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메가스터디(주) 2017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마케팅학과
  • 학점 3.2/4.5
  • 18,49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자신의 경험에 대한 스토리텔링은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하다보니 각 항목에서 핵심되는 한두가지 주제 위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 별개의 내용들이 서로 연결고리 없이 나열되어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1-2가지 주제에 집중하여 일관성있게 자신의 경험을 풀어낸다면 더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어릴 적부터 경찰공무원의 꿈을 키워 올 만큼 청렴하고 우직하게 자라왔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 집에 도둑이 들었고 어린 마음에 큰 충격을 받아 그때 만난 경찰공무원을 보고서는 나도 나와 내 주변을 지켜줄 수 있는 경찰공무원이 되겠다고 마음을 먹었고, 그때부터 경찰공무원이라는 장래희망을 품고 살았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의경에 지원하여 한 번에 합격할 만큼 강한 의지를 보였고, 그 의지를 좋게 봐주신 면접관님 덕분에 빠르게 입대할 수 있었습니다. 군 생활을 하면서도 현지 경찰관분들께 많은 조언을 구하였고 그 덕분에 가산점에 필요한 자격증과 필요한 공부와 비법들을 얻을 수 있었으며 현재까지도 연락하고 지내는 경찰관님들이 많습니다. 꾸준히 경찰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다가 어려운 가정형편에 과감하게 경찰공무원 준비를 그만두게 되었고, 학교졸업과 취업을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제대와 동시에 OO사 OOO OO팀에 계약직으로 합격해 바로 출근하여 일할 수 있었고, 남자답지 않은 꼼꼼함과 세심함으로 일 처리를 빠르게 할 수 있었습니다.또한 열심히 뛰어다니시는 주변 상사분들에게 라이벌 의식을 가지고 조금 더 열심히 일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고, 또 한번 나를 높여야 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이유를 느꼈습니다. ‘만족하는 그 순간부터 우물안의 개구리가 된다’라는 말을 OO팀 부장님께서 해주셨습니다. 만족하지 않고 항상 겸손한 자세로 높은 곳을 바라보며 일하라는 뜻의 저 문장이 현재는 저의 생활신조가 되었습니다. 배울 점은 배우고 안 좋은 점은 과감하게 버릴 수 있는 그런 결단력 있고 진취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8081,388Byte

좋은점 1 고등학교 졸업 후 군 생활 경험 및 경찰공무원 시험 준비 경험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면서 지원자의 적극적인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군 생활에서 만났던 사람들과 아직 꾸준하게 연락을 취하고 있다는 점은 지원자의 대인관계에 대해서도 좋은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답변
꼼꼼하신 부모님 성격 덕분에 항상 부지런하고 청소하는 습관이 만들어졌으며, 어디를 가든지 기본이 제일 중요하다는 가르침 덕분에 예의 바름이 몸에 익숙해졌습니다. ‘인사는 만사다’ 제일 기본이지만 그 기본이 안 되어있으면 그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부모님의 말씀이 현재의 저를 만들어 주셨고 그런 기본은 어디를 가더라도 나쁘게 쓰이는 적이 없었습니다.

그로 인해 예의 바름과 활동적이고 활발하며 잘 웃는 성격 덕분에 주위 사람들과 빨리 친해지며, 사람 관계가 잘 유지되는 편이고, 이러한 성격이 회사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어 회사의 상사분들과 금방 어울릴 수 있었고 활발한 성격으로 무겁고 어색한 팀 분위기를 밝게 바꾸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저의 단점은 하나의 문제점이 생기면 혼자서 생각하고 난 후에야 얘기하고 토의하는 단점이 있었지만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더 좋은 대안을 놓칠 수 있어 대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꼈고 현재는 일적인 부분 이외에도 좀 더 많은 대화로 많은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OOO 근무 시 주어진 업무를 다 해내지 못하면 업무를 끝내야 한다는 자존심이 강해 퇴근시간 여부와 관계없이 남아서 처리하는 등의 업무처리에 맡은 일은 책임감을 가지고 기한 내에 마무리하는 끈기와 성실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꼼꼼한 성격으로 컴퓨터 폴더나 문서, 서류들을 한눈에 찾기 쉽도록 정리하여,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었고, 모르는 것은 수첩이나 포스트잇에 적어서 외우고 공부하며 혼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덕분에 주어진 업무를 빠른 시일 내에 습득할 수 있었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성격은 아르바이트나 실습생활 당시에도 나타났으며, 그 때 친분을 맺은 사람들과 오랫동안 연락을 유지하고 있고 그뿐 아니라 회사에 동기들이나 선배님들과도 계속 연락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글자수 9551,642Byte

