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아모텍 2016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기계공학부
  • 학점 3.85/4.5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19,65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문어체가 아닌 구어체의 문체, 자기소개서라는 글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게끔 자꾸 겉도는 이야기들, 구체적인 사례를 적는 것이 아니라 큰 범주의 이야기만 꺼내서 모든 일들을 일반론화하여 이야기를 전달한 점 등이 이번 자기소개서에서 잘 작성되지 못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자신 만의 이야기를 하려고 보여준 몇몇 부분에서는 지원자가 어떤 사람이다 라는 것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어 그런 부분을 더욱 강화해서 잘 보완한다면 지원자의 색깔이 잘 드러나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구체성이 가장 이번 자기소개서에서는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안녕하십니까? 아모텍의 R&D 직무에 지원하게 된 OOO 지원자라고 합니다. 국가 발전과 사회의 유익에 크게 기여하고 계시는 아모텍의 임직원분들과 인사 담당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정보통신 IT가전 및 에너지 분야의 핵심부품산업을 선도하는 아모텍의 R&D 직무에 지원하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쉬운점 1
우선 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환경에 대한 도전으로 독자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최고의 품질로 시장을 선도하고자 하는 아모텍의 정신이 저의 생각과 일치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World First, World Best라는 가치를 가지고 부품 산업 분야의 영향력을 확대하여 사회와 인류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무엇인가를 만들고 설계하는 일에 흥미가 있었습니다. 공학자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인지도 몰랐지만 중학생 때부터 장래희망을 적으라고 하면 ‘공학자’를 적곤 했습니다. 최적의 효율을 내면서 가장 완성도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그것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항상 동경해왔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하는 직무에 흥미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제품을 만져보고 조립해보는 일에도 굉장히 관심이 많기 때문에 현장과는 동떨어진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와 소비자 중심인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흥미와 적성을 바탕으로 기계공학부 과정에서 다양한 역학 과목을 이수했으며 이러한 기본지식을 토대로 제품 개발에 있어서 뛰어난 발전을 이루고자 R&D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7771,324Byte

아쉬운점 1 아주 예전의 자기소개서 작성형태와 유사합니다. 글의 문체 또한 지원자의 생각이 잘 드러나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올드하다는 느낌도 많이 듭니다. 그 이유는 지원자 자신이 무언가 이 기업에 영감을 받아 지원하였다기 보다는 지원서를 쓰기 위한 고민만 하다보니 지원기업과의 연결고리를 제대로 만들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흥미,적성을 통해 직무와의 연결점은 잘 찾았다면 해당 기업에의 연결점은 세련되게 제시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저의 장점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바로 ‘노력’입니다. 무엇이든 최선을 다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저의 초중고교생 생활, 군생활, 그리고 지금의 대학생활에서 항상 책임감과 끈기를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초중고교생 시절 유혹이나 방해에 흔들리지 않고 꿋꿋이 제가 해야 할 공부를 해나갔으며, 군생활 가운데서도 많은 힘든 일이 있었지만 참고 견디며 나아갔습니다. 또한 지금의 대학생활에서도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저에게 맡겨진 일들을 해나갔습니다. 제가 바라는 목표를 향해 많은 방해와 수고가 있더라도 그것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그러한 태도가 저의 장점이자 저를 제일 잘 설명해주는 부분일 것입니다. 이러한 의지가 때로는 원칙적이라는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원리원칙을 지키며 정의로운 것을 추구하는 마음은 바람직하지만 그것이 융통성 없는 행동이 되지 않게끔 항상 제 자신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을 꾸준히 할 것입니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주어진 일에 항상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저는 기초적인 학업과 학습능력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탐구하고 연구하는 습관을 가져 왔으며 교육과정에서 가르치는 것들은 사소한 것도 소홀히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학습하였습니다. 시대는 급변하고 있고 현재의 지식과 기술은 계속해서 수정되며 발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서 지식과 기술을 계속해서 습득할 수 있는 능력과 그러한 의지가 미래의 성장가능성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항상 회사에서 새롭게 배우는 지식과 기술을 열심히 습득하며 연구하는 자세를 가지고 매사에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931,383Byte

아쉬운점 1 구체성이 부족합니다. 어느 회사에 작성을 하든 똑같이 작성해서 제출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지원자의 이야기라기 보다는 마치 다른 누군가의 이야기처럼 보여집니다. 그 이유는 구체적인 사례가 언급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대한 이야기도 사회에 대한 이야기도 대략적으로 수박 겉핥기처럼 큰 범주에서의 일반론으로만 접근이 이루어져 그렇습니다. 학업 및 학습능력 강점이라면 그것이 발휘된 사례를, 사회가 발전되고 변한다면 어떤 부분이 정말로 그러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분야 및 사례를 적어주는 것이 좀 더 좋은 방향이겠습니다.

