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경기신용보증재단 2016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산업경제학과
  • 학점 3.3/4.5
  • 토익 815
  • 13,70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체적인 문장 표현은 간결하게 잘 작성합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문장표현에서 구어체적인 표현 ‘썩 달갑게 여기진 않았지만 ‘ 같은 표현을 문어체의 표현으로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장의 구조도 주제/상황 또는 과제/ 행동 / 결과로 먼저 정리해서 작성한 후 지원자님의 역량에 다양히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장단점으로서의 제네럴리스트적인 성향]

저의 장점은 다양한 분야에 관한 관심입니다. 주전공인 경제학뿐만 아니라 철학에 관심이 있어서 복수전공을 했고, 졸업을 앞둔 현재 법학에도 관심이 있어서 매일 공부 중입니다. 또한, IT나 모바일에도 관심이 있어 그러한 관심을 주제로 한 블로그를 운영 중이기도 합니다.좋은점 1

이런 제네럴리스트적 성향은 다양한 분야에 지식을 갖췄다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심도 있는 지식을 갖춘 분야가 없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에 관한 관심과 지식은 신입사원으로서 가져야 할 가장 첫 번째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만약 경기신보의 신입사원이 되면 우선 회사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업무에 매진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용보증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토대를 쌓아 다재다능한 사원으로서 경기신보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스페셜리스트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심도 있는 지식을 갖춘 분야가 없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네럴리스트적인 성향안에서 법률적 전문성 강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민법, 상법, 민소법, 형법, 형소법 등을 독학하며 경제와 법적 지식을 갖춘 융합형 인재로 거듭나려 노력 중입니다.

글자수 6151,058Byte

좋은점 1 제네럴리스트인 지원자님의 장점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연결하여 잘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경기진흥보증 재단에서 지원하는 업무에서 나열한 경험 중 공통적인 핵심역량을 선택하고 입사 후 어떻게 활용될지 생각해보고 작성하시면 더 완성도 있는 자기소개서 항목으로 작성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제네럴리스트한 장점이 스페셜리스트에는 단점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단점을 장점을 보완할 수 있는 핵심적인(지원하는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 것 한두 가지를 골라 집중해서 작성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단점(보완점)의 경우에도 극복하며 얻은 교훈이나 노력, 경험을 지원하는 업무에 어떻게 활용하겠다는 목표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답변
[아버지 공장이 문 닫았던 과정을 보며 경기신보 지원을 마음먹었습니다]

어렸을 적 저희 아버지께서는 작은 지갑 공장을 운영하시던 소상공인이셨습니다. 당시 자금 문제가 생겨 어렸던 저도 부모님께서 자금 관련해서 이야기하시던 게 생각이 납니다. 나중에 어머니께 공장이 문 닫은 이유를 여쭈어보니 역시 유동성 문제 때문에 문 닫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만약 경기신용보증재단 같은 기관이 우리 아버지 같은 분들에게 적절한 심사 아래 유동성을 제공해 준다면 당시 아버지의 공장 같은 사태가 일어나지 않았을 텐데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입사해 어려움을 겪고 있을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에게 희망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 생각해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경기신보에 지원하기 위해 금융과 관련된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을 취득했고 다른 자격증도 취득할 생각입니다.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하고 있는 것들로는 매일 뉴스나 기사를 보고 있습니다. 최근엔 경제 관련 기사에 비중을 좀 더 두고 매일 보고 있습니다. 좋은점 1

그외에 CNN, BBC, TIME 기사를 읽으며 세계정 독해 능력에 대한 감각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031,032Byte

좋은점 1 지원동기는 내가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입증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맞는 직무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 자격증 취득과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한 지원자님의 개인적인 경험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회사/직무 공부를 충실하게 하여 그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 혹은 그 업무를 잘 파악하고 있어 실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지원자임을 경기진흥보증재단의 여러 가지 측면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1 지원하는 회사, 직무를 선택한 나만의 이유나 에피소드를 개인적인 경험의 에피소드의 선택은 좋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아버지 공장의 자금의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전문가적인 측면이나 경기진흥보증재단에서 지원하는 지금의 정책과 연결하여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 지원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 또는 직무가 아니면 안 되는 이유를 생각해 보고 이러한 열정과 간절함이 묻어나도록 적어보세요.

답변
[창업 지원 경험을 통해 제 인생의 모토를 배웠습니다]

작년 상반기 때 친구들이 스마트폰에 관한 창업을 했었습니다. 저는 창립 멤버는 아니었지만 창립 멤버나 다름없이 사무실에 들르며 이것저것 도와주었고 친구들과 대리점에 직접 안내서를 들고 방문해 사업소개와 홍보 업무도 하며 창업에 대해 경험을 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업은 실패했습니다. 그렇지만 흔치 않은 창업이라는 경험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뜻깊었었고 제 친구들이 할 일이 많아 왔다 갔다 할 시간도 부족할 때는 작은 사무실에서 자며 일하던 열정이 같은 대학생으로 봤을 때 정말 멋져 보였습니다.좋은점 1

법인 폐업신고 후 제 친구들은 아무렇지 않다는 듯 어차피 잃을 것도 없었고 좋은 경험 했다며 웃어넘겼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저는 우물쭈물하다 후회할 바엔 도전은 해보고 후회하든 말든 하자란 생각을 갖게 됐습니다. 그래서 작년 여름방학 제가 가고 싶은 학교를 위해 늦은 시기였지만 편입을 결심했습니다.

