로 잘 작성했습니다. 글자수가 적은 점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이 왜 사람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주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는 지 그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무런 근거 없이 본인이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도와주는 일을 어려서부터 했기 때문에 그 의미를 잘 안다거나, 아니면 특정한 계기가 있었는지 명확한 동기가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본인이 성과를 낸 사례를 쓰는 곳이 아니라 자신이 지원한 직무인 사무,총무,법무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 준비한 내용을 쓰는 곳입니다.

답변
"중국 유학생과의 발표"

4학년 국제경영학 수업 과제 중 외국 진출 사업 계획을 발표하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제비뽑기를 통해 조원이 결정되었으며 중국 유학생과 함께 단 둘이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유학생과 준비를 하다 보니 정보 공유와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유학생이 하는 말을 귀 기울여 들으려고 노력했고, 어려운 한글 단어의 경우 쉬운 단어로 풀어서 설명해주며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정보 수집 과정에서 피드백이 필요한 경우 서로 가까운 지역에 거주했기 때문에 많게는 하루에 4번 정도 만나서 회의를 했습니다. 발표준비를 할 때는 스터디룸에서 큰 소리로 발음하는 것과 발표 태도를 교정해주었습니다. 좋은점 2그 결과, 교수님께서 ‘유학생인데 한국인처럼 발표를 잘한다’고 칭찬을 해주셨고 성공적으로 과제를 마쳤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사고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었고, 입사 후 유관부서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협업을 이루겠습니다.

글자수 501869Byte

좋은점 1 본 항목에서 요구하는 주제에 대해 어울리는 상황이나 문제가 제시된 좋은 소재인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긴밀하게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생산성 향상이라는 과제"

포장지 회사 ‘OOO’의 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당시 포장지 롤 커팅과 불량 검사를 담당했는데, 설 대목을 앞두고 밀려드는 물량으로 매우 바빴습니다. 일을 하는데 가장 큰 문제점은 주문량과 납기일을 전 직원이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서 바쁜 와중에 효율적인 일 처리가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공장 창고에 있던 화이트보드를 이용하여 직원들의 공통 작업 공간에 실질 재고량을 파악할 수 있는 게시판을 만들었습니다. 구두로 전달하는 기존의 방식을 문서 작성이라는 형태로 변경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출근 후 09시, 18시에 직접 재고를 확인하며 게시판에 실질 재고량을 기록하고 납기일이 변경되면 바로 수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 직원이 재고 파악을 실시간으로 하여 생산성이 향상되었고, 납기일과 출하량을 제대로 맞출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37756Byte

아쉬운점 1 제시한 상황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은 동의하지만 이 경험이 왜 살아오면서 해결해야 했던 가장 어려운 과제인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 아쉽습니다. 이 경험이 왜 그런지 서두에 이유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답변
"‘트리마’로 해주세요"

‘헌혈 500회’ 바로 저의 목표입니다. 최다 현혈 기록을 보유한 손홍식 씨를 롤 모델아쉬운점 1로 ‘제2의 손홍식’이 되기 위해 40대까지 500회의 헌혈을 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음주, 치과치료 등 처음에는 헌혈 요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2주 간격으로 헌혈하는 날을 미리 계획하니 요건 충족이 수월해졌고, 건강한 혈액 공급을 위해 운동을 하며 자기 관리에 신경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혈모세포 기증 방법 중에 말초혈 조혈모세포 방법이 있다는 것과 국내의 대표적인 성분헌혈 장비에는 Amicus, MCS+, Trima 3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헌혈을 하며 관련 전문 지식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남다른 자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현재는 헌혈을 하러 가는 시간이 힐링 타임이 되었고, 앞으로도 모두에게 생명 나눔의 귀감이 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지고 지속적인 헌혈 활동을 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71790Byte

아쉬운점 1 입사해서 담당하는 일이 헌혈을 하는 일이라면 현재 내용이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이 항목에서 제시한 ‘포부’에 대해 지원자가 잘 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포부는 담당할 일과 관련된 목표와 계획을 말하는 것입니다.

좋은점 1 일반사람들이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알고 있다는 점이 자신이 했다는 행동이 사실임을 느끼게 해 줍니다. 그리고 지원 회사와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 역시 좋습니다.

아쉬운점 2 헌혈이 주가 되어서는 안되고 지원 직무 분야에서 자신의 포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정직(正直)"

직업윤리는 어떤 직업을 갖든 지 지켜야할 윤리이지만, 대한적십자사에서 더욱 중요한 이유는 인도주의 활동의 대부분이 투명성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좋은점 1 적십자 회비부터 희망풍차 프로그램 등 국민의 참여와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사업 과정의 투명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직업윤리의 주요 덕목인 투명성 즉, 정직함은 인간 관계에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바탕이 되며 저는 경험을 통해 이를 직접 배웠습니다.

친구와 제주도 여행을 갔을 때, 커피포트를 주전자로 착각하여 인덕션에 올려놓아 바닥 고무가 다 타고 주방이 엉망이 된 경험이 있습니다. 다음날 그냥 가는 것보다 사장님에게 솔직히 말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사장님께서 ‘다친 곳은 없느냐’며 먼저 물어봐주셨고 배상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정직은 신뢰의 바탕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고, 대한적십자사는 국민들에게 정직해야 하기 때문에 직업윤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5841Byte

좋은점 1 핵심을 정확하게 짚어낸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라고 했지, 대표적인 사례를 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사례를 쓴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질문에서 분명히 제시한 점을 성실히 작성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