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글로벌세아(주) 2016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한국사학과
  • 학점 3.7/4.5
  • 토익 96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29,33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체적으로 매우 잘 적은 자기소개서 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문장이 간결하고 사실과 본인의 생각이 적절하게 조합되어서 지원자를 잘 드러내었고, 읽기가 쉽습니다. 둘째, 두괄식으로 하고자 하는 말이 분명하게 밝히는 식으로 내용이 전개 되었습니다. 두괄식 문장의 효과를 잘 활용하였습니다. 셋째, 해당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이 있습니다. 묻지마 지원이 아니라 이 직무를 위해 꾸준히 준비해 온 점이 보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옷을 품고, 세계로]

그 동안 의복에 가져왔던 관심과 애정을 활용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고, 오랫동안 세아상역 해외영업 담당자를 꿈꾸어 왔습니다. 옷을 매개로 전 세계와 소통할 수 있다는 것, 거대하고 매력적인 도전이라 느꼈기 때문입니다. 실수와 오차 없이 우수한 품질의 옷이 생산되는 과정에 제 열정과 젊음을 더하여, 좁게는 바이어를 흐뭇하게 하고, 넓게는 세아의 옷을 입는 세계의 수많은 고객에게 최대의 만족감을 선사하고 싶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옷을 잘 입는 제 1조건으로 유행, 디자인, 핏 등을 꼽습니다. 저는 달랐습니다. '디테일'에 집중해 왔습니다. 단추와 지퍼의 상태, 박음질, 소재, 제직 방법 등 눈에 잘 띄지는 않을지라도 소홀할 경우 전체적인 균형을 망칠 수 있는 의류 구성 요소들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10년 동안 남성 패션지를 구독해왔고, 의류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용돈을 벌고, 대학에서는 패션 연계전공 과정을 이수했습니다. 옷에 대해 제대로 공부해서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한 옷을 가려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옷에 대한 열정과 지식, 그리고 세계를 향한 도전정신으로 일하는 세아인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051,025Byte

좋은점 1 해당 직무에 지원하기 위한 노력이 잘 드러납니다. 단순히 첫 문장에서 보여지는 지원 직무를 통해 하고 싶은 포부와 지원 동기를 기술 하는 것이 아니라,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경험이나 지식 등 자신이 준비한 것을 보여 줌으로써 열정과 의지가 잘 보입니다

답변
[스케줄 관리 : 한 템포 먼저]

과제나 업무에 대해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시간에 쫓기지 않도록 한 템포 빠르게 시작하고 완수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미리 일을 해결하는 것이 완성도 높은 성과를 내는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1학기, 4과목의 팀 과제 조장을 맡았습니다. 모든 조에서 조장의 책임을 다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빠르고 효율적인 스케줄 소화가 필요했습니다. 제가 이끄는 조는 다른 조보다 2~3주 먼저 준비를 시작했으며, 발표 5일 전에 완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습니다. 아쉬운점 1


완료 이후 발표 대본 연습을 여러 차례 연습하고, 상호 피드백을 통해 발표자료와 레포트를 꼼꼼하게 점검했습니다. 그 결과 모든 발표에서 교수님의 호평과 A 이상의 성적을 확보할 수 있었고, 차질 없이 또 다른 과업인 기말고사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영업 직무는 바이어의 요구 사항이나 시차 등 외부 환경에 의한 변수가 자주 발생하므로 신속하고도 꼼꼼한 업무처리 능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아상역에서 한 템포 먼저 행동하는 저의 강점을 살려 담당 업무를 차질 없이 완벽하게 수행하고, 더 나아가 조직 전체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121,037Byte

좋은점 1 자신의 강점 중 의류벤더회사 해외영업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잘 드러냈습니다. 또한 마무리로 지원 직무에서 자신의 강점이 왜 필요한 지를 언급함으로써 업무에 대한 포부를 잘 드러냈습니다. 단순히 강점만 언급하고 마무리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강점이 회사에 어떻게 기여를 할 것이고 어떤 성과를 가져올 것인지 즉 입사 후 미래를 기술함으로 신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한 사례에서만 해당되는 자신의 강점으로 보여질 수도 있습니다. 모든 행동에서 한 템포 빠르게 시작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한 문장 추가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장사하다, 제대로]

학교 축제의 플리마켓 팀장을 맡았을 때, 가장 큰 열정을 가지고 일했습니다. 제가 활동했던 교내 패션 학회에서는 매년 축제 기간 플리마켓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규모는 크지만 준비 과정의 체계가 전혀 없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올해 판매 팀장을 맡으며, 후배들을 위한 매뉴얼을 확립하고 수익률 150%를 달성하는 행사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과거에는 난상 토론으로 상품을 정했습니다. 올해는 저의 주관 아래 철저하게 FGI, 설문 등 소비자 조사 방법론에 의해 도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셀러를 섭외했고, 취급과 유통이 쉬운 팔찌와 스카프 등을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손님의 편의를 위해 가시성 좋은 POP도 설치했습니다.

