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건설(주) 2016년 하반기 신입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학과
  • 학점 4.23/4.5
  • 토익 89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39,01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건축시공, 공사감독병, 실습생 경험]

건축직무를 향한 저의 꿈은 군대에 있는 기간 동안 공사감독병의 직책을 수행하면서부터였습니다. 토공사, 콘크리트 타설, 내역서 관리 등 시공의 전 과정을 알아가면서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공사감독병 직책을 수행한 후에는 보다 폭넓은 현장을 경험하고 싶었습니다. 이후, 삼우종합설계사무소 실습생으로 선발되어 여러 건설현장을 직접 경험하였습니다. 그 결과, 건축적인 시야를 넓힐 수 있었고, 타 부서의 업무를 알아가면서 상호 협력 관계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대건설에서, 건축 제대로 배우고 싶습니다.]

다른 어떤 기업보다 사업 포트폴리오가 탄탄하고, 체계가 확실히 잡혀 있는 현대건설에서 건축을 제대로 배우고 싶습니다. 기존의 시공 위주의 사업에 안주하지 않고, 기획·엔지니어링·운영 등의 종합건설서비스로 나아가는 모습에서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5년 동안 배웠던 전공과목들의 지식과, 공사감독병, 실습생 기간 동안 얻게 된 공사 관련 업무·현장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바탕으로 저의 Vision인 글로벌 건설 리더를 향한 첫 걸음을 현대건설 건축 사업 부문에서 시작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871,006Byte

답변
[중국시장을 향하여]

국내 건설사업은 현재 과포화 상태로 인해 해외진출이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급변하는 세계시장을 사전에 파악하고, 발맞추어 계속해서 뻗어나가기 위한 현대건설의 이러한 노력은 국내 일류 기업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었습니다. 하지만, 현대건설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해외 프로젝트를 보면서, 중동 지역과 동남아시아 지역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대건설 기업이 중국시장에 조금 더 적극적인 도전을 하게 한다면, 향후 발전을 하는 데 있어 더욱더 성공적인 결과를 낳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물론 중국에서의 건설 사업 자체가 저가 수주이기에, 수많은 건설사와 경쟁하는 과정이 어려운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싱가포르의 아시아 스퀘어 타워, 카타르의 국립박물관, 사우디아라비아의 가스제련소 사업과 같은 저가 수주 경쟁에서 이겨내는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통한 신뢰성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에서 보다 적극적인 도전을 한다면, 궁극적으로 현대건설이 갖고 있는 브랜드 가치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571990Byte

답변
[전문성을 위한 노력, 그리고 경험]

저는 현대건설 건축사업부의 인재상을 갖추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우선, 학점은 곧 학문에 대한 전문적인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지표라 생각하였습니다. 건축과 관련된 학문을 수료하면서 저의 것으로 만들고자 하였고, 매학기 최선을 다한 결과 우수한 성적(4.23/4.5)으로 현재 학과에서 수석의 자리에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설계분야 외에 시공분야 또한 관심을 갖고자 하였습니다.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공부를 시작하였고, 시공과 구조, 공정관리 등 건축 시공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가장 중요하게 적용되는 분야가 건축이라 생각하였기에, 설계사무소에서의 인턴 경험과 공병대에서의 공사감독병 경험 등 건축분야에 있어 다양한 경험을 몸소 실천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노력과 경험은 반드시 건축적인 역량으로 발휘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 일류기업인 현대건설에서 건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계속해서 전진하는 현대건설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971,025Byte

답변
[감성으로 다가가다.]

OO대학교 건축학과 졸업설계의 주제는 자유 주제입니다. 학교에서 미리 주제를 정해주고 학기가 진행되었던 4학년 때까지와는 다르게, 자신이 하고 싶은 테마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처음으로 모든 것에 책임감을 갖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은, 5학년일지라도 학생들에게 접근하기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거, 상업 등 과거에 했었던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거나, 해결하기 쉬운 테마를 선정하고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졸업작품을 진행하는 데 있어, 창의적인 테마와 남과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습니다. 남들에게는 위기라고 생각했던 졸업설계에서 저는 자유로운 테마를 할 수 있는 점을 기회라 생각하였고, 도전정신을 발휘하고자 하였습니다.

2년 전 일어난 비극적인 세월호 사건을 기리는 세월호 추모관을 졸업작품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고, 보다 감성적인 시각과 창의적인 사고를 갖고 졸업작품을 진행하였습니다. 저의 작품은 모든 졸업생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졸업 전시회 기간동안 학생대표로 발표를 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진실된 마음과 창의적인 사고, 도전정신을 통해 A라는 좋은 결과 또한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111,052Byte

답변
[협력은 보이지 않는 힘]

OO대학교 건축학과의 발전을 위해, 학과에서 매년 진행하는 프랑스 Belleville 대학과, OO대학교 간의 워크샵에서 저는 담당 교수님의 추천으로 팀장의 직책을 맡았습니다. 참가하는 학생은 총 10명이였으며, 워크샵이 프랑스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기간 동안 숙식 문제, 스케줄 등의 추후 예산을 편성하는 과정은 큰 난관이었습니다. 더불어 참가하는 학생들의 서로 다른 의견을 수용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학생들을 모아 각자 잘 할 수 있는 일을 조사하였습니다.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선된 방법을 통해 예산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숙식 문제를 해결하였고, 스케줄의 효율적인 조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훗날 성과를 내는 데 있어 긍정적인 대화를 추진하고, 각자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으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직이 갖고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현대건설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961,013Byte

답변
[철저한 현지화, 포괄적인 문화적 수용력]

건설업과 해외근무는 필수 불가결한 관계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해외 현장근무에 투입될 경우 철저한 현지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지원하는 분야인 건축사업 업무는 공사 현장에서 자재와 인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공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해외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는 적극적인 소통과,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만국의 언어인 영어를 강점으로 삼아, 대학 생활 동안 여러 국가에서 진행한 건축 워크숍에 참여하였습니다. 다양한 나라의 학생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하루 빨리 그들의 문화와 가치관을 수용하여 적응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은 해외 근무에 있어 시공의 3대 목표(원가, 공정, 품질)를 달성할 수 있는 강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또한, 제가 해외근무 프로젝트를 위한 현장에 파견이 된다면, 다양한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현장 현지화를 돕는 역할을 앞장서서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각기 다른 국가의 환경 속에 있는 시공현장에 투입될 경우, 효율적인 완공이라는 목표 아래 명확한 계획을 세우는 데 기여하는 원동력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131,05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