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텔레콤 2016년 상반기 인턴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미디어학부
  • 학점 3.7/4.5
  • 토익 890
  • 자격증 1개
  • 인턴 3회
  • 자원봉사 1회
  • 20,05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운 문장구조를 가지고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잘 서술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각 항목에서 중요하게 묻고자 하는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답변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지원대상기업에 대해 지원자가 알고 있는 것들(사업분야, 신성장동력, 미래전망 등)을 내용에 함께 녹여 서술하였다면 더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우리의 청춘이 담긴 박람회]

유니브엑스포는 동아리, 대외활동, 강연, 공연 등의 컨텐츠를 집결한 박람회입니다. 저는 후원협찬팀장을 맡았고, 세월호 사고로 인해 원하는 홍보 효과를 얻지 못한 작년의 후원사 DB와 자본금 0원이라는 악조건 속에서 행사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콘텐츠를 박람회 안에 녹여낼 수 있는 1억 원의 자금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10개 대기업과의 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정량적, 정성적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지난 유니브엑스포를 통한 베네핏과 본 행사의 컨텐츠, 기대 효과, 강점들을 수치화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정성적으로는 팀원들을 독려하였습니다. 후원협찬팀은 외부로부터 잦은 거절을 마주하고, 성공 직전에 실패의 아픔을 맛보기에 업무와 동시에 사람이라는 가치관을 우선시했습니다. 아쉬운점 1기업과 미팅을 진행할 때는 사전에 니즈를 파악하며 상생의 길을 모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유니브엑스포는 1억 3천 만원의 유동 자금을 확보하였고, 12개의 대기업을 비롯한 36개의 기업과 후원협찬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B2B 솔루션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전 영역에 걸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무는 많은 어려움을 직면하게 될 것이고, 그 순간마다 좌절한다면 장기적으로 달려갈 추진력을 잃게 될 것입니다. 저는 대학생활 시절의 열정을 다해 목표를 이룬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나아가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991,194Byte

아쉬운점 1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야 이해가능한 문장입니다. 자연스럽지 못한 문장을 사용하게 되면 이와 같이 의미의 전달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아 인사담당자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연스럽고 쉽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도록 여러 번 반복해서 글을 고쳐쓰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답변
[지나온 길을 돌이켜 나아갈 길의 빛을 찾다]

필리핀 칼리보 지역으로 봉사 활동을 갔을 때 저는 문제 상황을 사전에 파악한 후 대책을 세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봉사 활동 프로그램 중 저는 성교육을 맡았습니다. 현지에서 저는 수도와 달리 종교적 색채가 마을 곳곳에 강했으며 편의점이나 마트를 방문해도 피임기구가 없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이 상황에 의아함을 느꼈습니다. 저는 현지 코디네이터에게 피임기구에 대해 질문을 했고, 해당 지역의 경우 생명 존중 사상에 의해 기구 사용이 금기시 되고 있음을 전달받았습니다. 교수님과 팀원들은 성교육 파트를 타 프로그램으로 대체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한국의 보건소에서 학습한 주기 피임법에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체육 활동을 진행할 때 소녀들의 왼쪽 팔목에 있던 묵주 팔찌에서 아이디어를 발전시켰고, 색실을 활용해서 주기 계산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성공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교육은 현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만족도 조사에서 높은 평점을 받았습니다.좋은점 1

솔루션 사업의 경우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에 마주하는 상황이 각기 상이할 것입니다. 저는 영업을 위한 컨설팅을 비롯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고객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시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문제 상황을 돌파할 방안을 모색하는 인재가 되어 B2B 플랫폼 활성화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글자수 6991,205Byte

좋은점 1 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항목입니다. 특히 항목에서 요구하는 ‘독창성’을 잘 드러내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묵주팔찌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생리주기계산 교육을 성공시켰다는 내용은 다른 지원자들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내용으로 독창성이 인정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항목에서 특별히 요구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에 집중해서 내용을 구성해야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답변
[가장 잘 맞는 짝꿍을 맺어 주기]
저는 대학병원 국제진료소에서 외국인 환우 대상의 봉사를 하며 각 팀원들의 의견을 조율하여 모두의 만족도를 높인 경험을 하였습니다.
봉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봉사 대상이 외국인이고, 장기간 병원 생활을 한 환우이기에 효과적인 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해야 하며 각자가 원하는 봉사의 방향에 대해서 논의해 볼 것을 제안했습니다. 봉사자들의 의견은 외로운 환우를 친구같이 접근해야 한다, 혹은 사생활 침해라고 여길 수 있기에 개인적인 질문은 삼가야 한다는 두 축으로 나뉘었습니다.
팀의 리더였던 저는 설문지를 제작하였고,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봉사자의 스타일에 맞는 환우를 매칭하여 환우와 봉사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각자의 니즈에 맞는 봉사가 실시되었을 때 두 집단의 만족도는 높게 나왔으며 이는 이후 분기별로 해당 시트가 제작되어 봉사자들의 교육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B2B 솔루션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기업마다 SKT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상이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제가 처음에 컨설팅을 하려고 했던 내용과도 충분히 상이할 수 있다. 하지만 서로의 니즈에 집중하였고, 결과적으로 만족도를 높인 경험이 있는 저는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니즈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임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6861,181Byte

