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7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
  • 학점 3.34/4.5
  • 토익 815
  • 11,48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의 자소서는 항목별로 제시한 소재들이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소재들입니다. 하지만 내용을 풀어나갈 때, 소재의 장점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고 항목에서 요구하는 부분을 정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항목별로 본인이 경험한 교외 경험을 적절히 활용한 점은 좋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국내외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고 회의를 통해 의견 수렴"

통신사에서 일했을 때 가격정책에 의문이 들었고 휴대폰을 바꾸며 고무줄 가격에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를 고쳐보고자 동기들과 스마트폰 거래에 관한 창업을 했었습니다. 창업 당시 저와 친구들은 가장 먼저 첫 번째로 기획한 거래법이 적합하지 못해 창업이 좌초 위기에 놓였던 적이 있었습니다.좋은점 1

저희들은 이런 난관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 중개 방법에 대한 국내 및 해외 사례를 찾아보았습니다. 특히 구글에서 외국사이트 검색을 해보며 관련 정보와 사례를 찾아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그리고 팀원들과 회의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논의하며 시뮬레이션을 한 끝에 더 나은 방법을 고안,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85664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창업을 해 본 경험이 있다는 점을 잘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는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과도 연관이 되는 경험입니다.

아쉬운점 1 여기서 묻는 것은 지원자의 특징이지 팀활동이 아닙니다. 현재의 내용은 내가 아니라 우리는 이라는 표현법으로 작성되어 있어 요구 사항과 맞지 않는 느낌입니다.

답변
"실무를 통해 배운 역량들"

통신사에서 재고유통관리 담당으로 일했을 때 지점은 영업 실적이 최하위였습니다. 그래서 지점장님의 독려를 받으며 지점 식구들과 탈꼴찌를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습니다.좋은점 1

업무를 하다 보면 창고에 재고가 모자라는 일이 종종 있었는데 이 경우 보유 대리점에 요청해 다른 대리점으로 보내줘야 했습니다. 잘 팔리는 재고를 다른 곳으로 보내는 걸 달갑게 여기진 않았지만, 요청 상황을 잘 설명하고 필요한 단말기끼리 교환을 추진하는 등 융통성을 발휘했고 발주해야 할 재고는 시키지 않아도 미리 발주 넣는 등 주어진 임무와 권한 아래서 능동적으로 일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이 과정에서 업무 조정능력, 중재하며 소통하는 법, 적극적인 멤버십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87665Byte

좋은점 1 시작은 좋습니다. 좋은 소재이며 간접적으로 현업 경험을 제시하고 있어 더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팀활동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즉, 타인과 협력한 경험이 주된 내용이 되어야 하는데, 자신이 한 일만 나열되어 있고 이것이 어떤 면에서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성공적인 공동작업을 만든 것인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답변
"주관이 뚜렷한 사람 설득시키기"

학부 시절 모든 것을 자신의 손을 거치지 않으면 성에 차지 않는 A와 조별 과제를 같이 했던 적이 있습니다. 좋은점 1
저는 조별과제인 만큼 성에 안 차도 협력해서 하자고 대화를 여러 번 시도하며 타 조원들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취합해 A에게 보내서 조원들의 노력과 노고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런 다음 저는 가지고 있는 자료로 만든 PPT 초안을 조별 회의 때 보여주며 A에게 괜찮다는 동의를 얻어냈습니다. 회의하며 조원들에게 고쳐야 할 점, 특히 A가 고치고 싶은 점을 수용해 PPT를 작성한 결과 모두가 만족할 수 있을 결과물을 만들어내 발표를 무사히 마쳤던 기억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지속해서 대화하고 상대방에게 성의를 보여줌으로써 불만을 잠재우고 협력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06685Byte

좋은점 1 소재가 좋습니다. 지원자의 글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하는 소재입니다. 왜냐하면 이런 특징을 가진 사람들이 실제로 회사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해결 내용이 너무 단순하고 쉬운 방법이라 A가 그렇게 까다롭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 항목의 서두에서 가진 호감도가 이 부분에서 확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분량이 많고 구체적이면 좋겠습니다.

답변
"시간 구두쇠"

2014년 8월 저는 편입을 결심했습니다. 늦게 준비를 시작한 편이었고, 학교와 국가 근로를 병행하며 영어공부를 하기란 시간이 턱없이 모자랐습니다. 단 1분 1초라도 허투루 쓸 여유가 없어서 제 생활 곳곳에 있지만, 너무도 당연하게 낭비되는 자투리 시간에도 공부에 매진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동시간, 쉬는 시간과 공강, 잠들기 직전, 심지어는 밥 먹는 시간까지도 단어장을 놓지 않으며 모자란 시간을 채우려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아낀 결과 목표했던 분량의 공부를 다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4~5개월간 시간을 관리하고 아끼며 생활한 덕분에 잠깐의 시간이라도 허투루 쓰지 않고 활용할 줄 아는 습관을 얻었습니다. 또한 시간 관리가 철저한 생활 습관을 들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01677Byte

아쉬운점 1 최선을 다한 경험에 대해서 쓰는 항목이기 때문에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왜 최선을 다해야 했는지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서 본인이 왜 편입을 결심했는지, 그것이 본인에게 왜 중요했는지 제시 했다면 그 문제는 해결 되었을 것입니다.

답변
"책임감으로 변화 주도"

은행에서 서류 정리 아르바이트했을 때 저를 포함한 3명으로 담당자께서는 작업 기간을 2주로 보았지만, 서류가 너무 많아 불가능해 보였습니다.좋은점 1

첫 번째 시도했던 작업 방법은 분업이었는데 아무리 해도 능률이 오르지 않아 고민해봤습니다. 결론은 협소한 장소에서 짧은 서류정리 과정은 분업이 오히려 방해된다는 것이었고 분업을 포기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본래 효율성 증대를 위해 하는 분업을 포기하면 능률이 더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단독 프로세스로의 변화를 통해 업무를 딱 맞춰 끝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2주일 동안 아무 변화 없이 열심히만 했다면 업무량의 반만 끝내고 임금 수령 후 뒷일은 나 몰라라 해도 상관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책임감을 갖고 변화를 택해 업무 기한을 준수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08699Byte

좋은점 1 소재가 좋습니다. 지원자의 글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하는 소재입니다. 다만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1 매 항목에서 반복되는 문제점이 여기서도 보입니다. 이런 류의 자소서 질문에서 중요한 것은 나의 행동입니다. 내가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는지에 대한 부분을 그럴싸하게 집중적으로 써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내용은 특별한 노력이 있었다기 보다는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