아쉬운점 1 하나의 문장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하면 오히려 의미의 전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2-3개의 문장으로 나누어 표현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장단점을 서술할 때 장점에만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단점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는 너무 적은 분량으로 서술하는 것 또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답변
아동복지센터에서 실습하면서 굉장히 다양한 업무를 맡아 수행하였습니다. 교육청에 인계된 중,고등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솔 및 지도, 상담, 진로설정, 프로그램 계획, 야외활동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그 속에서 개인적으로는 많은 대화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심리상태와 깊은 마음속에 있는 진솔한 이야기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지도자로서 어느 한 쪽의 입장에 치우치지 않기 위하여 항상 중심을 잡았고, 좋은 지도자가 되기 위해 일이 끝나고 나서도 공부하고 노력하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센터의 클라이언트 아동 대상으로는 학습지도교육, 프로그램 보조, 인성교육, 야외체험활동 등으로 인해 아이들이 옳고 그름을 인식하고, 올바른 길로 자라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움 주는 선생님이자 지도자의 역할을 하였으며, 현재도 가끔씩 주말 보조 선생님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OO 노인복지회에서는 100여 명의 클라이언트들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실무담당과 기초수급자/독거노인 대상자들을 관리하고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상담을 진행하면서 짧은 대화에서도 중요한 포인트를 가려낼 수 있게 되었고 핵심 부분만 뽑아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이용대상자들을 발굴하는데에도 힘쓰고 밑반찬사업, 주거환경개선사업등 구청 및 주민센터와 교류하며 여러 가지 사업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이렇게 사람과 사람으로 만나는 일이 많았고 어렵고 힘든 대상자들을 대하다 보니 감정을 싣게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사회복지사로서 평정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였고 항상 곱씹으면서 근무하였습니다.
또 여러 기업과 학교에서 자원봉사하는 학생들과 직원들을 맡아서 봉사자, 결연봉사자를 관리하는 등의 업무를 맡기도 하였습니다.

다양한 방면에서 여러 가지 업무를 맡았고 얇지만 넓은 영역에서 다양한 일을 경험할 수 있었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공부할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OOO OO팀에서는 각 지사별로 지사담당자와 항상 교류하면서 중요업무를 진행하였고, OO팀 특성상 여러 부서와 연계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일이 많았기 때문에 친절한 태도로 업무에 응해야 했었고, 항상 긴장하고 있었습니다. 각 팀별로 분위기나 진행방식이 달라 그것을 파악하는데 노력하였고 우리 팀의 팀워크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월마다 국세, 지방세, 법인세 등을 도맡아 재무팀과 교류하며 작업을 해왔고 그로 인해 회계능력의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든 직원분이 꼼꼼하고 부지런한 자세를 보고 많은 점을 본받아 배우게 되었고, 그 자리에 머물지 않고 항상 노력하는 모습을 보며 저 또한 일하면서 더 큰 꿈을 키울 수 있게 되었던 가장 중요한 경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글자수 1,3672,363Byte

아쉬운점 1 경력사항을 묻고 있는 항목에서 중요한 것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이 있는 경험들 위주로 서술하는 것입니다. 아동복지센터업무에서의 근무경험이 지원하는 직무와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직접적으로 밝히고, 그러한 경험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답변
사람과 대화하고 교류하는 것이 재밌고 좋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많은 일이 정말 많은 사람과 만나는 일이였고, 대화를 통하여 내가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거나 기쁨을 줄 수 있다면 그것이 마치 제 기쁨처럼 느껴졌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을 공유하고, 부족함을 느끼면 좀 더 공부하여 나 자신을 높이는 그 모든 것에 희열을 느꼈습니다.

OOO에서 근무하면서 시간 관리를 철저하게 지키고, 매일 이른 아침마다 화이팅을 외치며 회의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기업이 그냥 존재하는것이 아니라는 걸 느꼈습니다. 성공한 사람은 다 그만큼의 이유가 있었고, 노력이 필요하다는것을 직접 보았습니다.

기업의 인사팀이란 가장 핵심이고 기업의 버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고, 직원들을 관리하려면 나 자신부터 좀 더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사람들을 대해야 하고,같은 사람으로서 사람을 평가하고 채용하려면 “과연 내가 그 사람을 평가할 자격이 있는가”를 항상 되뇌이며 내 자신을 되돌아보고 가꾸어 나가는 따뜻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대학교 교수님께서 “너희는 학생신분이 아니라 나와 같은 교수라고 생각하고 수업을 들어라”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즉, `항상 주인의식을 가지고 너의 것으로 만들려고 행동하여라`라는 말씀이셨습니다. 내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서 모든 행동이 바뀔 수 있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사팀의 새로운 직원으로 항상 우수한 인재를 뽑으려고만 하지 말고, 나 자신부터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나를 조절 할 수 있고 똑같은 자리에 있어도 내가 주체라는 생각을 가지고 기업과 내 자신이 함께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8291,427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 부분에서는 반드시 지원대상기업 및 지원직무의 특성에 대해 자신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인사업무에 대해 매우 추상적인 수준에서의 표현들만 사용하고 있어서 구체적인 업무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