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하나카드(주) 2016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응용통계학과
  • 학점 3.6/4.5
  • 토익 935
  • 토스 Level6
  • 8,17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4번 항목에서 그나마 필요한 내용을 기술했다고는 하나 지금 작성한 자기소개서로는 지원자의 강점 혹은 직무적합성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자기소개서의 문제 구성이 과거로부터 꾸준히 써 오던 형태로 사용된 걸 보면 추정컨대 당시 이 회사는 자기소개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았다는 걸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흔히 말하는 정량화 된 성과로 확인 가능한 스펙이 우수한 지원자 님이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가 중요하다고는 하나 좋은 소재, 우수한 역량이 전제된 자기소개서가 중요한 거라는 점을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대학교 입학 직후 고전음악 감상 동아리에 가입하여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6년간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동아리 창립 40주년 행사 등의 여러 동문 행사를 주최하고 40년간의 사진을 DVD로 엮어 동문들에게 판매하는 등 여러 행사와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둥근 성격 덕분에 6년간 동아리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별 다른 갈등 없이 즐겁게 활동을 할 수 있었고 동아리원들 사이에 갈등이 있을 때마다 나서서 중재하는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군 복무 중에 휴가를 나와서 동아리 행사에 참여하고 동아리 방을 청소할 정도로 동아리를 사랑하였고 대학 생활의 많은 부분을 함께했습니다.

전역 이후에는 제 전공과 관련이 깊은 데이터 처리와 분석에 대해 관심을 가져 빅데이터 동아리에 가입하였습니다. 데이터 처리를 위해 통계패키지인 R과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을 배웠습니다.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에 즐거움을 느꼈고,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것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한편 동아리원들과 엠티를 갔었는데, 재료를 더 사와서 끓여 준 찌개가 반응이 매우 좋았던 것이 동아리에서 가장 보람 있는 일이었던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글자수 6041,033Byte

좋은점 1 기획, 전략 분야라면 결국 산업, 시장의 수 많은 데이터들을 토대로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만큼 데이터와 관련된 역량을 배양한 것은 좋은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것을 글 중간에 묻어 놓는 것과 구체적 성과가 없이 즐거움 정도로만 표현한 건 많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고전음악 감상 동아리라는 소재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그런 경험 자체를 보여주는 건 자기소개서에 전략적이지 못합니다. 독특한 경험을 통해 얻어진, 지금의 본인을 말함에 있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잘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이후 핵심적으로 전달해야 할 본인의 현재, 성장한 나를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 키워드를 글 서두에 표현해 본다면 이 소재는 상당히 좋은 글로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통계 동아리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했다거나 목적에 맞는 무언가를 했을 때의 성취감이 아닌 엠티에서 찌개를 끓여준 이야기가 동아리에서 가장 보람 있는 일이었다는 건 정말 뜬금없는 전개라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왜 이런 이야기를 했는지 이해가 안 될 정도네요.

답변
제 장점은 새로운 것을 접하기를 좋아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도와준다는 것입니다.좋은점 1 저는 어렸을때부터 컴퓨터를 다루는것을 좋아했습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하려 노력했던 적이 많았고,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즐겨하였습니다. 특히 학급의 컴퓨터를 관리하는 일을 언제나 맡아서 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의 PC 사용을 도와주기도 하였습니다.

군 생활 중에는 다양한 행정 업무를 맡았습니다. 제가 다양한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다른 부서의 간부들의 업무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자전거의 구조에 관심을 갖게되어 다른 병사들의 자전거를 고치는 일도 담당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제가 생각하는 제 단점은 조용한 성격으로 타인의 이목을 끄는 재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저는 묵묵히 제 자리에서 역할을 다하며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활신조는 제 장점을 살려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자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경험과 지식을 통해 언제나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고 고마워하는 모습을 통해 보람을 얻고 있습니다.

글자수 578999Byte

좋은점 1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 줄을 Best로 표기한 건 두괄식 작성, 하나입니다. 지원 직무와의 궁합이나 다른 모든 것을 다 배제하고 테크닉 부분만 깔끔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1 직무수행과 전혀 관련 없는 성격의 장점을 제시한 점이 조금 의아합니다. 한 기업의 기획, 경영, 전략 부분에 지원하는 사람이 썼다고 하기엔 믿을 수 없는 글이네요. 지원직무와 제시한 성격의 장점이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파악이 어렵습니다. 누군가를 도와주는 일을 좋아한다면 사회복지 분야로 가는 게 더 적합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죠. 게다가 사례 또한 대학 이전의 학창시절 이야기로 시작해서 군대로 마무리한 걸 보면 이 글은 채용 업무를 해본 사람 입장에서도 긍정적으로는 평가할 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작성된 내용, 소재가 나쁜 게 아니라 “적합성”의 문제라는 것, 그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답변
신입생 때 가입한 고전음악 감상 동아리에서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 정기모임인 감상집회에 참여하고 함께 공연을 관람하였습니다. 또한 창립 40주년과 45주년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2013년에는 학업과 병행하며 학원에서 강사 아르바이트를 하였으며, 교내에서 두 차례 저소득층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수하였습니다.

2014년 하반기에는 마케팅 리서치 회사에서 일하며 한국 고용 정보원 주관 설문 패널 프로젝트 운영과 설문조사 프로그래밍을 담당하였습니다.

2015년에는 빅데이터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동아리 엠티와 정기 세션, 프로그래밍 스터디에 참여하였습니다. 2016년 여름에는 롯데멤버스에서 인턴십을 수료하였습니다. 기본 업무를 보조하고 개선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개선과제로 매출이 저조한 영화관을 선정하여 매출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해 개선 방안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42757Byte

아쉬운점 1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확인하고 싶은 건 지원자 경험의 종류나 유무여부가 아닙니다. 과거 경험을 통해 미래 성과를 예측하고 싶은 것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과 같이 고전음악 감상동아리 활동, 저소득층 멘토링 프로그램 이수, 마케팅 리서치 회사에서 근무 경험, 빅데이터 동아리 활동 등을 나열만 해둔 건 자기소개서 작성의 방향을 잘 이해하지 못한 케이스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답변
저는 통계학과 학생으로서 항상 통계를 활용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카드 업계는 지금도 쏟아지고 있는 수많은 결제 데이터를 다루는 곳입니다. 두 번의 인턴 경험을 통해 소비자가 어떻게 행동하고 구매하는지, 소비자를 분류하고 장기적으로 개인화된 마케팅을 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것들을 발견하고 고객에 대해 분석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카드업계에서 일하는 것은 제 배움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고생각합니다.

저는 하나카드에서 일하며 소비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습니다. 입사하게 된다면 먼저 전반적인 카드 산업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분석을 통한 타겟 마케팅에 대해 연구하고 싶습니다. 수수료 인하로 카드사의 수익이 감소하는 이 때 하나카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61798Byte

좋은점 1 드디어 보고 싶은 내용이 나왔습니다. 지원자 님이 하나카드에서 무슨 일을 하고 싶은 건지, 그 일이 왜 필요한 건지에 대해서 작성해 준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 정도의 내용은 지원동기의 영역에 작성해 주고 향후 시대 변화 및 기술혁신 등에 따라 카드사가 어떤 사업적 변화를 고려해야 하는지, 그 안에서 단계적으로 본인은 어떤 업무를 어떻게 수행해서 어떤 성과를 지속시켜나갈 수 있을지? 그런 내용들을 더 구체적으로 담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