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YES24㈜ 2017년 상반기 인턴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학점 3.59/4.5
  • 토익 87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25,15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반적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작성한 글이 할 말 위주로 군더더기 없이 작성되어 있고 항목별로 요구한 사항도 비교적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지원 회사와 관련된 인턴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자신의 전공과 관련 있는 직무의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그에 맞는 내용을 적절히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성장과정입니다. 지원자는 성장과정을 어떻게 써야 하는 지 잘 모르는 것 같다는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는 인턴생활에 대한 소개 및 그 생활을 통해 배운 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턴생활을 통해 일에 대한 책임감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1

‘내가 회사의 사장님이다’라고 생각하며 일한다면, 회사와 부서는 물론 옆 동료까지의 일도 나의 일이라는 생각을 갖고 업무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업무 하나를 수행하더라도 더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바라볼 수 있으며, 일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꼼꼼함은 자연히 따라왔습니다. 매달 5,000개 이상의 레이더 자재를 관리 해야 했기 때문에 꼼꼼함은 필수적으로 요구되었습니다. 이런 마음가짐 하나로 일에 대한 적극성도 기를 수 있었으며, 사소하다고 생각해서 일을 쉽게 생각하고 대충 처리하거나 어떻게든 될 것이라 생각하는 마인드는 결국, 일을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를 만든다고 배웠습니다. 회사의 사장님과 같은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는 것이야 말로 일에 대한 효율을 높이고 피해를 최소화 시켜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도 큰 힘이 되는 팀워크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일을 하는데 있어서 가중 중요한 책임감, 어느 다른 인턴 지원자 보다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31911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을 써야 하는 항목인데 자신의 업무 경험을 쓰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인턴 경험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자신의 특징을 적절히 잘 설명하였지만 결론적으로 성장과정을 쓴 내용은 아닙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성장과정에 대해 소홀히 생각하고 적절히 작성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는데, 본 지원자의 내용이 대표적인 사례라 생각합니다.

답변
"노동법을 배웠고, 짧게나마 인사 업무를 해보았습니다"

학창시절 인사 직무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인 노동법의 근로기준법과 노동조합법 등 사용자와 근로자 사이의 규율관계에 관해 공부하면서 노동법 전반에 대한 지식을 학습했습니다.좋은점 1 또한 인턴쉽에서는 작업 진행을 위해 용역 분들을 섭외하고, 교육시키고, 임금을 지급하는 업무를 함으로써 짧게나마 인사 업무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용역 채용 사이트에 글을 올려 용역 분들을 섭외 한 후, 프로젝트 내용에 대해 설명과 업무 진행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업무 관리 감독을 하며 용역 분들의 정확한 업무 진행을 이끌고, 근태 관리를 날마다 하여 정확한 임금 지급이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좋은점 2지식과 실무 두 가지 면에서 인사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접해보면서 인사 업무에 대한 흥미를 느꼈고, 제가 잘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되었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442760Byte

좋은점 1 자신의 전공과 지원하는 직무의 공통점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실제로 인사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법적 지식을 제시하였습니다.

좋은점 2 지원한 직무와 관련이 있는 실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용역 인력을 채용하고 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점 3 직무 지원동기를 제시하며 마무리 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협력적 노사관계를 만드는 헌신적인 인사 담당자"

상생하는 노사관계의 유무는 회사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와 노조의 갈등이 심화되어 직장폐쇄와 쟁의행위가 일어나면 누구에게도 득이 되지 않습니다. 노사가 협력하고 화합하는 문화를 갖춘 회사가 직원에게는 고용안정성에 대한 신뢰를 주고, 회사는 내부적으로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단단함으로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상생하는 노사관계를 만드는 것에 있어서 가장 주도적으로 나서야 하는 직원들이 바로 인사부 직원들이라고 생각하기에 그런 인사담당자가 되기를 지향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17554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생각하는 인사담당자가 가져야 할 생각과 태도에 대해 잘 작성하였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문장에 핵심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앞 부분에서 원론을 이야기 했다면 이 부분에서는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에 맞게 어떻게 인사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제시하는 것이 좋은데, 급하게 마무리하는 느낌입니다. 온라인 도서 쇼핑몰 회사의 인력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조사하여 그에 맞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근성이 있습니다"

저는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을 하는 근성 하나만큼은 뛰어나다고 자신합니다. 고3 수능이 끝난 뒤 105kg에서 75kg로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그 때의 기억은 무슨 일이든 긍지를 갖고 노력한다면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었고 지금도 삶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좋은점 1 다이어트 첫 달은 비교적 순조롭게 시작되었습니다. 식사량도 줄이고 하루에 2~3시간씩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 결과, 첫 달에만 약 13kg 정도를 감량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서서히 체중 감량이 지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도 많이 붓고, 물집도 많이 생기면서 시련이 왔습니다. 식욕에 대한 충동도 많이 들었지만, 제 뚱뚱했던 고교 시절 사진을 보면서 저 때로 다시 돌아갈 수는 없다고 다짐하고 동기부여를 일으켰고 다이어트에 성공했습니다. 쉽게 포기하지 않는 근성은 지금의 저를 만든 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79809Byte

좋은점 1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소재로 활용한 점이 좋으며 이 경험이 왜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경험인지 설명한 부분이 좋습니다.

답변
YES 24는 바이백 서비스로 중고 서적 유통 사업을 원활히 진행하고 있고 발전해왔습니다. 저 또한 집에 몇 번 보지 않아서 깨끗한 책들이 있는데, 이런 책들을 구입해 다시 유통시킴으로써 다른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회사에게 있어서나 소비자에게 있어서나 Win-win 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이런 방식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은 결국 사회에 공헌하는 사업이고, 소비가 얼어붙은 현재와 같은 경제 상황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사회에 공헌하고 있는 YES 24에서 인사 업무를 하면서, 직원 분들이 본 업에 집중하고 일 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공헌하는 인사부 인턴 사원이 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사내 직원들과 관련된 업무를 위해 진심으로 헌신하는 인사 담당자로 성장하여, 다른 부서의 직원들이 어려워하고 까다롭다고 생각되는 인사부의 직원이 아니라, 편하게 만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갖추고 싶습니다. 10년 뒤, YES 24에서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회사의 핵심적 인사 담당자로 자리 잡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531900Byte

좋은점 1 특별한 문제 없이 무난하게 작성되었지만 회사에 대한 내용이 홈페이지에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는 내용인 점이 아쉽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여 회사의 장점을 설명한 부분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이 부분 역시, 특별한 문제 없이 무난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내용이 특별하지는 않지만 전반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핵심 위주로 잘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