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네트웍스(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국제통상학과
  • 학점 3.7/4.5
  • 토익 87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4회
  • 10,08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타지에서 살아남기]

자신에게 걸려있는 기대치가 높은 일을 완벽하게 실현해내는 일이 가장 힘든 경험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여름방학의 인턴생활 중에 실시했던 개인프로젝트 준비과정이 개인적으로 가장 극복하기 어려웠던 경험으로 남아있습니다.

먼저 ooooo 중국법인에 대한 개인적인 제안이라는 포괄적인 주제는 오히려 인턴인 제가 뚜렷한 방향성을 잡고 앞으로 나아가기가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 전공과 연계하여 ooooo의 계열사를 활용한 물류비 절감방안이나 중국소비자에 대한 체험마케팅 등 몇 가지의 제안사항을 먼저 준비한 후에 담당 멘토와 다양한 근거와 실현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예측해보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시장이 아닌 중국시장만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존재하였습니다. 중국에서의 한정된 검색엔진의 활용가능성과 중국시장에 대한 대외비 자료들은 프로젝트 준비를 더디게 하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현지 직원들과 직접 소통하며 정성적인 데이터를 얻고 그들의 도움을 받아 중국 현지의 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타 부서의 주재원과 접촉하여 시장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받아 반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환경에 당황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왔습니다. 더 나아가 프로젝트 발표 또한 현지 전무와 주재원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001,213Byte

답변
[한계 속에서 타협을 이끌다]

재무팀활동을 통해 구성원을 설득하여 함께 공동의 목표로 나아가는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ooo에서 재무팀으로 활동할 때 전국의 운영진은 자신이 기획하는 행사에 필요한 자금을 저희에게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행사를 좀 더 훌륭하게 진행하고자 하는 마음에 저희가 처음에 짜놓은 예산보다 많은 금액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동아리이기에 자금에 있어 한계가 존재했습니다. 만약 이 팀에게 자금을 더 준다면 다른 행사를 기획하는 팀과 지부에게 그만큼의 자금을 줄 수 없었기에 갈등이 생겨났습니다.

여기서 저는 전대의 재무보고를 꼼꼼히 확인하고 각 팀의 요구사항을 현실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지를 팀원들과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물품에 대해 더 좋고 저렴한 것 또는 기관으로부터의 대여여부를 함께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팀의 팀장과 연락을 취해 타협을 이끌어갔습니다.

이렇게 공동의 목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각 팀은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기 시작했고 상호 간의 양보를 통해 원활하게 자금을 분배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기수에 할당된 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했고 모든 내역을 회원에게 투명하게 게시하였습니다.

3000만원이라는 적지 않은 자금을 운용하며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모습을 통해 더 큰 신뢰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041,212Byte

답변
[20대의 군대인식을 파헤쳐라!]

‘이것은 족구 없는 진짜 군대 이야기’라는 타이틀로 20대 남성들의 군대 인식 리서치를 진행하며 보다 객관적이고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군대인식에 관련된 조사는 단편적으로 음식이나 대외적인 이미지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소 폐쇄적이고 알려지지 않은 군대라는 공간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의 조사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습니다. 하지만 군대의 계급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2명의 여학생과 함께 팀을 이뤄 준비과정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좀 더 이색적인 소재를 잡아내기 위해 먼저 딱딱한 군대의 체계부터 각기 다른 군대의 특성까지 모두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였습니다. 군대에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접하며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저희들은 군대의 인간관계와 같은 더욱 신선한 관점으로부터 통찰력을 잡아낼 수 있었습니다.

끊임없는 논의를 통해 반영한 실제 문항을 400명의 남성에게 실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SPSS를 활용하여 설문을 구성하며 세웠던 가설과의 일치 여부를 비롯하여 문항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데이터를 어떠한 방식으로 대중들에게 시각화할 수 있는지를 고민한 후 릴리즈하였습니다. 많은 언론사와 SNS를 통해 게시되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공유되는 것을 보며 전략적인 문제해결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습니다.

글자수 7031,213Byte

답변
[중국 자동차시장을 잡아라!]

ooooo 중국법인의 신차품질부에서의 인턴생활을 통해 자동차산업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낼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며 중국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자동차의 품질을 관리하는 모습을 접하며 그 이전에 행해졌을 시장분석이나 판매전략과 같은 선행작업이 너무나 궁금했습니다.

더 나아가 ‘북경oo의 장애물, 그리고 디딤돌’이라는 주제로 개인프로젝트를 준비하며 중국을 넘어 세계적인 자동차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고 왕홍마케팅이나 체험마케팅 등 새로운 관점에서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

SK네트웍스의 고객들에게 더욱 행복한 Car Life을 제공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통계적 역량을 길러왔습니다. 통계 툴을 확인하여 누구보다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자세로 사업을 이끌어나가겠습니다.

또한, 이 직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지난 5년간 리서치기업에서 좌담회에 참여해오며 소비자와 다양한 상품에 대해 진실한 목소리를 들어오며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왔습니다.

[섬세한 협상가]

섬세한 협상가로서 원하는 바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우선 14개월간의 외식업체에서의 아르바이트와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호흡하며 설득하는 방법을 익혀왔습니다. 더불어 타인의 행동은 모두 자신으로부터 결정된다는 ‘네 덕 내 탓’의 제 가치관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먼저 베푸는 삶을 살아왔습니다.

더 나아가 타인이 쉽게 간과할 수 있는 부분을 기억하여 챙겨줌으로써 소소한 감동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섬세한 고객관리를 통해 SK네트웍스의 다양한 채널로부터 효과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사업을 진행해나가는 협력사와의 지속적인 상생을 꿈꾸는 가치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로부터 협력사를 자신보다 열등한 존재가 아닌 함께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동반자라는 인식 하에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겠습니다.

글자수 9741,67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