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오티스엘리베이터(유) 2015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산업경영공학
  • 학점 3.43/4.5
  • 토익 84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22,81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공과 관련하여 지원자 나름대로 학업에 충실했고, 호감 가는 인턴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또한 물류, 유통에 대한 지식을 나름대로 보유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 산업의 특징이 반영되고 있지 않아서 그 이상의 호감을 이끌어 내고 있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이 회사가 속한 산업을 타겟으로 취업을 준비한 것도 아니고 이 회사가 취업 목표 기업도 아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인사 담당자의 호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모든 내용이 지원회사의 특성, 회사가 속한 산업의 특성, 지원회사 만의 직무 수행 환경의 특성에 초점을 맞춰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앞서 이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조사한 다음 그 내용을 활용하여 작성한다면 좀 더 회사 맞춤형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약속은 생명

대학 시절, 멘토링 강연기획 동아리 팀장 역할을 맡아 도전적인 경험을 하였습니다. 학교에 강연이나 멘토링 문화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서 학우들이 진로고민 상담을 해 줄 멘토를 접할 기회가 적다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아쉬운점 1

그러한 이유로 1년에 2차례 교내 멘토링 강연을 기획하는 신설 강연기획 동아리에서 팀장 역할을 맡기로 했습니다. 강연 진행을 위해 필요한 비용 마련부터 강연자 섭외, 장소 대여, 무대 설치까지 모든 업무를 다양한 전공의 학우들이 협력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6월 초로 계획되어 있던 강연을 2주 앞두고 70%의 비용 지원을 약속한 학생회에서 지원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게 되었습니다. 강연 연기 또는 최악의 상황으로는 취소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좋은 의도로 무료 강연을 약속해 주신 강연자 분들과 기대하고 있는 학우들과의 약속을 어길 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연결고리가 없었던 학교 관련부서들을 찾아 뵙고 상황을 설명 드리기로 했습니다.좋은점 1


강연 목적, 진행 상황, 필요 비용 등의 계획서를 A4용지 5장 분량으로 작성하였고, 이를 가지고 총 학생회, 동아리 연합회, 총 동문회 등 10군데가 넘는 곳을 일주일 동안 찾아 뵙고 담당자 분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그 중 교내 공학혁신센터 담당자분께서 기획의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판단해 주셨고, 총 비용의 50%를 지원해 주기로 하셨습니다. 아쉬운점 2

부족한 20%는 학교 근처 식당, 까페를 찾아가서 강연 시 홍보를 해 드리기로 하고 지원 약속을 받았습니다. 홍보효과에 대한 신뢰감을 드리기 위해 기존에 없었던 사전예약 제도를 만들어서 300여명의 학생들에게 참석 신청을 받았던 것이 지원을 받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약 열흘 간의 노력의 결과로, 강연 준비 비용 150만원을 30만원 초과 달성하여 성공적으로 강연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신설 동아리의 팀장으로서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동아리의 체계를 세우고 지속적인 강연을 학우들에게 전해 줄 수 있다는 것에 기여한 보람을 느낀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3
오티스 엘리베이터에 입사 후, 난관이 부딪혀도 대안을 찾아내고 책임감 있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오티스의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0981,860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단순히 도전한 경험을 쓰는 항목이 아니라 가장 도전적이고 어려웠던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이 경험이 왜 가장 도전적이고 어려웠던 경험인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내용을 봤을 때, 그 정도로 어렵거나 도전적인 내용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당시 상황에 대한 배경 설명을 핵심위주로 잘 설명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가장 도전적이고 어려웠던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이 부분이 지원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인데, 단 한 줄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즉, 특별히 도전적이거나 어려운 경험처럼 느껴지지 않고 문제를 쉽게 해결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다만 전반적인 이야기 소재가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4 이런 형식적인 다짐으로 마무리 하는 것 보다는 이 항목의 주제인 도전과, 난관극복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이나 깨달음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더 적절한 마무리입니다.

답변
안전제일

안전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윤리적 경영을 하는 오티스 엘리베이터의 선적/재고관리 직무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같이 성장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이를 위해, 산업경영공학을 전공하며, CPIM 자격취득과 유관 직무 인턴경험을 하였습니다. 자재관리 직무에서 적성을 느끼고, SCM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선적/재고관리 직무에 지원했습니다.아쉬운점 2

오티스 엘리베이터는 안전과 품질을 강조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최우선으로 삼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매 안심지수 엘리베이터 부문 1위’, 2진 아웃제도를 통한 ‘작업 현장사고율’ 업계최저 등의 기록이 그 증거 입니다. 또한, ‘젠투’ 차세대 엘리베이터를 개발하며 고객만족을 위한 승차감 향상뿐만 아니라, 환경을 생각하는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각인시켰습니다.
아쉬운점 3

오티스 엘리베이터의 사업분야인 신규설치 사업, 유지관리 서비스 사업 두 분야 모두에서 자재관리는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건설과 연관되어 ETO방식의 생산을 하는 업계 특성상, 원활한 조달 업무와 정확한 납기 준수는 일반 제조업보다 그 중요성이 훨씬 크다고 생각합니다.

