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시스템(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재료공학과
  • 학점 3.9/4.5
  • 토익 855
  • 오픽 IH
  • 11,02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화위복]

중·고교 시절 친구들과 운동하는 것을 좋아해 농구, 축구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덕분에 몸과 마음은 늘 활기에 차 있었지만,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지는 못했습니다. 첫 학기 동안 진로에 관해 많은 방황을 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군대에 갔습니다. 전역 후에는 높은 학력에 대한 갈증으로 약대 입학 준비를 했습니다.

시험 준비로 학교 공부에 신경을 많이 쓰지 못하여 2학년 때 좋은 학점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깊은 성찰과 내면의 열정도 없이 단순히 높은 학벌에 대한 갈증으로 시작한 시험공부는 불합격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때의 실패는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전공과 진로에 대해 원점에서 정말 치열하게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학생 신분으로 할 수 있는 대외활동, 인턴 등의 일을 기회가 닿는 대로 시작했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불확실성에서 뭔가를 도전하는 것’의 가치를 깨달았습니다. 뒤늦게라도 최선을 다해 전공과목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열심히 하니, 매 학기 전공과목만으로 21학점을 꽉 채워 수강했는데도, 4.2/4.5의 높은 전공평점을 받았습니다.

지도교수님은 OOOOO에서 방학 동안 학부 연구생을 해볼 것을 권하셨습니다. 교수님의 권면은 저에게 가슴 뛰는 새로운 목표로 다가왔습니다. 덕분에 최고의 대학연구실에서 교수님과 대학원생들을 도와 누군가에게 필요로 하는 가능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노력의 성과물을 위해 헌신해 준 가족, 지인들 그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베풀어 주실 스승님들과 동료들을 잊지 않고 반드시 나누며 살아갈 것입니다.

글자수 8071,374Byte

답변
[국가에 보탬이 되는 회사]

어렸을 때부터 국가의 성장에 큰 관심이 있어 공공기관 입사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경영이 관료화되어 능률이 저조하고 능력과 관계없이 평생 복지 및 경제적 혜택을 받는 공무원들을 보고 저를 성장시킬 수 없다는 생각에 다른 목표를 세웠습니다. 방위산업은 타 산업보다 국가와 직접 관련되어 있으며 안보를 위해 일한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에 종사하여 국가 성장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방위사업청 서포터즈 활동 중 ADEX에 참가했었습니다. 소개된 군용장비들을 구경 중 한화탈레스의 부스가 저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특히, 적외선 탐지 추적 장비(IRST)를 보고 관계자의 설명을 들으며 그들과 미래를 함께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의 공격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으며 사람을 구조할 수 있는 레이더 분야에 종사하여 생명을 구하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한화에는 대단한 인재들이 많이 있습니다. 연구와 개발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므로 조급해하지 않고 동료들과 함께 묵묵히 옳은 방향으로 걸어가겠습니다.

글자수 538920Byte

답변
[경험으로 만들어진 소통능력, 문제해결력]

첫 번째로, 체계를 종합하는 시스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연결해주는 우수한 협업능력이 필요합니다. 타인과의 소통능력과 대외 경험을 얻기 위해 인턴 경험을 하였습니다. 한국전파진흥협회의 교육부에서 회사원들의 교육 스케줄링을 위해 필요기관과 교류하였습니다. 그리고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직접 교육생들과 인터뷰를 하여 과장님께 제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인턴 경험은 회사 업무를 할 때 타인과의 소통능력과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서포터즈 경험을 통해 방위산업을 홍보하고, 학교 축제 때 부스를 빌려 행사를 기획하여 많은 학생의 관심을 유도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방산업체를 방문해 필요한 정보를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친근하게 다가가 상대의 마음을 여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경험으로 만들어진 저의 경쟁력은 다른 지원자보다 조직적응력과 팀원과의 소통 능력이 뛰어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시스템 직무는 기술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공학적 사고능력을 베이스로 한 업무입니다. 대학과정을 통해 심도 있는 공학적 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다양한 공학 설계 과목을 통해 작품들을 만들며 창의적 공학 능력을 배양했습니다.

또한, OOOOO 대학원에서 OPV 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최신 이슈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와 직접 관련이 있는 논문을 효율적으로 찾고 발표하였습니다. 자연스럽게 문제해결력 배양하고, 필요한 분야와 관계가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8151,40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