학교, 아르바이트, 편입공부를 병행하며 3학년 2학기를 보냈습니다. 비록 실패했지만, 당시의 결정에는 후회 없고 제 꿈을 생각하며 바쁘게 보낸 5개월 동안 행복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51,020Byte

좋은점 1 친구들과 창업 경험을 통해 사회생활에서 실패할 수 있는 직접경험을 소재로 선택하여 잘 작성하였습니다. 창업 활동을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해 어떠한 도움이 되었는지 까지 연결해 주면 더욱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 항목에서는 지원자님의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인생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 경험을 작성하는 내용입니다. 창업 실패 경험을 통해 도전이라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배운 점은 좋으나 결과적인 측면에서도 좋은 성과나 평가를 얻는 경험을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일관성 있는 글의 전 개방식과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답변
[단체에 공헌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살려 사회공헌자로 힘쓰겠습니다]

OOOO에서 재고담당으로 일했었을 당시 사무실에서 일하며 어깨너머로 들은 바로는 당시 제가 몸담고 있던 부천지점은 지역영업단 중에서 영업실적이 썩 좋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지점장님께서는 영업실적 개선을 위해 힘을 내보자며 직원들을 독려하셨고 저도 마찬가지로 실적 개선을 위해 재고 관리 및 유통에 대해 만전을 기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영업 실적을 단기간에 가장 크게 신장시킬 수 있는 단말기 정책이 나왔을 때 지점 창고에서 재고가 모자라는 일도 종종 있었습니다. 판매 실적 하나하나가 판매사들에도, 지점에도 중요하다 보니 이런 경우에는 해당 단말기를 보유한 대리점에 단말기 지원 요청을 해서 다른 대리점이나 직영점으로 보내줘야 했습니다.

단말기를 보유한 대리점도 잘 팔리는 재고를 다른 곳으로 보내는 걸 썩 달갑게 여기진 않았지만, 요청 대리점 상황을 잘 설명하고 융통성 있게 최대한 단말기를 유통해 줄 수 있는 만큼 영업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습니다. 좋은점 1

이런 경험을 통해 경기신용보증재단, 나아가 경기도의 성실한 사회공헌자로서 지역의 발전과 도내 기업인들의 사업 안정을 위해 힘쓰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101,052Byte

좋은점 1 지원자님의 업무처리능력 중 의사소통능력의 강점을 어필 할 수 있는 경험입니다. 조금 부족한 부분은 단말기 재고 확보를 위해 다른 지점에서 주지 않으려고 하지 않는 상황에서 해결하기 위해 설득한 내용이나 협상한 부분에 대한 내용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추가해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님의 핸드폰 단말기 영업점의 경험과 경기진흥보증재단의 사회공헌자로서 재단의 인재상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논리적인 구성이 자연스럽지 못해 아쉽습니다. 재단에서 사회공헌 사업에 대한 내용과 함께 지원자님의 가치나 신념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경기신용보증재단 신한은행과 기술금융 보증지원 업무협약 체결]

도내 기업의 성공적인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경기신보가 보증기관 최초로 금융기관 특별출연을 통한 기술금융 지원에 나섰다는 8월달의 기사는 경기신보의 설립취지에 맞는 행보입니다.

이 협약을 통해 자금이 필요한 기술성 우수 기업에 대한 지원으로 기업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경기신보는 상생과 동반성장, 창조경제를 이끄는 보증기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기술 금융 지원 협약과 보증료를 0.2퍼센트 인하해 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모습은 전국의 기술은 우수하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경기도에 모여들어 경기도를 작지만 내실 있는 기업의 중심지로 탈바꿈해 대한민국의 중심 도 경기도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좋은점 1

또한, 이런 시중은행과 협약의 영역을 넓히고 신한은행 외에 다른 은행들과의 협력을 확장해 자금조달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인이나 소상공인에게 숨통을 틔워주면 경기도, 결국에는 대한민국의 발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8899Byte

좋은점 1 지원기업에 대한 관심과 직무에 대한 열정을 파악하기 위한 자기소개서 항목입니다. 작성된 내용은 지원자님의 우수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의 발전방향에 대한 소신과 경기진흥보증재단에 사업방향성과 비전과 일치함을 보여주는 인재임을 어필할 수 있는 적절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1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을 위한 신한은행과의 업무협약 후에 좋은 평가나 성과나 난 사례를 연결하여 작성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객관적으로 입증할만한 (구체적인)결과물, (수치화된)데이터 등을 넣어 주면 인사담당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