선적/재고관리 직무를 위해, 산업경영공학을 전공하며, 생산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왔습니다. 또한, CPIM자격시험을 통해 현업에서 쓰이는 용어와 개념에 대한 학습을 하였습니다. 또한, oooooo에서 6개월간 자재관리 직무 인턴기간 동안 담당자로 실무 경험을 하였습니다.

지원한 직무에 대한 ‘준비된 역량’만큼 중요한 것이 ‘업무의 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오래도록 질리지 않고 하기 위해서는, 업무 성격과 적성이 맞아야 될 것입니다. 인턴기간을 통해, 계획한 바를 수행하고, 긴급상황에 대해 조치하고 개선하는 업무에서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특히, CS부서의 긴급발주에 맞춰 협력사와 일정을 조율하여, 적기 납품이 되었던 것에서 직무의 보람과 사명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월별 구매, 자재관리 비용 리포트에서 감소된 지출을 보며 업무의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준비된 역량과 적성에 맞는 직무 선택을 통해, 선적/재고관리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0571,807Byte

아쉬운점 1 그러니까 왜 그런지 설명을 해야 합니다. 즉, 지원자의 회사 선택 기준이 왜 윤리적 경영인지 자신의 이야기를 활용하여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어떤 면에서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한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막연한 느낌입니다.

아쉬운점 3 인터넷을 조금만 뒤져보면 찾을 수 있는 이런 정보 나열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회사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조사하여 지원자의 회사선택의 기준인 윤리 경영에 초점을 맞춰 깊이 있게 설명하는 것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4 내용은 호감을 줄 수 있는 소재로 채워져 있는데, 문장 배열이 정신이 없어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본 항목은 해당 직무 및 Otis 엘리베이터에 지원한 이유를 쓰는 항목입니다. 먼저 직무 선택 동기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마무리 한 다음, 회사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현재 내용처럼 ‘회사-> 직무-> 회사-> 직무’로 구성하지 말고 ‘직무-> 회사’로 심플하게 구성하면 더 쉽게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
비용 감소를 위한 노력

적시 납기관리와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통해, 오티스 엘리베이터의 고객 신뢰도 향상 및 자재관리 비용개선 업무를 실천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첫째, 조달 프로세스를 빠른 업무이해를 통해, 납기관리 개선업무를 하겠습니다. oooooo에서 실무경험을 하며, 납기관리는 단순히 조달업무를 하는 것을 넘어서서 기업이 고객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과정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자재의 납기를 지키지 못한다면, 고객이 요구한 날짜에 제대로 된 공급을 할 수 없고, 이는 기업의 이미지 실추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CPIM 자격시험을 통해, Safety stock 설정 및 order point를 결정하는 방법론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지식과 인턴 실무경험을 통해, 선적/납기관리 직무에서 역량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둘째, 종합적 재고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비용감소 개선업무를 하겠습니다. 인턴기간 동안 자재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문량과 매출액이 비슷하게 유지되었지만, D/C의 재고를 최소한으로 유지하였고, 자재관리 비용이 줄어드는 것에 업무의 보람과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평소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성격에 직무가 잘 맞았고,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임할 수 있었습니다. SCM 전반에 전문가가 되어, 오티스 엘리베이터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941,163Byte

아쉬운점 1 이것 저것 여러 가지를 쓰면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지원자는 소제목으로 비용 감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용 감소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가장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하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즉, 한 가지를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실무 경험을 했고, 자격시험 공부를 했기 때문에 역량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내용입니다. 중요한 것은 지원자의 주장에 공감이 가야 합니다. 공감 가는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데, 현재 내용은 그 부분이 약합니다. 무엇을 공부했기 때문에 일을 잘 할 수 있다는 말 보다는 공부를 통해 현재 무엇을 알고 있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의 해당업무의 어떤 부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관련 업무를 경험했기 때문에 일을 잘 할 수 있다는 말 보다는 해당 업무를 통해 어떤 업무 스킬, 지식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의 해당업무의 어떤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실무 경험 소재를 활용한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많은 것을 조사하여 회사의 특징을 잘 알고 있다는 느낌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막연히 비용을 감소시키겠다고 주장하는 것 보다는 지원회사의 생산 현장이 어떤 특성이 있는지, 경쟁사 또는 리딩 기업과 비교했을 때,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그 단점을 어떤 방식으로 보완해서 비용을 감소할 것인지 등 좀 더 회사와 관련된 직접적인 내용을 제시하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대학생활 간 구직 직무를 위해, 준비과정에 대한 확신이 있는 지원자는 많이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저 역시 그렇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10월15일에 코엑스에서 실시된 채용 박람회에서 팀장님과의 면담을 통해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평가를 받고, 자신감을 얻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에 어학에 꾸준한 노력을 했습니다.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성실히 키워왔다고 생각합니다. 오티스 엘리베이터에서 오래도록 함께하며 성장할 수 있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273473Byte

아쉬운점 1 이게 무슨 말입니까?

아쉬운점 2 어떤 점에서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평가를 받았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