이전에는 악성 재고가 남거나, 현금을 유실하는 일이 잦았습니다. 이 두 가지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요일/시간대별 프로모션을 적용했고, 매출 기록지, 현금 관리 매뉴얼 등을 직접 작성했습니다.

그 결과 이후의 플리마켓을 위한 기초를 닦았고, 목표 수익률도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쳤습니다. 영업/판매 활동 전 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조직 외부의 이해관계자와 원활히 협력하여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091,030Byte

좋은점 1 그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함으로써 자신의 역량을 잘 드러냈습니다.

아쉬운점 1 첫 문단에서 그 행사에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임했으며, 그 열정의 성과가 어땠는지 기술하면 더 좋습니다. 또는 앞으로 올 내용에 맞춰서 열정에 대한 지원자 자신만의 정의를 기술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글 내용은 주로 성과에 대한 내용이므로 열정을 성과와 연결시켜서 정의를 내리면 본문 내용이 더 설득력 있을 것입니다.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해 한 일에 대한 사실만을 나열하기 보다 그 과정에서의 본인의 생각 등을 기술 하면 좀 더 열정적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답변
[향수병을 돌파한 터치 다운]

어릴 적 뉴질랜드 유학 시절에 '럭비'를 통해 현지 문화에 완벽히 적응하고, 현지 친구들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시킨 일이 있습니다.
한일 월드컵이 열리던 2002년, 저는 1년간 뉴질랜드 해밀턴 시에서 유학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언어, 먹는 것, 입는 방식 모든 것이 달랐습니다. 초기에는 영어회화 실력도 더디게 늘었고, 적응에 큰 어려움을 겪었고, 향수병을 앓았습니다.


그렇게 우울하게 지내던 중 학교에서 반 대항 럭비 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저는 이 대회에 선수로 참가하는 것이 축구 대신 럭비를 즐기는 현지 친구들과 동화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도전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친구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대회 전날까지 매일 3시간 이상 치열하게 훈련했습니다.
좋은점 1

덩치 큰 외국인 학생들과 부딪히는 것은 정말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견제를 이겨냈고, 결승점을 내는 터치 다운에 성공했습니다. 땀 범벅이 된 채로 친구들과 승리의 기쁨을 나눈 그 날 이후, 국적, 인종, 언어를 넘어선 우정을 더 돈독히 할 수 있었습니다.
아주 오래된 일이지만, 어떤 낯선 환경에 가도 적응할 수 있는 정신을 가지게 해준 유의미한 경험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111,030Byte

좋은점 1 경험을 적응에 어려움(문제) ? 럭비대회 참여(행동) - 매일 치열한 훈련에 참가(행동) - 승리(결과)까지 잘 읽힐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이 부분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본인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STRA에서 ST보다는 AR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면접관의 의도를 잘 파악한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제한 때문인지 다소 급하게 마무리 지어버린 느낌이 듭니다. 이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더불어 직무와 연결시켜 입사 후, 이 역량을 어떤 방식으로 발현 할 지 언급해주면 더 설득력 있는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답변
저는 '피코트' 같은 사람입니다. 아래의 3가지 사례를 통해 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1. 어디에나 잘 어울립니다.

저는 편입학 전형으로 대학을 옮겼습니다. 갓 편입했을 당시 학교 공부도 따라가기 어렵고 아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 학기 동안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가는 친화력을 발휘하면서 5년이 지난 지금도 연락이 되는 소중한 동료들을 만났습니다.

2. 견고합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015년 9월부터 두 학기 동안 교내 패션학회 '옷거리'에서 활동하면서, 매주 발표 준비로 인해 새벽 1시까지 회의를 하는 생활이 이어졌습니다. 일산까지 통학을 하는 바람에 새벽 3시에 귀가해서 6시에 다시 기상하는 나날이 계속되었지만 제 일을 소홀히하거나 앓아눕는 일은 없었습니다.

3. 신뢰할 수 있습니다.

제게는 10년 이상 연락이 끊기지 않고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편해져도 예외없이 약속을 소중히하는 습관이 오랫동안 즐겁게 보는 관계를 만들어왔습니다. 세아상역에서도 선배님들, 바이어들과 장기적인 신뢰 관계를 만들어가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011,010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간결하고 명확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피코트’에 비유한 본인의 강점을 세가지로 축약하여 짧은 사례와 함께 설명을 덧붙여서 설득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니다’로 끝나는 라임을 맞춰서 한 번에 읽기도 좋습니다 단. 피코트의 특징을 언급해 주었으면, 다음의 내용들을 더 이해하기 쉬웠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자신을 피코트에 비유한 첫 문장과 자신을 나타내는 세가지에 대한 연결성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