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기안전공사 2016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5개
  • 자원봉사 2회
  • 17,88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휴대폰 플래시를 이용해 전교생을 단합시키다]

고등학교 2학년 때 학생회에서 축제 준비 위원을 맡았습니다. 저는 축제 준비 위원들과 함께 교내 축제에서 질서유지를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축제 당일, 저는 질서유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공연이 진행되는 체육관에서 출입문을 담당하여 학생들의 출입을 통제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체육관에 전기가 끊겨 정전이 발생하였습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저는 바로 휴대폰 플래시를 켜서 어둠 속에서 시야를 확보하였습니다. 저는 당황하는 학생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 질서 지도를 담당하시는 선생님께 학생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휴대폰의 플래시를 켜게 하자는 생각을 말씀드렸습니다.

제 아이디어를 통해 전교생이 단합하여 플래시를 켰고, 체육관은 수백 개의 조명을 킨 것처럼 아름다운 분위기가 연출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전교생이 함께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기가 들어올 때까지 질서가 잘 유지되어 누구 한 명 부상 없이 축제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제일 먼저 나서 선생님께 저의 아이디어를 말씀드린 결과, 학생들의 출입을 통제하는 임무를 저와 동기들이 모두 함께 잘 수행할 수 있었고 인명 피해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생회 준비 위원들과 함께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질서유지의 임무를 책임지고 수행한 점에서 학생회는 선생님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091,219Byte

답변
저는 우선 업무에 대한 전공지식을 키웠습니다. 학과 수업을 통해 재무, 전산회계 등과 같은 회계업무와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사용법 및 공문서 작성 등 사무행정업무에 필요한 과목을 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방과 후에 자격증 취득반을 통해 관련 직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평소 회계 능력을 인정받아 교과 선생님들의 수업자료로 활용되는 회계 분개 문제집을 제작하기도 하였고,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회계 실무 프로그램을 재검토하는 임무를 맡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무행정 과목에서 문서작성법을 익혔습니다. 저희 학교는 학생들이 실무에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문서 작성에 대한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학기 동안 문서 양식에 따라 기안문과 시행문을 작성하는 연습을 하고 수행평가를 치렀습니다.

또한 MS OFFICE 활용방법에 대해서도 공부하였습니다. ‘교내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담임선생님을 업무적으로 보조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주로 MS OFFICE를 활용하여 DB를 정리하거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턴 동기들과 팀워크를 이루어 선생님들의 업무 보조하는 과정에서 동료들과 협동심을 익힐 수 있었으며, 학기 말에는 그동안의 직무수행능력을 인정받아 우수 인턴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글자수 6301,085Byte

답변
[꼼꼼히 기록한 출석부로 4시간의 오류를 찾아내다]

고등학교 3학년 때 학급에서 서기를 맡으며 출석부를 관리하였습니다. 매일 교시마다 학급 인원을 점검하여 출결 상황을 기록했고 결석, 조퇴한 학생들의 확인서를 걷었습니다. 2학기 대학교 수시모집 기간이 진행되며 대학교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정확한 출결 상황이 기록된 생활기록부를 제출해야 했습니다.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의 출결 상황이 기록된 프로그램에 한 학생의 출결 상황이 4시간이나 오차가 발생하여 곤란해하셨습니다.

저는 선생님을 도와 출결 상황이 기록된 프로그램과 출석부를 비교하며 단축수업, 바뀐 시간표 등 모든 부분을 세심히 확인하였습니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2교시까지 수업을 들었던 학생이 마지막 6교시까지 수업을 들었다고 표기가 되어있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평소 꼼꼼히 기록한 출석부와 세심한 관찰력으로 선생님이 놓치신 부분을 단시간에 찾아낼 수 있었고, 선생님께서는 생활기록부를 무사히 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3학년 때 교내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교내 인턴사원으로서 담임선생님을 업무적으로 보조하였습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회계 문제집이 계기가 되어 선생님들께 회계분야의 능력과 꼼꼼함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 선생님께서 1차 채점한 수행평가인 회계 실무 프로그램을 재검토하는 임무까지 맡게 되었습니다. 회계 실무 프로그램을 검토하며 작은 것 하나까지 놓치지 않으려는 저의 꼼꼼함 덕분에 자료의 오류를 걸러내기도 하였습니다.

글자수 7531,307Byte

답변
저는 스트레스에 강한 사람입니다. 스트레스에 강하다는 것은 제가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저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학과 공부와 여러 학교 활동을 병행하며 체력적으로 지쳤던 적이 있습니다. 학기마다 치러지는 시험과 자격증 시험, 수업에서 조장을 맡거나 교내 인턴사원으로서의 역할 등 여러 조직에서 맡은 역할들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목표를 위해서라면 며칠 밤을 새워서라도 일을 끝마치고야 마는 고집 있는 성격이기에 할 일이 많은 상황에서 잠이 부족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우선 몸이 충분히 피로를 풀 수 있도록 할 일을 다 마치지 못하더라도 하루에 7시간 이상은 꼭 자려고 노력을 하였습니다. 초반에는 불안하고 잠도 잘 오지 않았지만 꾸준히 연습한 결과, 잠도 빨리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다스럽고 활발한 성격인 저는 친구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낍니다. 또한, 친구들과 가까운 곳이라도 놀러가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였습니다.

글자수 56797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