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아이비엠(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과
  • 학점 3.7/4.5
  • 토익 930
  • 오픽 AL
  • 8,52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잘 알고 있지만 임팩트 있게 어필하지 못한 부분이 아쉽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역량을 어필하고, 회사와 지원자의 가치를 부합하여 왜 지원자가 꼭 필요한 인재인지 명확하게 작성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예전부터 정보를 검색하고, 사람들을 설득하고, 물건을 사게 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제 친구 중에서 제가 추천한 물건을 쓰지 않는 친구들은 없을 정도입니다.

제가 지원한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소통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14개국을 워킹홀리데이, 펜팔친구방문, 대한민국 홍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여행하면서 소통의 능력을 함양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호주에서 했었던 워킹홀리데이에서는 저라는 인물이 얼마만큼의 평가를 받고 일할 수 있는지를 증명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다른 이들이 다들 가는 농장이나, 공장이 아닌, 저만이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소통의 재능을 인정받아 여러 과정을 거쳐 앨리스스프링스에 있는 병원에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여러 경험을 통해서 여러 분야의 친구를 만들었고, 그런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서 사람과 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신뢰받는 인상을 위해 이미지 메이킹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0877Byte

아쉬운점 1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알고 잘 알고 있지만 그러한 역량을 갖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만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 본인만의 소통 방법을 어필바랍니다.

답변
[Big Data & Analytics]

컴퓨터의 역사와 함께해온 IBM은 그 긴 시간만큼의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시간과 데이터의 양 만큼 IBM의 빅 데이터 분석능력은 6000개 이상의 비즈니스 파트너, 2014년에 170조원의 비즈니스 분석 솔루션 매출 등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IBM의 인공지능컴퓨터 왓슨을 통해서 IBM의 빅 데이터 분석 분야를 더 크게 만들고 있습니다. IBM은 왓슨 헬스 그룹을 설립하여 왓슨을 논문 분석 등의 실험에 있습니다. 왓슨은 보통 과학자가 하루 5개씩 읽으면 38년이 걸릴 7만개의 논문을 한 달 만에 분석했고, 항암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 6개를 찾았습니다. 아쉬운점 1

이처럼 왓슨은 많은 데이터를 누구보다 빠르게 분석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IBM과 애플의 합작으로 현재 왓슨알고리즘을 SIRI에 접목시키려는 시도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왓슨의 뛰어남 때문에 2014년에는 왓슨기반 고객이 2배 성장했습니다.

글자수 504812Byte

아쉬운점 1 IBM의 솔루션을 단순히 설명하는 것에 그친 점이 아쉽습니다. 문제에서는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입니다. 지원자 본인만의 생각을 작성바랍니다.

답변
[Trust and personal responsibility in all relationships]

누구에게나 신뢰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호주에서 병원에서 일하면서 느낀 것은 저 한 사람이 그 집단을 대표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좋은점 1

제가 일했던 포지션은 저의 인상하나가 병원의 이미지를 결정하기도 하고, 한국의 이미지를 결정하기도 하는 포지션이었습니다. 사람의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장소였기에, 시간의 정확성, 성실함, 지치지 않는 체력 세 가지가 중요했습니다.

이 세 가지를 잃지 않고, 항상 웃는 모습으로 환자를 대하였고, 병원에서 일을 주는 코디네이터와, 저의 상사인 매니저에게 인정받았습니다. 성실한 모습을 인정받아 스폰서비자를 제의 받았지만,병역 문제로 거절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그런 모든 노력과, 외국인이지만 그들에게 큰 신뢰를 받은 증거이므로 항상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489795Byte

좋은점 1 신뢰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표현한 점이 좋습니다. 이렇게 단어 하나 하나에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여 의미 부여한다면 지원자의 가치관이 어필 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답변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 시대에 살아가면서, 유연한 사고방식의 변화와 혁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켜봐 온 기업 중, IBM은 가장 많은 방향에서 변화를 한 회사입니다.

전형적인 하드웨어회사로 유명했던 IBM은 현재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시큐리티 등 다방면에서 IT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변화를 거듭한 회사입니다. 여러 변혁으로 많은 기업들의 도산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은 회사입니다.

저는 그런 IBM에서 일하면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의 정신을 배우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제가 즐겨보는 만화책 중에 나오는 시마라는 남자가 있습니다. 시마과장으로 시작한 그와 관련된 만화 시리즈는 부장, 사장을 거쳐 현재 회장까지의 내용을 다룹니다.

시리즈를 거듭하면서 그가 다루는 분야도 다양하게 변화하지만, 그가 일하는 회사는 단 하나입니다. 개인을 통해서 회사의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처럼 저도 변화무쌍한 모습으로 이 난세를 간웅으로써 해쳐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495845Byte

아쉬운점 1 기업은 학교와 달리 ‘배움’의 공간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IBM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이라 최적의 회사라고 생각했다면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어떻게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목표인지 제시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