답변
현대 사회에서의 몇십 년간의 기술 발전은 옛날의 몇백 년에 버금갈 만큼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술은 고도화되고 있고 한 사람, 한 사람의 지식이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거대한 자본이나 많은 수의 인력만큼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이 세계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때에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또한 제 자신의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제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실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초지식과 새로운 것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했고, 이것을 키우기 위해 저에게 주어진 모든 교육과정에 있어서 그저 시험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현상의 원인을 고심해보며 탐구 정신을 키워왔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기초로 R&D 직무에 종사하면서 부딪힐 많은 양의 정보를 습득하고 탐구하여 제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성실하게 일할 것입니다. 진정한 1위라는 것은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발전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직무에 관련된 최신 지식과 기술들을 항상 공부하고 또한 활동범위를 넓히기 위해 어학 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저와 또한 제가 속해있는 공동체가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6321,087Byte

좋은점 1 진정한 1위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역시 사례가 뒷받침되지 못하는 점은 아쉽지만 자신만의 정의와 그것을 위하여 자신이 입사 후에 어떻게 행동해나갈지, 미래에 대해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에 대한 큰 그림을 보여준 점은 좋은 점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덧붙여지면 더욱 좋겠습니다.

답변
긍정적인 결과를 낸 경험으로서 대학생활에서 힘들었던 상황을 극복한 경험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대학교의 전공수업에서는 5~6명의 다른 학생들과 힘을 합쳐 과제를 수행하는 팀프로젝트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이는 만큼 갈등도 존재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팀프로젝트에 대한 팀원들의 참여도가 낮은 경우였습니다. 약속된 시간을 지키지 않거나 해야 할 일을 다른 팀원들에게 미루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아쉬운점 1
그럴 때 저는 `어디 한번 해보자`라는 심정으로 똑같이 참여를 안 한다거나 불미스러운 일을 만들기보다 제가 조금은 손해를 보더라도 솔선수범하는 역할을 택했습니다. 비록 제 개인적인 일을 할 시간이 부족해졌지만 결국에는 그것이 저에게 큰 복이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진척이 일어나면서 팀원들의 참여도가 높아지기도 했고, 그간 참여를 잘 못해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던 팀원이 중요한 순간에 큰 역할을 해주는 등 좋은 결과들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바로 앞에 있는 이해타산을 따지는 것보다 더 높은 가치를 바라보고 인내했을 때 결국에는 그것이 더 좋은 결과로 돌아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771,000Byte

아쉬운점 1 어떤 사례에서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어떻게 만들었다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고 대학생활 전체의 조모임을 하나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렇게 구체성이 부족한 항목은 지원자의 사례 자체도 현실성이 없게 느껴지고 또한 성의도 부족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아마 해당 지원자는 만나보았을 때 그 역량이 잘 돋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에서는 그런 점이 잘 드러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답변
정보통신 IT가전 및 에너지 분야의 핵심부품산업에 대한 연구개발 직무에서 도덕, 창조, 최고, 인화의 정신을 가지고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제 분야의 전문지식을 항상 습득하고 연구하여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어학도 꾸준히 학습하여 글로벌 역량을 키울 것입니다. 믿음, 사랑, 소망이라는 가치를 회사생활뿐만 아니라 제 삶의 가치로 삼고 제게 주어진 사명을 위해 쉬지 않고 나아갈 것입니다. 특히나 ‘사랑’이라는 가치관에 중점을 두고 회사생활을 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을 제 자신처럼 위하는 마음을 말하며 사랑은 제게 주어진 업무에 크게 영향을 끼칩니다. 같이 일하는 동료를 위해 제게 맡겨진 일을 문제없이 수행한다든지 제 일뿐만 아니라 동료의 일을 도와주며 같이 나아가고, 또한 아모텍의 산업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과 행복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또 그 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랑이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끈기와 책임감을 바탕으로 제게 맡겨진 일을 최선을 다해 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47940Byte

좋은점 1 사랑이라는 항목을 지원자 자신만의 강점이자 특성으로 언급한 점은 좋은 점입니다. 그리고 사랑을 어떻게 이뤄나갈 것이고 그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해준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이러한 사랑을 실천해나가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뒷받침되어 어떻게 이뤄나갈 지를 보여주었다면 더욱 현실성 있고 자신 만의 강점이 드러난 자기소개서 항목이 되었을 것이라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