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엔카닷컴㈜ 2016년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소프트웨어공학과
  • 학점 3.4/4.5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6,53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어렸을 때부터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꿈을 가졌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저에게 재미있고 즐거운 것이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을 즐겨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이 만든 use Map을 즐겨 했는데 그러다가 문득 제가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에디터를 통해 직접 맵을 만들어보기로 시작했습니다. 그 후에는 '게임 제작기'라는 툴을 접하게 되어 여름방학 모두를 게임 만드는 것에 쏟아 부은 적도 있었습니다. 또한, 컴퓨터와 생활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배웠던 HTML을 메모장에 코딩해보면서 머릿속에 상상한 것이 화면에 그려지는 것이 가장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당시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던 홈페이지인 '쥬니어ooo'라는 사이트를 보며 비슷하게 만들어보기 시작했고 이러한 홈페이지를 나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날부터 학교 방과 후 교실의 컴퓨터실을 드나들면서 선생님에게 이것저것 물어보며 컴퓨터에 관해 공부했습니다. 그렇게 개발에 대한 흥미와 꿈을 가지고 소프트웨어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밝은 성격을 갖고 있으며 환경적응력이 뛰어난 편이라 어떤 곳에서도 쉽게 적응하곤 했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말을 잘 들어주는 성격으로 어떤 사람을 만나도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저의 장점은 때로는 제게 독으로 작용해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낭패를 볼 때도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팀원이 학교 과제로 인해 개발을 못 하게 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결국, 저는 마감일을 맞추기 위해 자정까지 개발에 매달렸고 그 결과 마감일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 자신의 학점관리를 못 하게 되어 점수가 떨어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공과 사를 구분하고 맺고 끊음을 정확히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글자수 9491,629Byte

답변
소프트웨어 개발은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입니다. 처음 소프트웨어공학과에 입학했을 당시 프로젝트 경험도 없었고 주변 친구들에 비해 웹 개발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남들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혼자서 Javascript와 Java 기반의 MVC 패턴까지 책과 인터넷을 통해 공부하였습니다.

그 결과 Spring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 진행과정에 문제가 없었더라도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해 코드를 짜보는 일도 많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맡았던 메인페이지, 회원관리, 게시판을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Spring MVC 패턴과 mybatis, spring data jpa를 사용한 프로젝트들을 경험해보면서 저의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적성만 있는 사람과 적성과 흥미가 모두 있는 사람은 확실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이러한 강점이 SK엔카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팀원들과 소통하고 협업하며 업무에 집중하고 언제나 최고가 되기위해 노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78955Byte

답변
제가 가장 먼저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중학생 때였습니다. 기술가정 시간에 배운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차이점, 피스톤 운동, 이륜구동, 사륜구동들의 의미와 사진을 보며 거대한 자동차가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수업시간 이외에도 자동차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친구에게 찾아가 수업시간에는 듣지 못했던 각 기술의 장단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단순히 비싼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기보다는 환경을 생각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관심을 깊게 가지게 되었습니다.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소음문제까지 해결해줄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관해 공부하기 시작하였고 특히 도요타의 풀하이브리드 방식에 공부하였습니다. 생소한 단어들이었지만 높은 기술력을 가진 프리우스와 같은 차량들의 기능과 장단점에 대해 친구들과 토론하며 시간을 보내곤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하이브리드 기술은 휘발유, 경유차 시대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문제만 생각하더라도 결과적으로는 전기 자동차로 모든 차량이 대체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고차 거래 역시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거래만 이루어지다가 온라인 거래로 넘어오면서 생기는 여러 가지 과도기적 문제들이 있습니다. 실물을 직접 보지 않고 온라인에서 사진만 보고 사러 갔다가 낭패를 당하는 사례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SK엔카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헛걸음 보상제를 시행하는 SK 엔카의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의 진정성을 느끼고 저도 이곳에서 꼭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모든 일에 책임감을 느끼고 업무에 임하여 군대에서는 상담 병으로도 선출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중고차 거래 시장이 더욱 커지는 이 시점에서 SK엔카의 신뢰를 책임지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171,75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