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생산성본부 2017년 상반기 인턴 사무보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행정학
  • 학점 3.4/4.5
  • 자격증 4개
  • 52,82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잘 표현하였습니다. 많은 양의 자기소개서를 접해야하는 인사담당자들에 한눈에 쉽게 읽힐 수 있도록 간결한 문장으로 작성해주었으며, 또한 두괄식 표현을 통해 하고자하는 이야기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게 써주었습니다. 반면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잘 활용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생산성본부에 지원한 OO입니다.아쉬운점 1 저의 강점 두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책임감을 갖고 성실하게 살아라.’ 어릴 적부터 부모님께서 강조하셨습니다. 아버지께서는 30년 동안 은행을 다니시면서 출근하실 때 출근시간보다 30분 일찍 출근하셨던 모습을 보며 자랐습니다. 이러한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서 저는 성실성과 책임감의 태도를 갖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저는 행정학을 전공으로 행정지식 과 OA자격증을 취득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계관리 2급을 취득하여 자산, 부채, 자본, 손익 등 기본적인 재무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 졸업 후 2년 이내에 공기업, 준정부 기관 등 공공기관에 들어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생산품질교육센터에서 인턴을 통해 커리어 능력을 쌓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24723Byte

좋은점 1 자신의 전공과 지원 분야를 연결 지어 적절하게 잘 설명해주었습니다. 인턴 생활을 위해 자신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하였는지 간결하게 이야기해주었으며, 구체적인 미래 계획까지 잘 수립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많은 양의 입사 서류를 접해야 하는 인사담당자에게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에 대한 소개와 함께 다양한 역량이 보여지는 문서입니다. 불필요한 문장은 과감하게 삭제하셔도 좋습니다. 접속사나 ‘저는~’이라는 표현, 그리고 수식어 등은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저는 평소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경청하는 자세로 사람을 대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는 좋으나, 더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자기주관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깨닫고, 주 2회로 시사스터디에 3개월 동안 꾸준히 참여하는 경험이 있습니다. 서로에 대한 고민과 일상생활에 관한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공기관 통·폐합, 성과연봉제 도입, 임금 피크제 도입 등 사회적 이슈를 토론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분명한 의사 전달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달았고, 충분한 근거를 제시하며 의견을 피력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경청하는 자세에 자기주관이 더해진다면, 뛰어난 소통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좋은점 1입사 후 경청하는 자세를 통해 한국생산성본부에서 협업과 화합에 들어맞는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428746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장점과 단점을 사례를 통해 적절하게 잘 보여주었습니다. 자신의 장단점을 작성하는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직무적인 자질을 보기 위함이 많습니다. 사무직에 필요한 경청과 소통의 자세, 그리고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기르기 위해 동아리 활동을 하였다는 이야기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지원자의 적극적인 면도 함께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답변
행정업무란 조직 내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관리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014년 11월부터 2달 동안 교보생명 방카슈랑스 부서에서 업무를 보조한 경험이 있습니다. 문서관리, 약관정리, 서류철 정리 등 사무 전반에 필요한 업무를 진행하면서 행정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또한, 2016년 7월부터 2달 동안 OO에서 DB 정리 업무를 통해 사무실에서 윗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면서 조직 내에서 신입이 갖춰야 할 올바른 자세를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한국생산성본부의 핵심 인재가 돼서 필요한 업무를 명확히 처리하고 신입으로서의 올바른 자세를 가져 모범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52598Byte

좋은점 1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관점이 아닌 인사담당자의 관점에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하고자하는 이야기를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접해야 하는 인사담당자에 대한 배려이자, 자신의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업무 보조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을 쌓았는지 일목요연하게 잘 써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다양한 경험을 통해 길러진 자신의 역량을 지원 분야에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로 마무리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핵심 인재, 업무 처리 능력과 같은 표현보다는 직무에 필요한 직접적인 역량을 언급해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답변
저는 행정학 전공으로 인사, 조직, 정책, 재무 등 다양한 행정지식과 핵심역량인 문서작업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이고, 전문성을 꾸준히 기를 수 있어 꼭 맞는 직장이라고 생각되어 한국생산성본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입사 후 포부는 제 이름 OO의 이니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Kind(친절): 저는 ‘인사’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선·후배 간 또는 동료 간의 예의를 지키고, 존경을 받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Specialty(전문성): 행정업무의 맞춤형 인재가 되겠습니다. 행정지식과 컴퓨터 활용능력으로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Business(업무): 맡은 바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 꼼꼼함이 있어야 하고, 그 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서 사람 간, 부서 간의 협력하여 한국생산성본부 발전을 위해 발로 뛰는 人이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36723Byte

좋은점 1 자신의 이름 이니셜을 활용해 참신하게 잘 표현해주었습니다. 친절, 전문성, 업무에 대해 구조화시켜 이야기함으로써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작성되었으며, 쓰여진 내용을 통해 직무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졌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동기 및 포부는 인사담당자가 주의 깊게 보는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열정과 관심이 드러날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직무에 대한 이해는 드러나있으나,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가 조금 미흡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내가 이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자 지원했다는 명확한 동기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