좋은점 1 B2B솔루션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것과 자신의 경험을 연결시키면서 자신의 입사 후 포부를 자연스럽게 설명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두번째 문장에서 약간의 실수가 있는데, 이러한 사소한 실수로 인해 글 전체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위험이 있으니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답변
[모두의 앞에서 판단과 대책을 공유하기]
저는 백화점 화장품 PC에서 영업관리 직무를 수행하며 단독 DM을 제작하며 다양한 의견을 마주했습니다. 추석 시즌 DM의 경우 노출 되는 기획세트에 따라 매출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에 브랜드의 의견은 다양했고 강력했습니다.
하지만 발송되는 DM의 매수는 제한되어 있고 모든 브랜드를 만족 시킬 수는 없었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기간의 매출을 확인하고 기획세트의 구성을 정리했습니다. 더불어 DM에서 누락되는 브랜드의 경우 모바일 DM이나 SNS 노출이라는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매출 분석과 쿠션 시장의 대두라는 이슈를 토대로 DM 삽지 브랜드에게 요구하는 바와 추가적인 대책을 모든 브랜드 매니저 앞에서 전달하여 공신력을 더하였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지면, 모바일 DM이 발송되었고, 타 백화점의 출점으로 인해 모든 팀의 매출이 전년대비 80%에 그쳤을 때 화장품 PC의 경우 110% 성장을 이루어내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B2B 솔루션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고객사의 무리한 요구가 올 때가 있을 것이고, 회사의 내규와 부합하지 않은 문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저는 분석을 통한 객관적 지표와 끊임없이 묻는 자세로 다양한 의견이나 정보를 정리하여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전달받아 상생의 길을 모색할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951,173Byte

좋은점 1 자신이 달성한 성취에 대해서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 함께 설명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목적으로 쓰여지는 글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인사담당자에게 전달하여야 하고, 그것을 위해서는 위와 같이 수치화된 형태로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변
[컨텐츠를 통해 배워나간 사업 진행의 과정]
저는 B2B 솔루션 사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업을 통해 배워나갔습니다. 컨텐츠도 하나의상품으로 소비자의 기호나 시장을 고려하여 기획되고, 마케팅 방안을 찾아 영업합니다. 더불어 시즌제 컨텐츠가 대두되고 있는 현재, 컨설팅을 통한 변화를 통해 효과적인 전달 체계가 구축됩니다. 미디어를 전공한 저는 제작에서부터 마케팅 영업을 ‘미디어 경영과 마케팅’, ‘뉴미디어’등의 과목의 수강을 통해 학습하였습니다.
[실제 부딪히며 배워나간 영업]
이후 저는 다양한 대학생 마케터,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서 사업 진행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항공사와 물류 특송 업체의 대학생 마케터 우수 활동자로 2회 선정된 기반에는 마케팅영업 전략에 대한 기획에서부터 실제 프로모션 진행, 성과 보고 및 피드백이라는 일련의 과정에 성실히 임한 태도가 있었습니다. 좋은점 1
더불어 유통 시장의 영업관리와 제조업 제품 마케팅 부서에서의 경험은 프리세일즈와 컨설팅에 있어서 보다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활 박람회 내에서 후원협찬 진행 할 때 각각의 기업에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이는 각 기업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꾸준한 컨설팅을 통해 IoT서비스가 일상 생활과 산업 전반에서 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는 신사업 파트너사의 커뮤니케이터로 성장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7031,214Byte

좋은점 1 기업에서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아보려고 하는 것 중 하나는 지원자의 직무적합성입니다. 따라서 직무에 적합한 경험 위주로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지원하는 직무직렬이 마케팅이므로, 마케터, 홍보대사활동 등을 중심으로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영업은 기업의 수익을 발생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분야이므로 이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 역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